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까르푸 국내시장 진출 실패요인 분석 및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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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까르푸 기업소개
2. 국내할인점 시장현황
3. 까르푸의 국내시장 진출과 전략

Ⅱ. 본론
1. 까르푸의 국내시장 실패요인
1) 본토의 경영방식 고수
2) 전문인력 양성 노력 부족
3) 포지셔닝, 프로모션 능력 부족
2. 대응전략 (성공방안)
1) RFID 기술의 조기 활용
2) 온라인 판매진출
3) MD와 연계한 레이아웃구성
4) 온라인 판매의 강화 ‘드라이브-스루(Drive-Thru)’서비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입지

한국 까르푸의 상권 분석 팀은 프랑스 본사에서 선정한 외국 업체 외주 팀 이며, 한국에서는 이러한 상권 분석 팀의 조언을 듣고 점포개발부, 즉 신규사업부가 출점 전략을 관리하고 있었다. 까르푸가 입지 전략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 주변이나 위성도시의 주거 밀집 지역 중 지가가 비교적 싸고 구매력 있는 인구 밀집지역과 물류의 효율성을 고려한 교통요인이었다. 주로 자동차를 타고 먼 거리에 위치해 있는 할인점까지 가기도 하는 서구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고, 초기 출점에서 비싼 부지비용을 아끼려는 노력이 합해지니 까르푸의 점포 입지는 '교외간선 도로형'이 많은 편이었다.
그러나 국내 소비자들은 주거 지역 바로 근처에 구멍가게, 편의점, 슈퍼마켓, 재래시장 등이 즐비해 있어 근접성이 떨어지면 가격이 싸더라도 할인점을 찾기 쉽지 않았다. 게다가 아직까지는 소비자들이 소품종 빈번구매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라도 국내 자본 할인점들은 더더욱 소비자들이 도보, 차량 15분 이내로 접근할 수 있는 지역에 주로 출점하고 있다. 입지는 한 번 정하면 변경이 불가능한 요소이기 때문에 까르푸의 잘못된 출점 전략은 프랑스 본사 인원으로 구성된 상권 분석 팀부터 재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했다. <출처: 대형할인점의 입지 유형과 소비자 구매형태, 서울대국토문제연구소논문집(2003-09)>



<표3-대형할인점의 입지 유형>
유형
입지특성
주거밀집지 지향형
신도시나 기존 도시의 아파트 단지, 또는 대규모 단독주택 주거지 가까이에 입지
실업지역 입지형
지역 생활권의 중심 상업지역에 입지(배후지에 주거지역 입지)
공장부지 입지형
부지확보를 위해 배후에 주거지가 입지한 공장 부지 선정
교외 간선도로형
주거지와는 떨어졌지만 교통 접근성이 양호한 주간선도로 변에 입지

<출처: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제작: 박세미>

③ 매장

그 동안 까르푸의 매장 내부를 보면 통풍시설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등 건물의 마감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 이는 매장 고급화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해 상품을 최대한 저가에 공급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게다가 진열되어 있는 상품들은 소비자들이 머리 위로 손을 뻗어도 닿지 않을 만큼 높이 진열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구매에 어려움이 많았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물건 구입 시 단순히 저렴한 가격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매장의 분위기에도 민감하다, 비록 싼 물건을 사지만 고급스러운 매장에 온 듯한 ‘체험’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외국계 자본으로 후발주자라 할 수 있는 홈플러스가 매장의 고급화를 선언하고 고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나, 밝은 조명 깔끔한 인테리어로 할인점 업계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는 이마트를 보면 고급스런 매장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마트는 진열대 사이의 거리가 좁아 사람이 많아지면 통행에 불편이 생길 수 있지만, 그만큼 진열대를 낮춰 구매를 편리하게 했다. 까르푸는 진열대를 높게 만들어 많은 물건을 쌓아 놓은 만큼 진열대 사이를 넓게 만들 수 있어 사람이 많아 쇼핑카트가 부딪혀 불편한 일은 없지만 구매에는 불편함이 따를 수 있었다. 제한된 공간에 2가지 상충되는 문제를 가지고 넣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느냐 의사 결정을 할 때 역시 국내 인원이 요직에 있었다면 보다 국내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출처: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2001-11)>

④ 주력상품구성
<표4-대구/인천시 대형할인점 고객의 구매 품목>
구매품목
명(%)
식료품(생식품,주류,음료등)
450(70.3)
의류 및 잡화
50(7.8)
가전제품
15(2.3)
화장품 ,악세서리
7(1.1)
생활 공산품, 자동차용품
118(18.4)

642(100)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책

· 민경휘,정종석 외 저(2000),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 을유문화사

Ⅱ. 논문

· 대형할인점의 입지 유형과 소비자 구매 형태, 서울대국토문제연구소논문집(2003-09)
· 삼성경제연구소(2001-11),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AC닐슨조사(2004-02-19), 한국인 쇼핑 트렌드 변화
· LG생활연구소(1999-11-10), 미래유통업의 주역 홈쇼핑
· 한국체인스토어협회(2003-08-25), 유통산업의 RFID와 유비쿼터스 혁명

Ⅲ. 인터넷

· http:// www.naver.com 네이버 지식검색
· http://retail.re.kr/3s 유통전략 연구소 홈페이지
까르푸, e마트, 홈플러스, 월마트, 롯데마트, LG홈쇼핑, 현대홈쇼핑 홈페이지
· http://www.www.carrefour.com 까르푸 홈페이지
· http://silverbokji.com 사회인권 보장관련 홈페이지

Ⅳ. 신문기사

· 문화일보(2003-09-25), 기계가 얼굴인식 ‘맞춤장보기’
· 매일경제(2006-05-24), 월마트․까르푸 철수에 대해
· 한국경제(2010-04-25), 이마트 "인터넷 주문…車 안에서 받아가세요
· 헤드럴 경제(2004-12-03), 고치고 뜯고 할인점 리뉴얼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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