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포켓몬 미국 시장 진출에서의 성공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Q1. What are the key factors for the success of Pokemon at the time of the case?

사전에 기획된 OSMU
미국 시장 진출에서의 성공 요인

Q2. How can fads in the toy industry be created?

핵심 에센스
정확한 고객 설정

Q3. Since the time of the case until now, how have they turned the Pokemon fad into a sustainable brand?

일관성을 추구하는 포켓몬
신선함을 추구하는 포켓몬


본문내용

③ 수명 주기의 연장으로 OSMU를 극대화

6년의 기간 동안 기획 및 제작된 151개의 캐릭터에 각각 독특한 특성을 부여하여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동식물에서 이미지를 추출하여 제작된 캐릭터가 TV애니메이션에서 매회 새롭게 등장하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시켰고 친근감을 유지하게 했다. 이러한 콘텐츠 수명 주기의 연장은 관련 상품화를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몬스터이지만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닐 정도로 작고 귀여운 원색의 캐릭터들이기 때문에 포켓몬은 관련 상품으로 개발하기에 적절한 콘텐츠이기도 했다.


(2) 미국 시장 진출에서의 성공 요인

포켓몬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요인은 현지화, 콘텐츠, 배급 그리고 마케팅, 크로스 프로모션, 라이선싱 연계의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현지화

역사적으로 일본과 미국의 문화가 중요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성공한 포켓몬스터를 미국 현지로 그대도 옮겨놓는 것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고 NOA는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현지화의 노력은 다음의 네 가지 측면에서 엿볼 수 있다.

◆ 더빙
포켓몬 만화영화의 더빙 작업 시 대부분의 포켓몬 캐릭터의 이름을 일본식에서 미국식으로 바꾸고 각각의 포켓몬스터의 고유의 소리를 다시 녹음하는 작업을 했으며,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고치고 유머도 적당하게 만들었다.

◆ 음악과 사운드 트랙
미국 시청자들은 일본 시청자들과 음악 취향이 다르고, 음악이나 시각적인 움직임이나 좀더 빠른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일본판에 비해 R&B적인 요소가 가미된 새로운 주제가를 만들었다. 첫 번째 시즌 주제가는 ‘포케랩(Poke rap)'으로 아이들에게 150여 가지 포켓몬의 이름을 따라 부르면서 외울 수 있게 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 시즌에서는 각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포켓몬 주크박스‘ 부분이 들어가 각 에피소드의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R&B적인 노래가 다양하게 삽입되었다.

◆ 줄거리와 내용
전반적으로 줄거리를 해치지 않도록 각 에피소드는 손대지 않고 그대로 남기고, 사람인 등장인물들이 서로 치고 받는 장면 같은 폭력적인 장면이 조금씩 삭제되었으며, 어떤 에피소드는 문화적 차이 때문에 미국 판에서 완전히 삭제되기도 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의 엄마가 수영복 경연대회에 나가는 장면, 사파리 관리인이 총으로 사람들을 위협하는 장면 등은 신체적 노출과 폭력성의 문제로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Harvard Business Review, PokemonTM : Gotta Catch'Em AllTM , 2001

• Dong-A Business Review No.36

• 키즈마케팅 불변의 법칙

• 일본 애니메이션은 미국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했나?

• 문화콘텐츠 경영 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온라인 게임 산업
  • 시장개척 등을 시도함으로써 역량의 다양화 및 전문화에 힘쓰고, 이를 통한 핵심역량 구축을 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마지막으로, 연관되는 법체계 간의 상호 보완 및 조화 방안을 마련하고, 이용자 권익 보호를 위한 안전장치를 구축하며,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 등을 통해 사회적 인식 개선에 노력해야 한다.〚참고문헌〛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 동향 〔NEXON〕- 조우찬 온라인 게임 서비스 산업의 현황과 전망 - 김정수 유소년층

  • [A+] 닌텐도 브랜드 마케팅사례 - 기업분석, 성공요인, 차별화전략, 마케팅분석(PPT)
  • 성공요인▪ 한발 앞서 신기술을 개발한다 1980년대 게임워치의 성공에 이은 후발업체(40여개)의 시장진입1983년 게임워치 생산 중단 – 게임워치의 한계를 인식하드웨어는 그대로 사용하면서 소프트웨어를 교체할수 있는 게임기의 필요성 인식패밀리 컴퓨터와 게임보이 탄생성공요인▪ 캐릭터 상품의 중요성 인식캐릭터 게임의 성공으로 인한 제2, 제3의 수익슈퍼 마리오에서 포켓몬까지미국 ‘타임지’ 피카츄를 99년 베스트 인물의 한명으로

  • [일본경제론] 일본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전략
  • 포켓몬스터’는 텔레비전 애니메이션계의 일대 사건이 되었다. ‘포켓몬스터’는 미국에서 아니메 장르가 인기를 끌게 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포켓몬스터’는 주요 아니메 프로그램 중 성별과 연령을 초월해 가장 많은 시청자를 끌어모았던 프로그램일 것이다.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콘텐츠가 신선했다. ‘포켓몬스터’의 인기에는 그 안에 담겨있는 동양적 가치가 주효한 역할을 했다고 많은 비평가들은

  • 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및 당면과제및 향후방향분석
  • 시장 진출 현황II.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1. 국내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2. 프랑스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III. 전략 분석1. Five-force Model 분석2. VRIO 분석3. STP 분석4. SWOT 분석IV. 아이코닉스 성공 전략 분석1. 프랑스 진출 성공 요인2. 글로벌 전략3. 요소 조건4. 수요 조건5. 인프라(Infrastructure)V. 결론1. 당면 과제2. 향후 방향I. 서론1. 케릭터 산업1) 캐릭터 산업이란?만화나 영화의 인물이나 동물 등을 문구나 장난감 들을 응용하여 산업화

  • [국제경영] 넥슨 중국시장으로의 진출
  • 미국 기업의 10분에 1에도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높은 인터넷 보급률이라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영향에 힘입어 국내에서 성공을 거두었지만 거대자본과 기술을 갖춘 외국 게임업체가 들어왔을 때, 지금처럼 영세한 상태로 있을 경우 대처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더 큰 시장으로 나가서 회사의 규모를 키우는 것만이 거대한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길이라 하겠다. 국내시장의 협소성 또한 Nexon의 해외진출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