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미시경제론1공통) 최저임금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양도소득세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가격상승하는이유, 대형 마트 영업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1 / 2018.03.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기초미시경제론
공통 1.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10점)

2. 양도소득세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0점)

3. 대형 마트 영업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시오?(10점)

<참고문헌>
- 기초미시경제론 교과서 및 워크북 참고
하고 싶은 말
기초미시경제론1공통) 최저임금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양도소득세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가격상승하는이유, 대형 마트 영업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시오0k

경영학과 기초미시경제론1공통

1.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10점)
2. 양도소득세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0점)
3. 대형 마트 영업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시오?(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1) 최저임금제도(最低賃金制度)의 의미
2) 최저임금제도의 도입의 이론적 배경
3)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2. 양도소득세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양도소득세의 의미
2) 특정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


3. 대형 마트 영업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시오
1) 대형마트 영업규제의 경제적 효과
(1)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따른 전통시장 매출 증가
(2) 대형마트 매출의 현저한 감소  
(3) 대형마트와 납품업체 일자리 감소
(4) 대형마트 납품 위축으로 인한 납품농가와 중소기업의 피해  
(5) 도미노 효과로 인한 내수의 침체
2)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돈은 반드시 필요하다. 돈을 잘 쓰고 활용하면 우리의 생활이 윤택해지고 인간관계도 원만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 살아가는 동안 경제에 대한 감각을 실질적으로 익혀 나간다면 합리적인 돈 관리를 통해 인간 도리를 잘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경제이론과 관련된 책을 부지런히 보고 연구하여 사회현상이 나타난 것이 나와 국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항상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즉 실물경제에 대한 감각을 잘 익혀야 할 것이다. 그와 관련하여 다음 몇 가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최근 최저임금제를 상승하는 추세로 가고 있는데 그에 따른 기업주입장에서는 임금의 부담으로 인하여 2사람 채용할 것을 1사람 채용으로 돌리려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올해 최고의 화두는 양도세 인상에 다른 아파트 가격의 상승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부동산시장 세금문제인데, 4월부터는 청약조정대상지역에 아파트를 포함한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양도세 가산세율이 적용된다. 본래 세율에다 2개 주택을 보유한자는 10%, 3개 주택을 보유한 자는 주택자는 20%의 가산세율이 적용되 양도세가 많아지며, 3주택자는 최고 62%의 세율이 붙어 양도 소득의 절반 이상이 세금이 부과되어 다주택 소유자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는 장기보유 특별공제혜택도 사라져 앞으로 세금 부담이 커진다는 소리다.
요즘 대형마트와 SSM이 일반 주택가에 파고들고 있어 기존의 재래시장을 상권을 송두리체 빼앗고 있는 실정이다. 이 상태로 가게 되면 결국 기존의 재래시장은 설자리가 없어져 완전히 사라지게 도리 가능성도 있다. 결국 SSM 사업이 확대되면서, SSM 매장과 취급 품목이 중복되는 소규모 슈퍼마켓과 재래시장 상인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대형마트의 무차별 시장잠식으로 재래시장과 지역상권이 붕괴되고 있다. 산업자원부가 대형마트 관계자들과 육가공협의회 등 관련기관 대표들을 모아놓고 상생협력 결의문까지 발표했지만 실효성 없는 내용만을 열거해 국회에 계류 중인 대형마트규제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해 형식적인 이벤트를 벌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1.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10점) 2. 양도소득세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0점) 3. 대형 마트 영업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09, 미간행 논문,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시장잠식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권대수, ?유통산업발전법 일부 개정 법률안 검토보고서?, 지식경제위원회, 2009. 4.
-김영기 외, ?지역 구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주택환경』, 한국주택환경학회지 제7권 1호, 2009a., 『도시재생과 중심시가지 활성화』, 한울, 2009b.
-김기원(2000) : 공공부조론, 학지사
-김유선(2000) : 최저임금제 개선방안,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노총총서 008
-최저임금위원회(2002) : OECD국가 최저임금제도 비교분석, 2002
-배무기. 2004.『노동경제학』경문사
-김맹룡. 2005.『노동과 임금』(주)중앙경제
-정병석·김헌수, 1988,『최저임금법』 법원사
-홍준표 외 2인(2006), 이란 경제제재 해제의 한국 경제 파급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한국경제 위기의 극복방안0k
  • 아파트는 약 16만채로 최소 30조원 이상 자금이 묶인 것으로 건설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6월 현재 78조원에 달하는 금융권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체율이 14%를 넘어서 부동산 PF 부실 여부가 금융위기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5) 정부 경제살리기 정책 신뢰 중요그나마 안정 기조를 보이고 있는 소비자물가와 흑자 기조로 돌아선 경상수지가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신호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락세를 나

  • 국민행복기금운영의 문제점과 가계부채 해결방안0k
  • 하는데 상환기간을 보다 단축하게 되면 상환을 하지 못해 채무조정 중도탈락 가능성이 커진다. 실제로 채무감면 중도탈락률은 지난해 10월 기준 신용회복기금 15.3%, 신용회복위원회 27% 선이다.4) 은행 등 금융권에 대한 특혜 논란이 있다- 국민행복기금은 ①매입대상 채권 선정 ②채권가격 협의 ③채무조정 후 사후정산 등을 엄정하게 실행하여 금융회사에 특혜가 없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첫째 연체기간, 채무자 연령 및 소득 등의 기

  • [경제학] 한국경제의 문제점과 나아갈 길0k
  • 임금 상승률은 이미 10%를 웃돌고 있다. 세계의 공장이라던 중국이 세계 경제의 화약고가 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장 필립 코티스 OECD(세계경제개발기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물가 급등이 중국의 저가 공산품 수입에 따른 인플레이션 억제 효과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물론 당장 중국이 인플레이션 수출국으로 바뀔 가능성은 크지 않다. 대우증권 고유선 연구원은 농촌과 비교할 때 소득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경제대국이다. 농업과 같은 1차 산업에서의 강대국이자 패션과 같은 민감한 산업에서 엄청난 국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국가이다.프랑스만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적 분위기에 더욱 더 그 성향이 굳어졌는지, 프랑스 시장은 유독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의 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소비자들의 인식수준이 매우 높고 까다로워 제품의 가격과 품질, 이미지, 심지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꼼꼼히 살피지 않는 요소가 없다. 그래서 일본과 함께 초기 시

  • [마케팅] 마케팅 계획안(오피스텔)
  • 하는 제품 구입자 명단 집중홍보 고급 오피스텔 입성 집중 홍보 (시행사 신뢰성, 안정성 집중부각) 최고급 시설 및 인간 중심의 휴머니즘 아파트 집중 강조편리한 교통 접근성, 사업지 주변의 발전계획 등 뛰어난 입지환경 부각지역에 처음 들어서는 고급 이미지의 주거공간 집중홍보 DB 마케팅 + MGM 마케팅 + MASS 마케팅신문, 라디오, 부동산 인터넷 사이트, 부동산 잡지 등을 통한 마케팅 홍보집중광고 실시로 대규모 수요자 집적 효과 기대 (불특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