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GS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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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기업 소개
선정 이유
기업 현황
Ⅱ. 본 론
5C
VMS
STP
SWOT
5P
Ⅲ. 결 론
향후 발전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한국 홈쇼핑사의 중국진출 동기
중국의 홈쇼핑 시장과 현황을 살펴보면 1995년 11월부터 중국은 북경, 상해, 광주, 심천TV의 인포머셜 사업을 개시하였다. 방식은 TV의 시간을 사는 인포머셜의 형태로 진행했고 신기하고 새롭고 독특한 상품만을 취급하였다. 그러다 보니 폭리형 사업으로 점차 진행되었고 제품에 대한 품질의 문제가 속출하게 되었다. 따라서 TV홈쇼핑에 대한 강한 불신으로 위기에 봉착한 바, 2002년 후반에 이르러 홍아 홍쇼핑 만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홈쇼핑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2년 10월 1일부터 광주시 130만 가구 가입자를 대상으로 전일 방송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지 상황 속에서 한국 홈쇼핑회사들은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의 홈쇼핑 업계와 협력해 13억 중국인구를 타깃으로 한 거대한 홈쇼핑 시장을 형성하고자 하는 현지 업체들과 함께 중국 진출을 시작하였다.
기존의 중국 시장의 특성은 시장경제, 사회주의계획경제 등이 혼재되어있는 불완전시장, 그리고 다른 시장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은 제한적 개방시장, 지역간 불균형이 심한 시장이었다. 하지만 중국 국민경제의 고속 성장에 힘입어 중국 도시 농촌 주민소득과 생활수준이 기본적인 의식주 만족수준에서 전체적인 중산층 수준으로 발돋움했으며, 소비지출과 총소비 규모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1990년 중국 총 소비규모는 8,300억 위안에서 2002년 4조 910억 5천 위안으로 5배 가량 늘어났으며 연평균 14.2%가 증가했다. 2010년 중국 총 소비규모는 11조 83,40억 위안이며 2020년에는 현재보다 배가 늘어난 23조 3,184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상품의 중국시장에서의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었으며, 이러한 중국 시장이 다원화된 분화시장, 구매자시장으로 전환중인 성장시장, 브랜드를 중시하는 중고가시장으로 변화하면서 소비패턴의 변화 및 소비시장의 신주류를 가져오게 되었다. 최근에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고조되었으며 주 5일 근무제의 정착 및 급격한 소비증가에 따른 여가 활용으로 레저용품 구입이 확산되었고 소황제 계층이 등장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TV홈쇼핑시장이 급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중국인들에게 TV는 중요한 여가수단이라는 점이며, 애프터서비스 보증 및 택배 서비스 등으로 TV홈쇼핑이 번성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2. 한국 홈쇼핑의 역사 및 현황
한국에서 홈쇼핑이 시작된 것은 모 백화점이 카드 소자지를 대상으로 하여 주문엽서를 통한 상품판매를 시작한 20여 년 전부터였다. 이후 다단계판매와 통신판매시장이 활성화되고 PC보급이 확대되고 인터넷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홈쇼핑이 새로운 유통채널로 부각되었다.
1995년 케이블방송의 시작으로 출발한 홈쇼핑 전문 채널은 전통적인 재래시장의 소비행위를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초현대적 백화점이나 할인점에서의 소비형태의 변화를 초래했다. 새로운 기술발달과 신용카드 시스템의 정착을 비롯하여 소비문화의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로 직접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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