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비지니스 IT 마케팅 IT 경영전략사례 비즈니스 가치 IT 인프라 IT 어플리케이션 인프라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Making the Case for IT

2003년 봄 니꼴라스 카는 ‘IT Doesn’t matter’ 이라는 한편의 글을 출판.
닷컴회사의 meltdown(네트워크 상의 대역폭(전송량)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시스템이 다운되어 버리는 현상) , 차후 세계경제 침체 와 같은 글들로 베스트
셀러에 올랐고, 이 글을 통해 기업의 경영진들은 CIO들의 IT관련 요구사항들에
대해 관심을 가짐.
- 카 의 주장은 과거와 전설적인 IT전략 등을 전제로 하고있음.
AA사의 Sabre 예약시스템과 월마트의 IT를 통한 Supply chains 같은 것은
기업내부 사유 역량을 통해서 발전했고, 이는 수백만 달러의 가치를 내는
뛰어난 어플을 통해서 실현.
IT는 각각의 기업에 전략적 차별화를 가능케했고, 각 기업만의 고유의 역량을
갖추도록 함. 이와 같이 IT는 경쟁우위의 기초가 되어지며 또한 경쟁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게끔 강요.
IT를 위해 케이스를 만드는 것.

IT를 위해 케이스를 만드는 것.
카는 90년대 후반이 되면 기업내부에서만 이용되는 많은 IT어플들이
소매자나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까지 널리 퍼질 것이라고 주장.
- IT의 사용은 발전비용과 수고를 감소시켰다.
이러한 발전적인 도구는 널리 사용되게 되었으며, 그 시스템들은 빠르게 퍼짐.
최근에 보면 IT 시스템들은 공통적인 기준에서 구축되어졌으며, 빠르게
확산되기 위하여 open 브로드밴드 네트웍을 통해서 사용.
전략적 포지셔닝이 기업이 특별한 무엇을 만드는지, 특별함을 계속적으로
지속해야만 하는 것으로 정의가 된 이래로, 카는 IT는 더 이상 고유
(기업 사유의)의 우위를 유지할 수 없다고 믿음. 대신에 그는 기업이 경영하는
인프라의 한 부분으로서 상품을 고려 해야만 한다고 주장.
카의 주장은 자극적이었고 그러한 주장은 쉽게 잊혀지지 않음.
많은 경영진들은 IT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었고 IT기술은 스스로 기업 고유의
우위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음.

IT를 위해 케이스를 만드는 것.
Xerox의 과학자 브라운과 매니지먼트 컨설턴트인 헤겔은 몇가지 문서를
발췌.
비즈니스는 기술의 전략가치를 과대평가했다. 그들은 비즈니스 가치를 위하여 기술에 초과지출을 한다. 그들은 그들의 거대한 인프라에 들어가는 자산투자와 운영비를 줄여야 한다.
기업은 점점 더 IT에 의존적으로 변하고 있다. 그들은 신뢰할 수 있는 경영과 보안을 위한 잠재적인 취약성에 대비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라운과 헤겔은 IT인프라의 경영에 규율이 필요하며,
IT는 전략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IT를 위해 케이스를 만드는 것.
실제로 카의 주장은 새로운 네트워크 기술이 계속적으로 동일한 경제원리에
의해 가이드 되어진다라는 것을 기초로 삼고 있음.
- 이러한 접근은 IT 인프라의 건설과 유지 그리고 영향력을 위한 기회제공을
위한 막대한 대가를 이끈다.
오늘날의 열린 기준(open Standard) 과 유비쿼터스 IT는 공유되는 것으로
디자인 되었고, 실제로 이 공유를 하는 것을 통해서 보다 귀한 가치를 창출.
혁신과 가치창조를 억압하는 것보다 오히려, 새로운 열린 기준을 기르는 것이
IT인프라가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점점 더 넓혀갈 수 있다는 것. 또한
그것들에 요구되어지는 비용과 시간도 감소 시킬수 있음.
IBM 경영진은 이러한 새로운 IT의 경영우위를 가능케 하는 범위를
“innovation On Demand"라고 부름.

IT를 위해 케이스를 만드는 것.
- 앞선 1장에서 우리는 비즈니스모델에 대해서 논의를 했는데 이를 통해서
IT의 경영가치 창조 또한 이해가 가능.
비즈니스모델에서 배웠던 매카니즘을 통해서 IT를 비즈니스 케이스로 활용이
가능.
이 장에서는 체계와 접근, 그리고 경영진들이 IT 가치창조를 위해 설득력 있는
비즈니스 케이스를 만드는 사례를 기업과 고객 공급자와 파트너를 통해서 보여줌.

