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락앤락(하나코비) 기업분석 및 향후 발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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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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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5막 경쟁으로 바라본 락앤락
기업분석
SWOT 분석
4P
STP
전략적 이슈
향후 발전 방향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소개
□ introduction
우리는 하나코비라는 회사이름 보다는 제품 자체의 브랜드인 락앤락 이라는 이름에 더 친숙하다. 이것은 회사의 브랜드 파워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는 회사의 명칭을 숨기고 철저하게 제품 브랜드만 강조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판단한 경영진의 결정 때문이다. 그 결과 광고를 통해 우리는 회사명 없이 락앤락 브랜드만을 볼 수 있었다. 여기에 모델도 외국인이고 분위기도 수입품처럼 연출하여 제품 브랜드를 강조하는 동시에 글로벌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어 수입제품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전략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본래 60여 가지 생활용품을 생산하던 업체인 하나코비는 1997년부터 락앤락 브랜드 하나로 통합, 국내 밀폐용기 브랜드 1위 제품을 만들어냈다. 현재 락앤락은 75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올해 매출은 15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기술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욕구를 파악해 최근 음식물을 담는 기존의 일반 보관용 밀폐용기에서 두부보관용기, 케이크보관 용기, 휴대전화기용 밀폐용기 등 내용물에 맞는 기능성 밀폐용기 등 다양한 형태의 용기를 개발하고 있고 이러한 개발에 매출의 5%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이것으로 연간 40여 가지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GS홈쇼핑에서 2001년에서 2004년까지 4년 연속 ‘BEST OF BEST'로 선정될 정도로 홈쇼핑 업계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2004년 6월 30일 산업자원부 선정’차세대 일류화 상품‘으로 선정되었다. 뿐만 아니라’대한민국 디자인 브랜드 대상’에서 최우수상인 ‘품질보증 최우수 기업상‘을 수상했고 우수 산업디자인 상품으로 선정, 밀폐용기 분야 브랜드 파워 1위 상품으로 선정, 소비자 웰빙지수 위 상품으로 선정되는 등 수많은 단체에서 그 우수성과 장래성을 인정받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정구, 미래마케팅, 교보문고, 2005. 02. 28
2. 김정구ㆍ오준환ㆍ이우헌,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율곡출판사, 2010. 02. 10
3. http://kr.locknlock.com/introduce/company.asp, 2010. 5. 03
4. 품질경영 저널, 2009년 9월호
5. 김영민, 락앤락 브랜드 디자인, 특허청 산업정책본부, 2007. 11
6. 중소기업 특허경영 매뉴얼, 특허청, 2007. 4
7. 김주일ㆍ이철기ㆍ조세형, ㈜락앤락, 한국노동연구원, 2007.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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