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민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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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1. 경영현황
2. 공항민영화의 필요성
3. 민영화의 사례
4. 민영화의 장점
5. 민영화의 단점
※ 민영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


◇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항공운송산업에서 공항은 민영화라는 매커니즘이 일반화되면서 세계적으로 공항운영 측면에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과거 공항에서의 공공서비스 개념은 점차 퇴색해지고 있는 반면 공항의 인수(acquisition), 공항의 적극적 마케팅 전략, 민간재정의 도입, 비용절감이라는 새로운 개념들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공항민영화는 공항수익의 원천이었던 항공기 착륙료(landing fee) 및 공항시설사용료 위주의 공항관련수익(Aeronautical Revenue)에서 면세점, 컨세션, 임대수익 등의 비항공 관련수익(Non-Aeronautical Revenue)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진 것에 따른 변화의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항운영 변화로는 영국의 BAA(British Airport Authorities:영국공항공단)가 민영화되어 BAA plc(British Airport Authorities public limited company:영국공항회사)로 바뀌면서 시작되었다. 민영화됨으로써 공항이 그룹화되어 수익의 향상 측면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그룹화에 따른 공항소유주의 숫자가 감소함으로써 소수 자본에 의한 공항의 독과점시대가 도래할 지도 모른다는 예상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공항들은 엄청난 항공교통증가율로 공항의 포화 및 혼잡에 대비하여 공항을 확장할 것인가 아니면 신공항을 건설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었고, 이에 아․태지역의 여러 국가에서는 서로 허브공항을 지향하며 신공항을 건설하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의 통화위기로 말미암아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수는 7~8% 감소하였다. 장기적으로 성장세가 회복될 것이라고 하지만 신공항이 건설되더라도 대규모 신공항의 여유시설이나 기존공항의 유휴시설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동북아의 허브 공항을 지향하며 만들어진 인천국제공항 또한 공항 운영의 효율화와 경쟁력제고를 위한 민영화라는 시대적 조류에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문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의 운영현황 실태와 인천국제공항의 민영화 여부와 필요성,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해외 공항민영화 사례도 살펴보기로 하겠다.


본론

1. 경영현황

◇ 설립목적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설립하여 인천국제공항을 효율적으로 건설 및 관리․운영하도록 함으로써 항공운송을 원활하게 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자본현황
- 발행가능한 주식수(수권자본금) : 16억주(8조원)
- 발행 주식수(납입자본금) : 710,469,096주(3,552,345,480천원)
- 주주구성 : 정부 100% 소유

◇ 재무현황


◇ 영업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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