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기술 혁신, 기업 SI 혁신, 기업 평가시스템 혁신, 기업 조직 혁신, 기업 경영 혁신, 기업 작업장 혁신, 기업 인사관리,정보화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 기술 혁신, 기업 SI(시스템통합) 혁신, 기업 평가시스템 혁신, 기업 조직 혁신, 기업 경영 혁신, 기업 작업장 혁신, 기업 인사관리 혁신, 기업 정보화 혁신 분석
목차
Ⅰ. 기업 기술 혁신
1. 기술분업의 심화와 기술능력발전
2. 기술능력의 기업내 확산

Ⅱ. 기업 SI(시스템통합) 혁신

Ⅲ. 기업 평가시스템 혁신

Ⅳ. 기업 조직 혁신

Ⅴ. 기업 경영 혁신
1. 지방공기업의 구조조정 방안
1) ‘기업적 성격’을 띤 사업의 지방공기업화 확대
2) 지방공기업의 통폐합과 광역화
3) 지방공기업 경영형태의 혁신
4) 비효율적 지방공기업 서비스의 민영화 추진
2. 자율적 책임경영체제의 구축
1) 지방공기업 관리권한의 분권화
2) 경영평가기능과 인센티브제도의 강화
3) 수익자부담원칙의 강화와 지방공기업의 자생력 배양

Ⅵ. 기업 작업장 혁신
1. 대상 사업장 개요
2. 노사협의체계 및 노사공동위원회
1) Saturn
2) Corning
3) Xerox
4) LSE
5) Champion
6) Harley Davidson
7) I/N Tek & I/N Kote
8) Bell South
9) AT&T

Ⅶ. 기업 인사관리 혁신

Ⅷ. 기업 정보화 혁신
1. 중소기업 정보화 추진의 저해요인은 ‘정보화 투자대비 효과에 대한 확신부족’ ‘전문인력부족’, 투자비 조달 한계‘ 등으로 조사
2. 중소기업이 정보화 투자로 실질적 경영혁신과 가시적 성과를 얻도록 정보화를 책임지고 일괄 지원하는 ?중소기업정보화혁신전문기업(TIMPs)?제도의 도입이 필요
3. 지원대상
4. 사업목표
5. 사업내용
6. 지원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기술 혁신

1. 기술분업의 심화와 기술능력발전

현대는 외국의 전문용역업체나 자동차메이커의 경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대규모의 연구인력을 독자엔진과 변속기의 개발에 투입하였다. 물론 엔진과 변속기분야 연구인력의 절대규모는 외국의 주요 자동차기업에 크게 못미치지만 독자엔진이나 변속기 1개 기종당 투입인원은 현대쪽이 훨씬 많았던 것이다. 이것은 연구인력 개개인의 부족한 기술능력을 조직화된 대규모 연구조직의 이점으로 극복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요구되는 기술활동들을 극히 세분화된 전문영역들로 나누어 각 연구원은 개개의 할당분야만을 전문적으로 학습·연구함으로써 기술습득을 가속화함과 동시에 그것을 연구조직의 틀 속에서 통합·축적하는 방식으로 독자엔진의 개발을 추진해나갔던 것이다. 요컨대 기술능력축적이 취약한 상태에서 독자엔진의 개발은 대규모 연구조직의 이점을 이용한 기업내 기술분업의 심화를 통해서 가능하였던 것이다
이것은 변속기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마북리연구소는 알파엔진용 수동변속기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였는데, 그것은 소수의 연구인력으로는 불가능했고 대규모의 연구인력을 세분화된 분업 형태로 투입하여 각자 자기에게 할당된 영역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도록 하고 그것을 조직이라는 형태로 체계적으로 통합함으로써 가능하였다고 한다. 알파프로젝트라는 단일 프로젝트에 그많은 인력을 투입했던 것은 분명히 비효율적이었지만 기술축적이 부족하던 당시로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하지만 알파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연구인력들이 경험과 기술능력을 축적하게 되고 이들 경험과 기술능력의 공유·확산이 이루어짐으로써 후속프로젝트들에서는 거의 동일한 인원으로 다수의 프로젝트를 훨씬 용이하게 동시에 수행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기술능력은 연구인력에 체화되지만 그것은 또한 연구조직이라는 제도적 틀 속에서만 효과적으로 축적되고 재활용될 수 있다. 그 중요성은 독자엔진개발의 전사라고 할 수 있는 ‘엘코프로젝트’의 실패에서도 확인된다. 비록 소수지만 이 때 독일에 파견되었던 연구인력이 모두 알파엔진개발에 참여하는 등 엘코프로젝트의 경험은 이후 독자엔진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 또 엘코프로젝트 추진을 결정할 때에도 향후를 위한 기술학습과 경험축적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동기로 작용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체계화된 연구조직에 의해 수행된 것이 아니었기에 그 경험은 이후 실제의 기술
참고문헌
고현숙 외 1명,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혁신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 2011
박경혜 외 1명, 정보시스템 통합이 프로세스 혁신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역할,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06
임채윤, 중소기업 기술혁신 역량 평가의 개념과 추진방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0
유정애, 기업평가시스템의 계량적 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앙대학교, 1992
이원민 외 1명, 중소기업 경영혁신 사례 분석, 중소기업청, 2007
정승국, 작업장 혁신과 학습, 한국노동경제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
  • 인적자원계획*목 차*Ⅰ. 서론Ⅱ. 인적자원계획1) 인적자원계획의 구성과 과정2) 인적자원계획의 개념적 과정3) 인적자원계획의 중요성과 내용 및 절차4) 인적자원계획의 조직적 전략방법5) 인적자원계획의 문제점과 대책Ⅲ. 사례Ⅰ. 서론조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계획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 계획을 통해 경영관리를 하고, 기업활동의 성과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계획은 뚜렷한 방향과 목적, 방법을 알려주고, 이해시키

