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디지털 포스코의 e-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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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1. 고객화에 눈을 뜨게 한 포스코의 내 ·외부 환경
PART2. 그러면 무엇부터 바꿀 것인가? 사명까지 바꾸자!
PART3. e비즈니스에 대한 전략적 접근
PART4. 메커니즘을 변화시켜라
PART5. 방법을 찾다! 이제는 이렇게
PART6. 실행 그리고 변화
PART7. e비즈니스로 인한 업무내용의 개선측면
PART8. e비즈니스로 인한 정성적 및 정량적 개선효과
PART9. 고객화를 향한 끊임없는 전진


본문내용
(1) 상세 프로세스 설계 구현 준비
프로세스별 오너십 제도
프로젝트의 규모가 방대하여 최고 경영자가 모든 부분에 대해
스폰서쉽을 행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분야별로 책임자를 정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법
강점
과제별로 전문성이 있는 모든 임원이 책임자로 참여
높은 동참의식과 전문지식 고취 가능
과제 해결을 위해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파악
현업과 협업이 잘 이루어지고 KIP 명확시 설정 가능
Case Of POSCO
포스코의 경우 5대 메가 프로세스별로 책임 인원을 정하는 동시
에 과제별(36대 핵심 추진 과제별)로 책임자를 정해 운영함으로
써 모든 임원이 책임자로 참여하여 포스코의 숙원과제 해결

(2)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ERP
기업 전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종합 관리하는 통합정보 시스템
물류가 중요한 철강 산업의 특성상 Supply Chain 관점의 ERP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포인트였고, 규모로 보나 적용분야로 보나 ERP는
프로젝트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패키지
Case Of POSCO
오라클의 ERP를 적합성이 확인된 대부분의 모듈은 그대로 받아들임
한국에서는 최초로 HRM(Human Resource Management) 부분에도 ERP 도입 추진
공급사와의 상호 보완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포스코의 비즈니스가 Best Practice가 되도록 적극적 활동 전개 
포스코의 업무가 오라클의 Best Practice로 평가 받는 좋은 기회
출자사 경영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함으로써 신속한 의사결정 가능

(7) 닷컴의 탄생과 온라인 비즈니스화 Steel-N과 eNtoB.com
기존
기존엔 전자거래와 수작업, VAN을 혼용하여 업무 처리,
거래 문서 중 일부만 표준화 문서가 적용,
인터넷과 전용망이 정보 환경이 이원화,
전사적 표준 없이 부문별로 인터넷 사이트 구축을 통한 운영 효율성 절감
보완
시스템 운영 환영을 인터넷으로 통합해 판매,
구매 부문의 모든 거래정보와 대금 결제를 전자방식으로
처리하도록 방향을 잡음
실행
새로운 유통채널에서 주문 뿐만 아니라 재고품 판매, 용도품 및
MRO 규격품을 구매하는 내용과 함께, 별도 법인으로 닷컴을 설립하여
정 주문품과 MRO 원료의 일부도 온라인을 통해 거래하도록
하겠다는 내용 포함
포스코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의 시스템과도 완전한 통합화 이루고,
철강 업체와도 제휴를 통해 포괄적인 e-비즈니스를 추진한다는 계획
이러한 전략에 따라 제품 판매 뿐만 아니라 시황 및 제품정보,
기타 비즈니스 정보 및 생활 정보를 제공하는 철강 포탈 사이트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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