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월마트 전략 및 한국시장진출 실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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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
(1)월마트
(2)까르푸

2.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1) 월마트와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의 배경
(2) 월마트의 한국시장의 진출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4)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전략
(5) 까르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 실패요인
4.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서비스전략
저가격 실현이 목표인 만큼 고객 서비스에 대하여 적극적인 투자 보다는 오히려 저가격을 통한 고객의 만족도 증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월마트의 핵심역량인 가격에 있어서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다소 쇼핑에 다른 업체에 비해 쾌적함이 덜 하다 하더라도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백화점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싼 가격이라고 보았고, 이로 인해 본국에 있어서의 서비스 전략을 거의 한국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시행하였다.

(5) 입지전략
2003년 4월까지 월마트의 점포위치와 출점 현황을 보면 월마트는 도심보다는 외곽에 입지를 구축하고 있었다. 이것도 역시 본사의 전력과 상통하는 것으로 도심보다는 외곽지역으로 진출하여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가격에 있어서의 입지를 구축하려는 것이었다.

<월마트의 한국 내 출점 현황>
업체명
지점명
주소
개점일
월마트 코리아 ㈜
일산점
경기 고양시 일산구
1996-12-20
월마트 코리아 ㈜
남부점
경기 용인시 구성면
1997-08-06
월마트 코리아 ㈜
대전점
대전 서구 월평동
1997-10-01
월마트 코리아 ㈜
강남점
서울 강남구 역삼동
1999-07-29
월마트 코리아 ㈜
대구점
대구 수성구 신매동
2000-10-27
월마트 코리아 ㈜
화정점
경기 고양시 덕양구
2001-07-19
월마트 코리아 ㈜
대구 비산점
대구 서구 비산7동
2001-09-13
월마트 코리아 ㈜
울산 중앙점
울산시 중국 학성동
2001-09-20
월마트 코리아 ㈜
부산 서면점
부산시 진구 부암1동
2002-03-28
월마트 코리아 ㈜
중동점
경기 부천시 원미구
2002-04-04
월마트 코리아 ㈜
계양점
인천 계양구 작전동
2002-05-09
월마트 코리아 ㈜
평촌점
경기 안양시 동안구
2002-05-09
월마트 코리아 ㈜
상서점
대구 달서구 감삼동
2002-10-24
월마트 코리아 ㈜
마산점
경남 마산시 중앙동
2002-12-12
월마트 코리아 ㈜
구성점
경기도 용인군 구성면







4)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전략

대표적인 하이퍼마켓(Hyper Market)으로 까
푸를 꼽을 수 있는데, 하이퍼마켓은 슈퍼마켓, 할인판매점, 창고소매업의 원리를 결합한 유형의 소매점으로 대규모의 매장에 일상용품뿐만 아니라 의류, 가구, 기계류 등도 취급하고 있는 것이다. 까르푸는 미국의 쇼핑센터와 할인점의 개념을 유럽의 도시 구조에 적합한 소매 업태로 변형시킨 하이퍼마켓을 만들어 프랑스 최대소매업체로 발전하게 되었다. 까르푸가 전개하는 하이퍼마켓의 특징은 단층점포, 셀프서비스, 디스카운트판매, 넓은 주차장, 식품. 비식품에 걸친 폭 넓은 상품구성에 있다.
1996년 7월 30일에 경기도 부천에 처음으로 중동점 매장을 내면서 한국에 진출한 까르푸는 최초 자국에서 사용하는 표준화 전략을 채택하고 한국시장으로 진출하였다. 일산, 부천, 대전, 대구, 서울, 울산에 이르기까지 38개점의 점포를 가지고 있었다. 까르푸는 세계적으로 390여 개의 점포망을 갖추고 있는 다국적 대형할인점으로, 영업을 시작한 이후 국내 토종 대형할인점이자 선두업체인 신세계 E마트를 추격하면서 공격적인 경영을 펼쳤다. 까르푸는 철저한 현지화와 자율경영을 추진하고 있었다. 현지화의 핵심은 각국 사정에 맞는 상품구색을 갖추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까르푸는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상품을 집중 유치하는 한편,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각종 편의시설을 구비하고 있었다. 자율 경영은 점포별로 특성에 맞는 영업이 이루어지도록 본사에서 지원을 하고 있었다.
까르푸가 최초에 한국 시장에 대한 경영고려에 대한 포인트는 첫 번째로 높은 부동산 가격과 비싼 금융관련 비용, 두 번째로 개도국으로서 비교적 높은 국민소득과 수준, 세 번째로 유통시장 개방으로 인한 투자의 용이성이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까르푸는 다양한 상품 구색을 통한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한국 내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판매 외의 부분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 하는 것을 한국 시장 진출 전략의 모토로 삼았다. 또한 이러한 유통망 관리에 있어서 전산화를 통한 효율적인 물류 관리와 이를 통한 재고량의 감소를 통해 비용 절감을 이루었고,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안정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였다. 차후 인지도의 상승 이후에는 도입하지 않았던 PB 상품에 대한 판매도 적극적으로 시행하였으며, 97년 이후부터 흑자를 기록하였으나, 1997년에 터진 환치기 수법을 통해 스위스 은행에 외화를 밀반출한 불법 외화 유출 사건 이후 이미지가 실추 되었고, 이후 계속적인 확장 등의 이후로 경영상황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참고문헌
* 국내진출 외국 할인점의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김유오
* 물류매거진(2002/05월호)
* 외국계 대형 할인점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비교 연구, 최지영
* 중앙일보 5월 24일자
* 한겨례 신문 5월24일자
* Everyday Low Cost, Everyday Low Price
* LG경제연구원, 까르푸 철수가 남긴 교훈, 백풍렬, 2006.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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