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재래시장과 지역경제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재래시장의 의미 및 문제제기
Ⅱ. 본론 -1
1. 재래시장의 일반현황 및 경쟁력 현황
2.. 재래시장의 문제
Ⅱ. 본론 -2
1. 재래시장의 지원 산업 현황
2. 정부의 재래시장 지원 사업의 한계 및 문제점
3. 재래시장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Ⅲ.결론
-부록
- 본문내용
-
2. 재래시장의 문제점
a. 재래시장 내부적 요인
첫째로, 전근대적인 시설과 환경을 들 수 있다. 재래시장은 시설면에서 전혀 현대화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대형마트와의 경쟁력에서 뒤쳐졌다. 둘째로, 시장 규모의 영세성이다. 점포 100개 미만의 시장이 전체의 61.9%으로 한 번의 쇼핑으로 원하는 물품을 구매할 수 없다는 점은 재래시장의 중요한 단점이다. 셋째로, 다원화된 이해관계이다. 개개 점포별로 이해관계가 다르다는 점은 재래시장 점포간의 협동을 힘들게 만들었으며 이는 경쟁력 약화로 나타났다. 넷째로 경영 및 관리 능력의 취약이다. 전래의 답습적인 영업기법에 안주함으로써 점차 뒤처지게 되었고 이러한 내성은 새로운 판매기업 도입과 시설개선을 자력으로 추진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원초적으로 재래시장의 생성은 자연발생적인 것이기 때문에, 관리 주체가 불확실하여 단합된 정책을 보여주지 못함으로써 서비스업으로서의 취약성을 드러내었다. 다섯째로, 주차 시설이 불충분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고객의 불편으로 이어져 재래시장의 매출을 감소하게 만들었다. 여섯째로 상품진열의 미흡 및 고객 서비스 부족을 들 수 있다. 상품진열이 어수선하여 원하는 물건을 찾기 힘들며, 서비스정신의 부재도 큰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일곱째로, 재래시장의 강점인 전통적인 생활 문화 체험 및 볼거리가 거의 없어 오히려 대형마트보다도 쇼핑의 재미가 떨어지는 것은 중요한 단점이다.
마지막으로,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는 공동구매 및 물류체계가 미흡하여 가격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으며 유통구조의 개선이 필요한 것이 현 시점이다.
b. 외부적 요인
재래시장의 문제점의 외부적 요인으로는 대형 유통점의 확산, 상권의 이동 (특히 신도시로), 소비패턴의 변화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구매스타일 변화), 편의점, 무점포영업 등 신업태의 급속한 확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미흡을 들 수 있다.
<그림 2-6> 출처:중소기업청
<그림 2-6>은 소매업태별 판매액 추이로 대형마트는 1998년의 33조원에 대비하여 2004년에 176조원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반면, 재래시장은 매출액이 86조원에서 정체되어 있으며 점점 감소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에 비해여 재래시장의 판매액이 점점 감소함을 볼 수 있다.
<98년>
<05년>
■ 대형유통점 :
(91개)
⇨
(307개) 330%
■ 편 의 점 :
(1,885개)
⇨
(9,060개) 480.6%
■ 무점포영업 :
(12천개)
⇨
(15천개) 125.0%
■ 영세소매점 :
(706천개)
⇨
(626천개) 11.3%
<표2-1> 출처:중소기업청
<표2-1>은 대형유통점, 편의점 무점포영업점, 영세소매점의 증가 또는 감소분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