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o 포스코의 경영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 리 말
Ⅱ. 본 문
■ 포스코의 내외부 환경변화
1) 민영화
2) 급변하는 국제외부 환경
3) 디지털 환경
■ 포스코의 핵심 정보시스템 - ERP, SCP 시스템
1) ERP 시스템 구축 과정
2) ERP 시스템 구축 결과
3) SCP 시스템 구축 과정
■ 포스코의 디지털 경영의 성공 요인
1) 시스템 상의 요인
2) CEO와 사원들의 노력
3) 문화적 측면
■ 포스코의 디지털화가 남긴 의문점
■ 포스코의 과제-지속적인 품질혁신과 고객만족 달성
1) 1기 PI의 미비점 보완 및 업그레이드
2) 2기 PI 범위 및 분야별 주요내용
3) 분야별 주요내용
Ⅲ.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Ⅱ. 본 문
■ 포스코의 내외부 환경변화 : "고객화"를 향한 촉진제
1) 민영화 - 공급자 마인드 경영 패러다임에서 고객 중심 패러다임으로
철강은 경제성장의 밑거름이라는 국민적 인식을 바탕으로 설립된 포스코는 공급이 곧 수요를 결정하는 공급자 시장구조 하에서 공기업의 특성상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지를 등에 업고 생산량 확대와 생산성 제고에 치중해 왔다. 그에 따라, 생산의 효율성 제고가 주된 관심사였으며, 이를 위해 생산하기 쉬운 제품부터 생산해서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공급량을 최대한 늘리는 공급자 마인드가 경영 패러다임을 이루어왔다. 또한 1물 1가의 원칙을 적용하는 등 고객의 need를 반영한 차별화된 제품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포스코는 이러한 생산효율성 중심의 생산자 지향적 사고체계로 인해 생산 및 내부관리 중심적이 되었고 그에 따라 고객사들의 불만은 누적되었으며 고객들의 기존 시스템에 대한 변화 요구가 강력해지고 있었다. 또한 기업 내부적으로도 고객 중심적 사고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었다. 이러한 고객화에 대한 욕구가 1998년 7월 민영화를 준비하면서 자체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도 드러나게 됨에 따라, 포스코는 민영화를 계기로 고객 밀착도를 높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인프라 즉, e- SC의 구축을 시작하게 되었다.

2) 급변하는 국제외부 환경
① 중국시장의 급성장:
포스코가 직면한 커다란 환경의 변화 중의 하나는 중국 시장의 급성장이다. 거대한 수요가 존재하고 있는 어마어마한 시장인 동시에 강력한 경쟁자로서의 중국이 등장한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중국 시장에 대한 대비는 포스코로서는 피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이런 지리적 환경은 중국시장에 알맞은 상품을 좋은 질로 공급 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은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지만 반대로 중국의 기업이 많은 자원과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포스코에게 위협이 되는 경쟁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그동안 국영 기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포스코는 민영화가 되는 동시에 또한 외국의 업체들과도 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Opportunity : 중국이라는 엄청난 규모의 철강제품 시장의 성장
▪Threat : 현재 포스코의 수출품인 고부가가치 제품이 중장기적으로 중국 내 철강회사의 급성장
으로 인해 대체될 가능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POSCO 포스코건설의 경영혁신전략
  • 관심목표 설정의 분명화Open MindPOSCO지식경영의 평가보상제도의 축소 → 동기 부여의 감소 우려사내.외 협업관계 쌍방향 커뮤니티 구성 (외부접속 가능) :-정보 유출 방지 보안 강화-엄격한 공개 정보 심사-정보 가치 대한 직원 교육지식교류회 마일리지 제도 불만 :-익명성 보장 자체 공헌도 조사-공헌도 따른 공정 분배 시스템 필요수치화의 어려움 (업무 성과 기여도, 기업 수익 기여도) 환경변화에 따른 Best Practice 지속적 업그레이드 필요

  • [물류정보시스템] POSCO(포스코) 디지털 혁신경영
  • *포스코 소개 - 비전 및 핵심가치*포스코 소개 - 경영혁신 단계*포스코의 혁신 배경 – 내부적 요소정부의 포스코 민영화 계획 확정 민간기업에 맞는 사고,시스템 요구부분중심의 최적화,사용자위주의 폐쇄적 시스템 운영IT 신기술 수용 미흡생산자 중심의 사고 고객중심의 사고로 전환 필요생산자 중심의 공급관행고객의 불만 누적 지속적 경쟁력 유지고객친밀도 강화고객친밀도제품경쟁력운영효율성4.32.73.7*세계 철강 업계 불

  • [경영학] 포스코 기업분석
  • 포철에 대해 알아보자 뉴 밀레니엄 경영실무목 차POSCO 소개POSCO 연혁POSCO 비전과 핵심가치POSCO 경영혁신 - 6시그마, 지식 경영POSCO 기업분석 - SWOT분석- 산업구조분석POSCO 사회공헌포스코의 연혁1967.07 종합제철소 포항으로 확정1967.11 종합제철사업 추진위원회 1968.03.20 회사 창립총회1968.04.01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 창립1970. 04. 01 포항제철소 1기 설비착공1973. 07. 03 1기 설립 준공 (조강연산 103만톤)1973. 10. 10 국제철강협회(IISI) 가입 1981. 02. 08 4

  • [인적자원관리] 경영효율화와 비용절감을 위한 포스코의 경영혁신
  • 경영효율화와 비용절감을 위한포스코의 경영혁신1. 기업 소개(1) 역사(2) 비전/핵심가치(3) 포스코 경영이념/경영전략2. 포스코의 경영혁신(1) 경영혁신이란? (2) 포스코의 ERP(전사적 자원 관리)(3) ERP의 도입 배경(4) 도입 과정(5) 도입 후 효과(6) 도입 현황3. 결론(1)POSCO의 ERP구축 성공요인(2)POSCO ERP의 과제COTENTS창업기1945~19691. 기업 소개 (1) 역사포항건설기1970~19811. 기업 소개 (1) 역사광양건설기1982~19921. 기업 소개 (1) 역사대역사 완성이

  • 세계 최고의 철강기업 포스코(POSCO) 성공요인과 위기극복 전략
  • 세계 최고의 철강기업 포스코(POSCO) 성공요인과 위기극복 전략세계 철강산업의 주요 현안세계 철강 글로벌 경쟁의 본격화 (대형화, 통합화)회사개요경영이념성공요인민영 POSCO의 성과PI(Process Innovation)란? PI의 단기간 성공요인 포스피아(POSPIA) -경영혁신 POSCO 6시그마 추진 전략6시그마 체질화를 통한 Global POSCO인 양성Global Competition 격화철강시장 수급 동향철강업계 통합 현황 및 전망미션/비전사업 구조기업상 : 존경받는 글로벌 우량기업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