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항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국외사례(비항공 수익분야-면세점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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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면세점이란?
국제공항 매출
비항공수익의 중요성
국외면세점 마케팅전략
결론
출처
- 본문내용
-
1-① 면세점의 정의
WHAT IS DUTY FREE SHOP ?
외화획득이나
외국인 여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공항대합실이나 시중에 설치한
비과세상점
1-③ 면세점 이용방법
공항면세점
입국 외국인 or 출국 내국인 이용가능
물건 바로 수령 가능
시내면세점
출국 외국인 or 출국예정 내국인 이용가능
물품구매 후 공항면세점에서 물품 수령가능
인터넷면세점
출국예정 내국인 이용가능
물품구매 후 공항면세점에서 물품 수령가능
3. 비항공수익의 중요성.
① 공항 컨세션의 인식변화
단순히 공항 이용객이 이용하는 시설<공항의 공공성 강조>
에서 항공기 탑승시설 뿐만 아니라 쇼핑과 휴식이 가능한 복합적인 시설로!!
② 세계적으로 공항의 수익 원천이 항공수익에서 비항공수익으로 이동
-항공요금 의존도 줄이고 경영의 유연성 위해 공항 수익구조 다각화
-공항의 채무변제를 위한 수익창출 수단
-타 공항과 차별화되는 경쟁력 있는 서비스로서 이용객 유인
③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의 권고
항공운송사업의 촉진을 위하여 공항시설사용료는 최소한 원가만 항공사로부터 징수하고 부족분은 비항공수익의 개발을 통하여 충당하도록 권고
4. 국제공항 면세점 마케팅 전략 사례.
⑥ 일본공항 면세점의 Win-Win 파트너쉽
-대표적 국제공항인 나리타, 간사이, 하네다공항의 면세점 관련 운영 홈페이지를 하나로 통합하여 공동 브랜드 개발 및 홍보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
-공항별 면세품의 사전예약사이트의 통합관리를 통한 상품 및 브랜드의
사전 정보전달과 쇼핑의 편의성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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