  • 참여경영과 노사관계
  • 경영주도형 혁신의 문제점Ⅳ. 한국기업의 참여경영 실태 1. 참여 제도 2. 설문 조사 3. 사례 분석 Ⅴ. 한국식 경영과 경영합리화, 참여경영의 한계1. 한국식 경영 모델: 경영전제주의와 노동력 동원체제2. 경영전제주의의 환경 변화 3. 경영의 대응 비판: 신경영합리화의 문제점 4. 경영합리화와 전환점에 선 노조운동Ⅵ. 참여경영을 가로막는 요인들과 제도개혁 1. 생산시스템과 노동조직의 개혁2. 국가의 선택3. 경영의 선택4. 노

  • e-비즈니스 전자적 자원관리
  • 시스템의 기능3. e-ERP 시스템의 도입 1) 기업의 전사적 자원에 대한 최적화  기존의 정보화는 특정부문의 한정된 업무영역만을 목표로 부문 최적화  ERP는 기존의 부문 최적화( Local Optimum)을 조직 전반의 종합적인 최적화(Global Optimum)으로 전환 1. e-ERP의 개요(1) e-ERP의 출현배경 기업의 업무 전산화는 기업내부의 전산실 또는 SI(System Integration)업체를활용해 요구 부서의 업무를 분석하고 회계관리, 인사관

  • [삼성][르노삼성자동차][삼성전기][삼성SDI][삼성SDS][삼성생명][삼성코닝정밀유리][삼성중공업]르노삼성자동차, 삼성전기, 삼성SDI(삼성전관),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코닝정밀유리(삼성코닝), 삼성중공업
  • 기업의 해외매각협상에서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Ⅱ. 삼성전기삼성전기는 지식경영 프로그램으로 학습, 제도/문화, 리더십, 평가/보상, 정보시스템 등 5개 축으로 나눠 추진했다. 1. 학습어학/정보화 자격제도 독서이수제도(필수 이수제) 연구논문경진대회 MY-Tutor제도(신입사원 OJT) COP(고객지식집단, 일반학습)2. 제도/문화글로벌 비전 선포 및 공유 신지식인상 제정 운영 부서지식자산화(홈페이지 월 1회 사외인사 신조류 특강3. 리더십

  •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 연구- 판매, 인사, 회계, 재무, 경영 전략을 중심으로
  • 인사, 회계, 재무 그리고 경영 전략에 대하여 다양하게 초점을 맞추고 살펴보았다. 교재를 통한 이론적 내용뿐만 아니라 각종 참고 문헌을 통해 내용과 현실에 맞는 사례를 조사 ․ 분석하였다. 먼저 1장에서는 최신 생산관리 기법인 적시생산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SCM(공급사슬관리) 등의 세 가지 생산관리 기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2장에서는 오늘날 기업에서 고객 중심의 마케팅의 부각됨에 따라 중요시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