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성공과 SSM의 골목상권진출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93년 대형마트가 첫선을 보인 후 2003년 이후부터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유통대기업들은 대형슈퍼마켓 사업에의 적극적인 진출로 활로를 모색하게 되었다. SSm의 점포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지역중소유통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사회안전망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업종 변경이나 임금근로자로의 재취업가능성도 현격히 낮기 때문에 영세업자들의 집단적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그럼 SSM의 진출이 가지는 의미와 소비자, 나아가 국가 전체적인 후생이 어떻게 될 것인지 추론해보자.
첫째, SSM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증가시키고, 최대의 수혜자는 소비자가 될 것이다. SSM의 입점으로 영세상인들이 이제까지 누려왔던 힘, 기득권이 무너지고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면 다양하고 좋은 물건을 고 편리하게 살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을 보는 쪽이 소비자이다. 영세상인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SSM과의 경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 아니라 경쟁이 싫기 때문이다. 그들의 출점으로 하여금 이제까지 자신들이 편안하게 누려왔던 기득권에 대한 심대한 도전이 되고 있고, 이것을 규제해 달라는 말은 그들의 기득권을 보호해달라는 요구이자 그 기득권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엄청난 희생을 강요하라는 것과 같다. SSM의 출점으로 영세업체들도 서로서로 체인화 등을 통해서 제품을 공동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서 소비자들에게 지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찾아갈 수 있다. 한 예로 슈퍼마켓체인본부에서 하고 있는 스마트샵 사업을 보면 기존의 슈퍼마켓을 편의점처럼 시설을 현대화하고 물류체계의 개편으로 평균마진률이 월등히 향상되었다.
『 평균 마진율 』
동네슈퍼마켓 13.9%
SSM 29%
스마트샵 22%
상품진역과 매출분석, 서비스 개선등은 소상공인진흥원등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운영하고 있고, 고객을 유인하고 상품을 팔 수 있는 전략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올해안으로 8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