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중국에 진출하는 프랜차이즈 제빵업체 인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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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첫 장. 요약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지화

(1) 현지화에 필요한 요소
(2) 주재원 문제
(3) 현채인 문제
(4) 인력 운영 균형 문제

2. 통합화

(1) 통합화의 필요성
(2) 장기적인 통합화 로드맵 구축
(3) 현지와 본사의 연결 고리 확보
(4) 정보관리시스템 구축
(5) 관리자의 역할 확장
(6) 현채인의 한국 방문 교육
(7) 명확한 기업 사명 설정

3. 글로벌 리더십



Ⅲ. 결론
본문내용

(2) 주재원 문제

주재원은 모국과 상이한 상황에서 상이한 문화와 환경에서 근무하게 된다. 또한 현지자회사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리더십을 확보해야 하며 국내근무에서보다 더 많은 책임을 떠안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은 주재원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안겨주게 되며 파견국에서 새로운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특히 주재원의 국제경험이 부족할 경우 잠재적인 시장을 개척할 기회를 잃어버리거나 현지의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설정과 유지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글로벌 관리자 및 글로벌 임원의 주재원 육성은 글로벌 기업의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 문화 인식 훈련, 사전 방문, 언어 교육, 실제 일상 보조와 같은 파견 전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주재원들이 해외 업무에 보다 쉬운 전환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러한 해외진출의 현지적응을 위해 주재원의 국제경험을 쌓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경험을 통해 상이한 문화에 대해 학습하게 되어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사회문화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국내에서의 국제경험이 있을 경우 이러한 경험에서 추론하여 새로운 상황에 더 신속하게 익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주재원의 해외 파견 시 기대되는 역할을 또한 더 정확하게 예측가능하게 될 것이다.



(3) 현채인 문제

글로벌 회사의 사원 채용과 선발은 전통적으로 모국인, 현채인, 제3국인의 세 가지 다른 인적 구성을 포함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의 인적 구성과 관련하여 현지화가 많이 된 미국의 글로벌 기업도 현채인과 제3국인의 스태핑에 성공적일지라도, 적어도 상위 중간 관리층과 임원층은 모국인이 주를 이루고 있다. 글로벌 기업이 해외 법인에 본사의 기술 및 시스템을 전이하고, 관리자에게 국제 경험을 제공하며, 보다 쉬운 해외 법인의 현지 통제를 위해 해외 경영시 모국인을 사용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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