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성공과 SSM의 골목상권진출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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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93년 대형마트가 첫선을 보인 후 2003년 이후부터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유통대기업들은 대형슈퍼마켓 사업에의 적극적인 진출로 활로를 모색하게 되었다. SSm의 점포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지역중소유통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사회안전망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업종 변경이나 임금근로자로의 재취업가능성도 현격히 낮기 때문에 영세업자들의 집단적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그럼 SSM의 진출이 가지는 의미와 소비자, 나아가 국가 전체적인 후생이 어떻게 될 것인지 추론해보자.
첫째, SSM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증가시키고, 최대의 수혜자는 소비자가 될 것이다. SSM의 입점으로 영세상인들이 이제까지 누려왔던 힘, 기득권이 무너지고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면 다양하고 좋은 물건을 고 편리하게 살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을 보는 쪽이 소비자이다. 영세상인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SSM과의 경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 아니라 경쟁이 싫기 때문이다. 그들의 출점으로 하여금 이제까지 자신들이 편안하게 누려왔던 기득권에 대한 심대한 도전이 되고 있고, 이것을 규제해 달라는 말은 그들의 기득권을 보호해달라는 요구이자 그 기득권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엄청난 희생을 강요하라는 것과 같다. SSM의 출점으로 영세업체들도 서로서로 체인화 등을 통해서 제품을 공동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서 소비자들에게 지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찾아갈 수 있다. 한 예로 슈퍼마켓체인본부에서 하고 있는 스마트샵 사업을 보면 기존의 슈퍼마켓을 편의점처럼 시설을 현대화하고 물류체계의 개편으로 평균마진률이 월등히 향상되었다.
『 평균 마진율 』
동네슈퍼마켓 13.9%
SSM 29%
스마트샵 22%
상품진역과 매출분석, 서비스 개선등은 소상공인진흥원등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운영하고 있고, 고객을 유인하고 상품을 팔 수 있는 전략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올해안으로 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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