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북경점 중국시장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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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가. 롯데백화점 북경점 편의시설 현황
나. 북경(北京) 타 백화점 및 쇼핑몰 편의시설 현황
1) 대열성(大悅城) 쇼핑몰 편의시설 현황
2) 신광천지백화(新光天地百貨) 편의시설 현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롯데백화점 中•러사업 이상기류”
지난 4월 9일 한 인터넷 뉴스 기사의 제목이다. 북경에 진출한 롯데백화점이 상권 분석에 실패했으며, 합작 기업인 은태(銀泰)와의 파트너십 문제로 경영과 수익 창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내용이다.
롯데백화점은 그 나라의 특질과 풍토에 어우러지기 위한 ‘현지화’, 롯데만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차별화’, 타겟팅과 컨셉트에 있어서 범위를 좁혀 나가는 ‘집중화’를 통해 효과적인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해왔다.
해외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롯데가 내세우는 것은 바로 현지의 타 백화점과 차별화된 서비스이다. 그런데 왜 언론에서는 자꾸 해외 지점의 매출 부진, 현지와의 마찰과 갈등에 대해 보도하는 것인지 의문이 생겼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롯데백화점은 아직 정착기를 거치고 있다는 것이다. 백화점을 개점한지 한 해도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매출 부진이나 사업 실패와 같은 말들을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아직 현지에 적응하는 단계이고, 많은 시행 착오를 거쳐 북경 점뿐 아니라 또 다른, 더 많은 지점을 열기 위해 탐색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그러나 본래 최고급 백화점을 지향했던 북경점은 그 서비스와 컨셉트가 중국 사회에 비해 지나치게 앞서 가 자칫 현지화를 놓치게 되는 상황에 놓였다. 그래서 셔틀버스 운행을 시도했다가 중단하는 등 한국식 마인드의 서비스를 중국 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한 시행착오를 거치는 중이다. 즉, 최고급 백화점을 지향한다면 중국의 중상류층 고객을 사로 잡기 위해 중국 문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중국은 분명 우리나라와 비슷하지만 정치•경제•사회•문화에 있어서 확연히 차이가 있다. 게다가 사회의 변화 속도도 우리나라 7•80년대를 뛰어넘을 정도로 빠르다. 그래서 북경에서는 종종 한국의 60년대부터 2000년도까지의 시대가 공존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이에 롯데는 이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전진하고 있으며 또한 더욱 촉각을 곤두세워야 할 것이다.
A3조는 중국 시장에서 롯데가 차별화된 무기로 내세운 서비스가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본토의 다른 백화점들은 어떤 방식으로 생존하고 있는지를 비교•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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