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하나코비 `락앤락` 마케팅 전략 및 향후 발전방향(경쟁사 타파웨어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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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배경
Ⅱ. 기업개요
1. 하나코비
2. 현황
1) 국내 & 해외 공장규모
2) 시장점유율
3) 매출/수출액
Ⅲ. '락앤락' 경쟁력의 원천
1. 선택과 집중
2. '최고의 밀폐력' 지속적인 기술 연구개발
3. 마케팅 전략
Ⅳ. 경쟁기업 비교분석
1. 주방의 지배자 ‘타파웨어’
2. 핵심역량 비교 (락앤락 VS 타파웨어)
3. 마케팅ㆍ유통 전략비교 (락앤락 VS 타파웨어)
Ⅴ. 극복과제와 향후전략
1. 극복과제
2. 향후전략
Ⅵ. 결론
본문내용
나. 한계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600여 종의 너무 광범위한 상품을 생산하고 있었기 때문에 제품 하나하나에 대한 품질관리, 연구개발, 마케팅을 비롯한 제품단위의 전략은 생각할 수 조차 없었다.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들이 비효율적으로 분산될 수밖에 없는 구조였음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제품종류가 많다 보니 재고관리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자연히 수익성은 낮아졌고 미국, 독일, 홍콩 등에 수출을 했지만 연간 매출이 100억원을 넘지 못했다.

-불황 속에서도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
-전 세계인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제품
-지속적인 수요가 가능한 제품
-자체 기술력으로 직접 제조할 수 있는 제품
-미래 성장산업으로서의 가능성
다. 차세대 주력상품의 필요성과 선정
1997년 중국에 가서 보니 자신들과 비슷한 상품을 만드는 회사가 1만개나 넘는 것을 보고 현재 상태대로 사업을 해서는 도저히 승산이 없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회사는 다품종 생산 방식을 대폭 포기하고 위험은 크지만 한 상품 생산에만 전문화하기로 결정을 내렸고, 차세대 주력상품의 선정을 위해 다음의 사항들을 신중히 고려하였다. 그 결과 밀폐용기 부분을 선택하였고, 다른 부분의 제품들은 과감히 정리되었다.
2) 집중
밀폐용기 전문업체로서의 진로를 선택한 하나코비는 기술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을 비롯한 모든 기업의 활동을 ‘락앤락’ 하나에 집중시켰다. 제품의 핵심화를 위한 기술의 집중을 추구하였고 마케팅전략 또한 집중되고 공격적인 형태로 진행되었다. 산만하게 분산되어있던 기업의 힘이 한 곳으로 모이면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독자 브랜드를 가진 핵심제품, 지금의 ‘락앤락’이 탄생할 수 있었다.

2. '최고의 밀폐력' 지속적인 기술 연구개발
1) 경쟁제품 분석
락앤락의 개발에 앞서 경쟁사 제품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었다. 당시 한국에서만 연간 10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었던 다국적 기업 '타파웨어'와 ‘리버메이드’ 등의 제품을 비롯한 경쟁사의 제품을 연구하여 21가지의 단점을 찾아냈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시작하였다 KBS 신화창조의 비밀 -국산 밀폐용기 락&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2004년 10월29일 방송



2) 기술력 :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특허획득
① 밀폐력 - 락앤락은 뚜껑과 용기 사이에 속이 비어 있는 ‘중공형 실리콘’이 끼워져 기존 제품의 고무 또는 통 실리콘에 비해 밀폐성이 월등히 뛰어나며, “잠그고 또 잠근다.”라는 브랜드명과 같
참고문헌
하나코비 홈페이지 www.hanacobi.co.kr
- 락앤락 소개
하나코비 홈페이지 www.hanacobi.co.kr
- 락앤락 소개

전 세계적으로 10만여개의 회사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기 1위는 10~15%에서 결정된다.

http://www.emars.co.kr/bizguru/column_content.asp?idx=299&page=1&btype
=1

[삶과 경영 이야기] (33) 김창호 하나코비 사장' 서울신문 2004-11-09 기사

KBS 신화창조의 비밀 -국산 밀폐용기 락&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2004년 10월29일 방송

KBS 신화창조의 비밀 -국산 밀폐용기 락&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2004년 10월29일 방송

디지털 타임즈 2004/04/02 http://www.dt.co.kr/print.html?gisaid
=200404
0202011967673002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는 상업광고.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커머셜(commercial)의 합성어

하나코비 세계 주요 판매처 http://www.hanacobi.co.kr/about_08_01.asp


경향신문 2004-06-11 기사

신화창조의 비밀, 김용준, 한국씨네텔

http://www.tupperware.co.kr
/

제품의 종류가 원가 다양해 종류별로 사용법을 제대로 모르면 가치를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사용법을 가르치면서 제품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도입

http://www.tupperware.co.kr
/

KBS 신화창조의 비밀 ‘국산 밀폐용기 락&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2004년 3월 8일 파이낸셜 뉴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 2003 비즈니스 북스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2000.1.15 신현암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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