“legacy” 사고방식의 한계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it를 활용하는 방법엔 혼란이 있음
대부분 경영진들은 기술을 전통적인 예산 순환 구조 내에서 프로젝트 별로
예산 비용을 관리함
-”Legacy Mindset”은 IT 인프라 구조가 단일 데이터 센터 내에 보관되는 독립된
컴퓨터로 구성되어 있을 때 초기의 중앙 컴퓨터 시대에 근원임.
-IT 인프라에 투자 결정은 자본예상과 유지에 의해 결정되고, 운영은 연간 예산
에 의해 관리 되었음
-전통적인 중앙 컴퓨터 인프라 구조를 운영하기 위해 만든 IT어플리케이션은
독립된 프로젝트 자금으로 조달됨.
-대부분 어플리케이션은 단일 목적으로 사용되고 구조화된 작업과 동반되기
때문에 재사용이나 공유가 제한됨.

“legacy” 사고방식의 한계
경영진이 조직과 산업을 바꿀 수 있는 전략적 IT 시스템에 대한 경영진들의 인지를
증가 시킴
ex) 아메리칸 항공사의 ‘Sabre’ 컴퓨터 예약 시스템은 회사의 데이터 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기업의 내부 예약 시스템으로 만들어 졌음 . 내부 시스템이 비용을
줄이고 내부의 예약 과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1960년대에 만들어지는
동안에, 통찰력이 있는 마케팅 경영진들은 곧 새로운 여행사가 직접적으로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추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되었음. Sabre 정보기술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아메리칸 항공사 기업이 여행사를 위한 전략의 근본적인
구성요소였다는 것을 고려하면, 그 정보기술 시스템과 전략이 매우 뒤얽혀 있으며
서로 관련이 깊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또한, 그 정보 기술 시스템 개발이 전략적인 계획으로 이윤을 창출했고 전략
성공에 기초해서 측정되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BPM의 현재와 미래
  • 가치라는 판단 아래,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모든 활동을 중심으로 한 프로세스 중심 경영이 새로운 경영 방식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기업은 고객의 가치를 이상적으로 실현하면서 외부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방식을 찾게 됐고 프로세스 중심 경영을 IT 솔루션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비즈니스 프로세스관리(Business Process Management)이다.3) BPM 시스템의 도입효과가. 전략실행 지원조직의 전략 목표가 적절히 실

  • [IT(정보기술)]IT(정보기술)와 IT자격제도, IT마케팅, IT정책(정보기술정책), IT산업(정보기술산업), IT기업(정보기술기업), IT아웃소싱, IT교육(정보기술교육), IT인력(정보기술인력), IT패키지, IT프로젝트 분석
  • 마케팅의 개념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2. 「Customer Care」에서 「Customer Navigation」으로의 전환컴퓨터와 통신의 융합기술인 CTI의 발달로 최근 10년 동안 콜센터 비즈니스는 급속한 발전을 해왔다. 또한 Web 기술의 보급확산으로 각종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 CRM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IT 전략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업의 CRM활동 중에서 고객의 액세스채널이 기존 유선전화나 PC로 부터 차세대휴대전화(3G)로 바뀌면 어떠한 변화가 생기게 될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전략적 마케팅 정보시스템 활용, 시장 점유율 제고9. 정보기술 관리의 중요성사례-싱가포르의 TRADENET : 무역관련 정부기관과 보험회사, 무역회사, 당사자, 은행, 항만청을 EDI로 연결함으로써 무역거래 생산성 800% 향상-United Parcel Service : 최대한의 속도로 주문처리-따라서 경쟁우위 확보 및 생존을 위해 경영활동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정보기술의 가치를 인식,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절실10. 정보기술 관리의 역할변화효율적인 업무

  • [국제기업론] 후지쯔(Fujitsu)의 해외진출 및 경영전략
  • 경영consulting & solution한국후지쯔는 기업의 최적 정보시스템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e-비지니스의 토탈 솔루션까지 모든 제품을 구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기업에 맞는 최적 Implementation을 위한 경영컨설팅 및 IT컨설팅을 하고 있다. 특히, 영리 및 비영리 기업의 전략적 과제를 해결하고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위해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 구현을 통하여 최고경영진의 최적 의사결정지원 능력을 제고하도록 경영컨설팅을 제공하고

  •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의미, 필요성,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목표설정, 추진실적,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활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인프라 확충3) 공공부문 전자조달4) 산업․무역부문 전자상거래 확산Ⅶ.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부정적 인식Ⅷ.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활용 사례1. SCM의 e-비즈니스화1) SCM은 기업이 e-비즈니스를 추진하는데 필수적인 신 경영 요소가 됨2) SCM3) SCM 체제 구축 방안4) 월마트(Wal-mart)사(社)의 SCM 사례2. CALS를 활용한 구매/생산 효율화1) CALS 추진을 위한 세 가지 과제2)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