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대형마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 재래시장과의 상생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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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재래시장의 개념 및 기능
2.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특성
Ⅲ. 국내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 현황
1. 재래시장의 현황
2. 재래시장의 문제점
3. 대형할인점의 현황
Ⅳ 대형마트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Ⅴ. 선행된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의 사례와 문제점
1. 청주&원주 상품권사용실패
2. 고현시장사례
Ⅵ.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호 공존방안
1. 상호 공존 방안의 제시
2. 공존전략 제시에 따른 세부협력 방안
3. 운영에 따른 상호 공존방안

본문내용
가. 재래시장의 특성

재래시장 문제는 시장 상인들 간의 단순한 밥그릇 싸움이나 영세상인 보호라는 시혜적인 차원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비롯하여 지역 내 생산자 보호와 지역문화의 창달이라는 측면에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사항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재래시장은 낙후부문이 안고 있는 모든 취약점을 동시에 안고 있는 특이지대로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현행 제도나 지원방식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관행을 벗어나서 대형 유통 점에 대한 입점제한 등 특단의 조치가 강구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재래시장이 비록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여 시설의 노후화 등으로 경쟁력을 상실하고는 있으나, 유통부문에서 거래물량이나 소비자의 이용 빈도 측면에서 볼 때 아직도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재래시장은 도시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여 농수산물과 일용잡화를 판매하면서 근년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최근 일부 재래시장의 경우에는 시장 상인들과 시․자치구의 협력을 통해 시장의 활력을 되찾고 있어 노력여부에 따라 시장 활성화의 길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된다.
재래시장의 특성은 <표 1>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규모 ․ 업종구성, 입지, 투자비용, 집적효과, 상품의 보완성, 고객과의 밀착 등의 면에서 대형할인점에 비해서 유리한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치단체에서는 이 점에 유의하여 시장 측과 협력해서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구 분
내 용
규모 ․ 업종 구성
일괄 종합구매 가능
입지면
주택가 및 근거리에 위치하여 입지적으로 유리함.
투자비용
경투자 ․ 경장비이므로 투자비용이 저렴하고 저가판매 가능함.
집적효과
업종별로 다수 상인을 집단 수요하여 경쟁가격인 형성
상품의 보완성
상품의 차별화 효과, 다양한 상품 구색을 통한 보완효과가 큼.
고객과의 밀착
소비자의 구매 습관에 익숙해 짐.
생업적 성격
생업적 영세상인의 생활터전을 제공
국민경제 ․ 복지적 성격
국민 경제적 측면과 사회복지 정책의 대상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대다수임
〈표 1〉 재래시장이 대형할인점에 비해 갖추고 있는 주요 장점 및 특성

나. 대형할인점의 특성

대형할인점의 등장과 이들의 입지 특성 및 지역적 전개 과정, 그리고 이에 따른 타 업태의 기능 변화 등을 살펴보겠다. 나아가 대규모 할인점의 입지에 따라 해당 지역이 겪게 되는 도시 공간 구조의 변화와 지역 경제의 재편 과정을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게 되었기에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도시를 구성하는 기능 중의 하나인 상업 기능은 토지이용계획상 도시지역의 비교적 좁은 지역을 차지하지만 도시의 공간 구조 형성에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의 상업 기능을 담당하는 소매점의 입지는 공급자, 소비자 양측 모두에게 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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