[생산운영관리]현대자동차의 린 생산방식의 도입 및 진화과정과 인센티브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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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문제제기

Ⅱ. 포드주의와 린 생산방식의 작업조직 비교
1. 린 생산방식에 대한 배경
2. 린 생산방식의 특징
3. 기존의 생산방식과 린 생산방식과의 차이점

Ⅲ. 포드주의 대량생산방식의 확립과 린 생산방식의 도입
1. KD조립생산과 일관공정생산(1960-70년대)
2. 대량생산체제 확립과 진전(1980년대)
3. 린 생산방식의 도입과 유연적 작업조직(1990년대)

Ⅳ. 혼합형 작업조직의 제 특징
1. 생산관리와 JIT
2. 자동화와 정보화
3. 현대조립공정수산정표준작업과 테일러주의
4. 개선활동과 노동자참가
5. 작업조직의 비포드주의적 특성

Ⅴ. 인센티브 관리 시스템
1. 임금제도
2. 생산직 노동자의 내부승진
3. 인사고과-승진과 임금수준 결정

Ⅵ. 현대자동차의 내부노동시장의 특성
1. 현대자동차의 교육훈련제도
2. 린 생산방식에서의 직무순환과 배치전환
3. 노동강도의 강화

Ⅶ.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드주의 노동과정에서 테일러주의 노동원리는 컨베이어 라인의 기술적 리듬에 의해서 보다 철저하게 관철되고, 효율적 노동력 소비를 위한 노동통제는 인간에 의한 단순통제에서 기계에 의한 기술적 통제로 전환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포드주의 노동과정에서는 엄격한 직무구분에 의해 노동자의 직무가 고정되고 컨베이어 라인의 공정속도에 따른 생산성 증대 방안이 모색되는 것이다. 전통적인 포드주의 생산방식 및 작업조직에서 기간 노동력의 성격은 단순 반복적인 노동을 수행하는 미숙련․불숙련 노동이다.
린 생산방식에서 작업조직은 조직 구성원의 상호협력에 기초한 자율적․유연적 작업 팀이다. 직접적 생산과정에서 과업과 작업량은 작업 팀 단위로 할당된다. 여기서 직무는 개별 노동자의 숙련과 사정을 고려하여 현장감독자의 지도에 따라 자율적으로 분배되지만, 직무순환이 실시되어 개별 노동자의 고정된 직무나 작업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린 작업조직은 테일러주의의 ‘시간할당’과 포드주의의 ‘시간강제’의 원리에서 벗어나 ‘시간분합’의 원리로 이행한다. 따라서 린 생산방식에서 노동편성은 반(反)테일러주의의 비(非)포드주의 특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다기능 노동자의 형성과 직무순환의 관련성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본형 작업조직에서 직무순환은 특정 직무의 장시간 노동과 과밀한 노동으로 인해 특정 노동자의 피로도 증대가 낳을지도 모를 작업시간 지연을 미리 방지하는데 일차적 목적이 있다. 그리고 직무순환은 현장실무교육(OJT)과 체계적으로 결합되어 다기능 노동자 형성에 기여한다. 다기능 노동자는 테일러주의 노동원리의 세분화․표준화된 작업을 주로 담당한다. 그러나 다기능 노동자의 과업은 수평적으로 확대되어 상대적 포괄성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노동내용의 포괄성은 포드주의와 구별되는 린 작업조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이것이 시장수요 변동에 대응한 유연적 노동력 활용의 토대로 작용한다. 예컨대 토요타 자동차에서 ‘少人化 戰略’은 “직무순환->다기능 노동자 형성->수직적 업무 및 수평적 업무의 통합->유연적 작업조직->시장수요에 대한 능동적 대응구조”를 생성하는 것이다.
린 생산방식에서 노동력과 인센티브 관리시스템은 “인센티브에 의한 노동자참가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작업자간 직무경계가 애매한 일본형 기업조직에서 노동자의 자발적 참여와 몰입을 자극하고 노동자간 경쟁 등을 끌어내어 품질향상과 생산증대에 크게 기여한다. 이와 같은 노동력 관리의 전체적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주로 인사고과 등을 통해 내부적으로 승진한 현장감독자가 수행한다. 린 생산방식에서 인센티브 수단은 연공급에 기초한 직무자격과 승진제도 등이다. 내부승진은 인사고과에 의해서 평가되고, 임금격차는 성적평가에 의해서 결정된다. 승진제도는 생산공정에서 노동자의 자발적 몰입과 노동자간 상호경쟁을 촉진하는 가장 중요한 인센티브로서 작용한다. 직능자격급은 직능자격에 의해 기준임금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성적평가 등에 의해서 임금격차가 발생한다.

제안개선활동은 자립적 학습효과를 초래하고, 구성원간 코뮤니케이션 기능을 증대시키고, 생산공정에서 노동자의 발언권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제안개선활동에 의한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는 노동자의 이익으로 전환되는 구조이다. 그것은 고용관계의 안정성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는 노사신뢰가 내부노동시장을 통해서 형성된다. 내부노동시장과 연공임금제도는 린 생산방식을 효율적으로 작동시키는 임노동관계의 기업내 제도형태이다. 이런 임노동관계는 장년 숙련노동자의 부족과 청년 미숙련노동자의 과잉이라는 상황에서 놓여 있었던 전후 일본 자본주의 역사적 산물이다. 특히 연공임금제도는 기업내 직업훈련과 현장실무교육에 의해서 형성된 숙련과 근속년수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장기고용관행을 창출한다.
마지막으로 일본형 협조적 노사관계는 적기생산방식(JIT)의 무재고(Zero Buffer) 지향과 수요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적기생산방식의 ‘고위험’을 최소화하면서 기업의 고수입과 노동자의 장기고용을 보장한다. 일본형 협조적 노사관계는 숙련형성, 품질향상 및 제품차별화를 작업조직에 내부화(internalization)하는 혁신적․근대적 성격을 띠지만, 유럽 및 미국의 대립적 노사관계와 비교해서 전근대적이고 암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1. 린 생산방식에 대한 배경
1980년대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은 린 생산방식(Lean Production), 토요타 생산시스템(Toyota Production System), 토요티즘(Toyotism), 오노이즘(Ohnoism)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지고 있던 일본식 생산시스템을 도입 및 모방하는데 열을 올렸다. 한국 자동차 메이커들 역시 이러한 세계적 경향에서 예외는 아니었다. 심지어 린 생산방식은 세계 자동차산업에서 모든 기업이 도입해야만 하는 새로운 생산모델로서 21세기에 유일하게 생존할 수 있는 합리적 생산시스템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린생산체제의 영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일부 연구들은 이것이 대량생산과 장인생산을 조립라인에 의존하는 기술과 유연하게 결합시켜 포디즘을 넘어선 '포스트 포디즘'(Post-Fordism)적 생산 체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 세계의 모든 생산자들이 시급히 수용해야만 하는 보편적 모델로 보았다. 반면 일부에서는 일본식 생산기법의 새로운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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