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o 포스코의 경영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 리 말
Ⅱ. 본 문
■ 포스코의 내외부 환경변화
1) 민영화
2) 급변하는 국제외부 환경
3) 디지털 환경
■ 포스코의 핵심 정보시스템 - ERP, SCP 시스템
1) ERP 시스템 구축 과정
2) ERP 시스템 구축 결과
3) SCP 시스템 구축 과정
■ 포스코의 디지털 경영의 성공 요인
1) 시스템 상의 요인
2) CEO와 사원들의 노력
3) 문화적 측면
■ 포스코의 디지털화가 남긴 의문점
■ 포스코의 과제-지속적인 품질혁신과 고객만족 달성
1) 1기 PI의 미비점 보완 및 업그레이드
2) 2기 PI 범위 및 분야별 주요내용
3) 분야별 주요내용
Ⅲ. 맺 음 말
- 본문내용
-
Ⅰ. 머 리 말
Ⅱ. 본 문
■ 포스코의 내외부 환경변화 : "고객화"를 향한 촉진제
1) 민영화 - 공급자 마인드 경영 패러다임에서 고객 중심 패러다임으로
철강은 경제성장의 밑거름이라는 국민적 인식을 바탕으로 설립된 포스코는 공급이 곧 수요를 결정하는 공급자 시장구조 하에서 공기업의 특성상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지를 등에 업고 생산량 확대와 생산성 제고에 치중해 왔다. 그에 따라, 생산의 효율성 제고가 주된 관심사였으며, 이를 위해 생산하기 쉬운 제품부터 생산해서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공급량을 최대한 늘리는 공급자 마인드가 경영 패러다임을 이루어왔다. 또한 1물 1가의 원칙을 적용하는 등 고객의 need를 반영한 차별화된 제품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포스코는 이러한 생산효율성 중심의 생산자 지향적 사고체계로 인해 생산 및 내부관리 중심적이 되었고 그에 따라 고객사들의 불만은 누적되었으며 고객들의 기존 시스템에 대한 변화 요구가 강력해지고 있었다. 또한 기업 내부적으로도 고객 중심적 사고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었다. 이러한 고객화에 대한 욕구가 1998년 7월 민영화를 준비하면서 자체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도 드러나게 됨에 따라, 포스코는 민영화를 계기로 고객 밀착도를 높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인프라 즉, e- SC의 구축을 시작하게 되었다.
2) 급변하는 국제외부 환경
① 중국시장의 급성장:
포스코가 직면한 커다란 환경의 변화 중의 하나는 중국 시장의 급성장이다. 거대한 수요가 존재하고 있는 어마어마한 시장인 동시에 강력한 경쟁자로서의 중국이 등장한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중국 시장에 대한 대비는 포스코로서는 피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이런 지리적 환경은 중국시장에 알맞은 상품을 좋은 질로 공급 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은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지만 반대로 중국의 기업이 많은 자원과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포스코에게 위협이 되는 경쟁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그동안 국영 기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포스코는 민영화가 되는 동시에 또한 외국의 업체들과도 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Opportunity : 중국이라는 엄청난 규모의 철강제품 시장의 성장
▪Threat : 현재 포스코의 수출품인 고부가가치 제품이 중장기적으로 중국 내 철강회사의 급성장
으로 인해 대체될 가능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