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론] 일본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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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사례연구

3. 일본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전략
(1) 세계 시장의 경험
(2) 인터넷과 애니메이션 비즈니스의 결합
(3) 성인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 전개

4.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
(1) 국내 시장과 업계
(2) 미국시장/외부요인
(3) 콘텐츠와 제작
(4) 마케팅과 브랜드 확장 전략

5. 한국 애니메이션의 나아갈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2. 일본 아니메의 사례연구
지난 몇 십년간 일본 아니메는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강력한 기반을 구축했다. 전 세계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의 60%가 일본 아니메다.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아직도 카툰 네트워크같은 만화를 제작 방영하는 자국 제작사나 토요일 방과 후에 만화를 방영하는 메이저 방송사가 지배하는 구조다. 하지만 일본 아니메의 영향은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영화, 비디오 게임, 심지어 완구류에 걸쳐 현저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툰 네트워크에서 한 조사를 보면, 미국인 중 19% 정도만이 ‘아니메’란 단어을 알고 있다고 한다. 이는 미국에서 아니메 시장이 인지도면에서나 소비면에서 성장할 여지가 많다는 걸 의미한다. 아니메를 방송하는 방송사 수나 전체 방영 시간은 현재도 많지만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애니메이션이 주로 방영되던 토요일 아침과 평일 방과 후 시간대 외에도 여러 케이블 방송사에서 일본 아니메를 방영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예를 들면, 타임워너사와 손잡은 카툰 네트워크는 아니메 콘텐츠를 집중 방영하는 ‘투나미’라는 시간대를 편성했다. 아니메를 방송하는 방송사는 수도 없이 많은데다 AD비전이 만든 아니메 네트워크라는 새로운 방송사는 하루 24시간 아니메를 방송한다. 또한 아니메에서 나온 장난감 판매 역시 미국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사례 1 : 우주소년 아톰
일본 외의 국가에서 방송된 최초의 일본 아니메로서 오리지널 ‘아스트로 보이’(우주소년 아톰의 해외이름)는 일본 아니메가 전 세계적으로 퍼지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 ‘아스트로 보이’가 미국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테마를 다루었다.
‘아스트로 보이’의 주 타깃이 시청자층인 아이들은 이 만화 영화에 흐르는 개인적이거나 사회적인 테마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아예 관심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이런 테마를 다루고 있다는 것은 아이들의 텔레비전 시청 습관을 조절하고 거기에 영향을 끼치는 부모들에게 상당히 어필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의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다. 이 시리즈에서는 다음과 같은 개인적이거나 사회적인 테마를 다루고 있다.
* 전쟁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일본 애니메이션은 미국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했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닛케이 BP사 기술연구부, <일본 애니메이션과 비즈니스 전략>, 한울 아카데미, 2001
야마구치 야스오, <일본애니메이션 역사>, 미술문화, 2005
황의웅, <미야자키하야오의 세계>, 도서출판 예솔,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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