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사례를 통한 조직혁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조직혁신
1. 조직혁신의 정의
2. 조직혁신의 필요성
3. 조직혁신의 목적
4. 조직혁신의 원인
5. 조직혁신의 종류
6. 조직혁신의 특징
7. 조직혁신의 단계
8. 조직혁신의 기법
9. 조직혁신의 이점
II. 조직혁신 사례1 – 효성그룹
1. 연혁
2. 혁신경영의 배경과 이념
3. 사업 및 조직의 구조조정
4. 경영인프라의 구축과 조직개발
5. 혁신경영의 효과와 성공요인
III. 조직혁신 사례2 - 제일모직
1.연혁
2. 기업소개
3. 사업 및 조직혁신의 배경
4. 조직혁신 요건
5-1 조직혁신의 기법 : 3DM
-2 : 도요타 생산방식
-3 :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
-4 : 6시그마
-5 : IT 프로세서
-6 : 물류혁신
6. 기업혁신 결과
본문내용
1. 조직혁신의 정의
조직 혁신(organizational innovation)이란 조직이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고 그러한 방향으로의 의도적․계획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새로운 아이디어(idea)등을 창출하여 이를 도입․실천함으로써 조직을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전환시키는 관리작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조직은 부단히 변동하는 환경 속에서 존재하는 동태적 체제이므로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을 극복하지 않으면 조직은 스스로 자멸에 빠지게 된다. 따라서 부단히 혁신하여야 하며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이와 같이 조직을 어떤 하나의 상태에서 그보다 더 나은 상태로 전환시키는 것을 조직 혁신이라고 한다.

2. 조직혁신의 필요성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속에는 수많은 조직이 존재 한다. 그 조직들은 처해져 있는 사회적 환경속에서 유기적으로 적응하면서 조직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사회적 환경이 변화하게 되면 조직의 생존을 위해 그 환경에 발맞추어 조직을 변화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기 시작해 현대에 이르러서는 정보화 혁명으로 인해 그 변화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고 있다. 기존의 조직변화는 조금씩 바뀌어 가는 사회적 환경에 발맞추어 천천히 그 조직을 변화시켜 나가면 되었으나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사회적 변화속도에 지금까지의 조직변화의 양상과는 사뭇 다른 조직의 급속한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하게 된 것이다. 기존의 환경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서 기업은 기존의 조직의 형태에서 벗어나 조직혁신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2. 기업소개
1954년 9월15일 삼성그룹의 모태기업이다. 제일모직은 초기 직물사업으로 출발해 한국 섬유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거 제일모직은 10년을 주기로 80년대는 패션, 90년대는 케미컬, 2000년대에는 전자재료 사업으로 변신을 거듭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꾸준한 성장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가능케 한 핵심 DNA는 혁신과 도전정신 그리고 인재였고 지금까지도 변함이 없다.
사양사업으로 취급되는 섬유와 내수용 패션사업을 전개하던 제일모직이 일약 글로벌 패션과 케미컬, 전자재료 등 첨단 소재를 디자인하는 미래기업으로 변신할 수 있었던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제일모직은 2004년 제진훈 사장이 부임하면서 변화를 시작되었고, 최우선으로 패션부문의 총 15개 브랜드 가운데 이익을 내지 못하는 4개의 브랜드를 일제히 정리했다. 내부적으로 반발이 만만치 않았지만 이 같은 혹독한 구조조정 결과 제일모직 패션부문은 현재 총 11개 브랜드 대부분이 흑자로 돌아 섰다. 화학 부문에서는 사업기반을 재구축함으로써 미래 성장엔진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고 디지털 기기에 들어가는 전자재료 신규 사업은 최근 제일모직 매출 호조에 일등 공신이다. 수입에 의존하던 전자재료를 자체 개발해 국산화함으로써 그동안 삼성전자라는 든든한 배경을 두고도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했던 문제들까지도 동시에 해결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7장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 통한 경영활동1. 커뮤니케이션과 기업경영커뮤니케이션은 개인간의 의사소통이 아니라 조직 내 모든 부문간 정보와 물자와 감정의 교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되어야 기업경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지식, 정보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부의 근원이며 기업의 발전도 정보의 창조와 관리에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은 상호교류와 협력으로 가속화된다. 이처럼 기업안에서 상호간 네트워크를 통한 커뮤니케이

  • [디자인경영] 애플의 사례를 통해 보는 `디자인 경영`
  • 경영은 꿈을 주는 리더십이며, 공상과 현실 사이의 균형을 이루게 해준다. 조직의 특성 및 태도를 이해하고 그 속성을 잘 전달해 주는 장점도 갖고 있는 이러한 디자인 경영은 고객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핵심적 전략 혁신을 의미한다.디자인 경영의 기능은 다음의 네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기업과 디자인 부문이 추구하는 방향을 일치 시켜주는 기능기업의 총체적인 이미지 형성은 물론 디자인을 통한 경쟁력 증진을 도모

  • IT 비지니스 IT 마케팅 IT 경영전략사례 비즈니스 가치 IT 인프라 IT 어플리케이션 인프라 구조
  •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의 질을 높이기위한 전략, 조직,프로세스 및 기술상의 변화과정을 의미한다목표시장과 목표고객에대한 고객관계집중화고객에 대한 이해와 반응 분석규모보다 고객을 통한수익창출고객관리 개선과 실천기법을 전사원과 거래처가 활용신규고객과 기존고객과의조화고객과 장기적이고깊은 신뢰관계구축CRMIT는 수익성장을 이끌 수 있는가?*IT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존재하는 제품과 서비

  • IDEO 성공사례 레포트
  • 조직원들을 자극하고 혁신을 일으키는 메신저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IDEO는 현재뿐 아니라 과거의 사례로부터도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권장한다. 켈리는 이 전략이 성공하려면 기본적으로 ‘겸손함’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무리 내가 가진 지식이 많고 아이디어가 풍부해도 인류 전체의 것에 비하면 보잘 것 없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혁신은 장애물 경주라는 사실을 명심하라혁신의 추진에는 항상 반대하는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이

  •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
  • 기술경영 레포트 4조기술변화와 혁신전략-저자 소개James M. Utterback, Ph.D. David J. McGrath jr. Professor of Management and Innovation,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and Professor of Engineering System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MIT교수기업의 기술혁신에 관한 동태적 연구의 대가-책의 목표기업의 흥망성쇠를 주도할 수 있는 기술의 혁신에 대해 알아보며 여러 가지 기업 사례를 통해 기업의 핵심 역량을 기술의 혁신의 관점에서 알아본다. 알아본다.-책의 구성1. 기술혁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