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분석] Apple(애플)사의 기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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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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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Computer, 2006
컴퓨터 산업은 원래 대형컴퓨터가 주도하고 있었다.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인 PC를 산업으로 형성한 것은 IBM과 애플이었다
1990년대 애플의 전략
스티브 잡스의 귀환, 그리고 애플의 반격
현재 애플의 주요 제품 군
애플의 눈부신 성장
눈부신 성장을 가능케 한 애플의 경쟁우위, 원동력
1. 시장선택
2. 사용자 중심의 경영
3. 유통 구조의 차별화
4. 경쟁자들과는 다른 디자인
5. 애플 문화의 구축
결론
질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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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인 PC를 산업으로 형성한 것은 IBM과 애플이었다
1980년대 초기는 IBM, NEC와 같은 회사들의 대형컴퓨터가 컴퓨터 산업을 주도하고 있었고, PC는 주로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사용하거나 집에서 취미로 사용하는 오락용으로 간주되었다. 이 당시 대형컴퓨터 시장을 주도하였던 IBM운 과거의 대형컴퓨터에서와 같이 폐쇄시스템을 지양하고 오픈 시스템으로 대중화되지 않은 PC 시장에 진입하였다. 애플은 PC를 개인사용자들에게 보다 유용하고 매력적인 기기로 개발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직적 통합에 집중했다. 예를 들어, 마우스를 동원한 그래픽 인터페이스(GUI), 손쉽게 주변 기기를 부착하는 기능(Plug-and-Play), 탁월한 인쇄 능력의 레이저 프린터(Laser Printer)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 그 결과 교육용 시장과 디지털 인쇄 시장을 장악했고, 애플 매니아라는 충성 계층을 만들어 내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애플이 ‘폐쇄적 플랫폼’을 고수한 오류를 범하는 사이 ‘오픈 플랫폼’을 지향한 IBM PC는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와 하드웨어 생산 업체를 껴안으면서 저변을 확대해 나갔다. 많은 이들이 값싼 PC를 여러 경로로 구매하였고 심지어는 직접 조립해서 사용했다. 다소 불편하더라도 DOS 환경에서 정보 처리와 문서 관리를 하기 시작했다.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 연합 전선인 윈텔(Win-Tel: Windows와 Intel을 줄인 말)은 핵심 기술인 운영 체제와 CPU를 장악함으로써 PC 산업의 절대적 주도자가 되었다. 하지만 애플컴퓨터의 시작은 쉬운 컴퓨터를 만들자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976년 Apple Ⅰ의 개발의 시작으로 우수한 성능의 상품과 혁신적이며 새로운 조류를 창조해내며 성공의 신화를 이루었다. 뒤이은 AppleⅡ의 출현은 Apple의 주 고객을 PC사용자뿐만 아니라 교육 및 산업계로 확장시키며 더욱 부푼 기대를 꿈꾸게 했다. Apple의 이러한 성공은 80년대에 들어와서도 지속되었다. 80년에는 1억1천7백90만 달러의 경이적인 매출을 기록, 미국 PC시장의 32%를 차지하며 1위 업체로 급부상했다. 하지만 81년 IBM이 IBM PC를 들고 나오면서 상황은 급변했다. 16비트 프로세서로 무장한 IBM PC는 빠른 계산 속도와 방대하고 확장 가능한 운영환경 그리고 시스템 내부를 공개함으로써 개발자 및 비즈니스 시장에서 환경 받기 시작하였으며, 미 정부 및 세계 각국에서 표준 컴퓨터로 지정되어 Apple 컴퓨터를 전면적으로 위협하기에 이른다. 결국 83년에는 애플의 시장점유율이 21%(IBM 30%)로 급락했고 1만 달러라는 고가와 느린 속도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했다. 1984년 이후 처음 출시된 매킨토시는 당시 유행하던 명령 줄 인터페이스 대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마우스를 채용해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PC였다. 1980년대 후반을 지나면서 애플사는, 80년대의 MS-DOS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를 사용하던 IBM 호환 PC 시장 점유율을 서서히 걷어내기 시작했다. 애플은 1998년 성공적인 판매와 더불어 매킨토시 상표의 부활을 보여준 아이맥 데스크톱 모델로 다양한 수준의 소비자들을 끌어들였다. 지금의 맥 시스템은 주로 가정과 교육, 전문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것들이 바로 앞서 설명한 아이맥과 맥 미니 데스크톱 모델들, 워크스테이션 수준의 맥 프로, 맥북, 맥북 에어 그리고 맥북 프로, Xserve Server 등이다. 맥 제품들은 하드웨어와 맥에 설치되는 모든 운영체제를 함께 생산함으로써 사용이 쉽고 용이하게 수직적으로 통합되어있다. 이것은 다양한 제조사가 하드웨어를 만들고 또 각기 다른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IBM 호환 PC와의 큰 차이점이다. 애플은 자사가 모두 맥 하드웨어를 생산하며 내부 시스템과 디자인, 가격을 모두 자체적으로 결정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과 비슷한 수준의 사용자환경(GUI)를 가지게 된 윈도우95의 출시를 기점으로 PC 산업은 또 한번 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 PC가 TV처럼 가정과 각 개인의 필수품으로 바뀌면서 PC는 엄청난 속도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이다. PC가 컴퓨터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퍼져 가면서 기술적 기능보다 브랜드, 마케팅, 조직적 관리에 의해 시장의 순위는 요동쳤다. 컴팩(Compaq), 델(Dell)과 같은 브랜드가 선두로 도약했고, PC와 관련된 유통과 서비스 시장도 발전을 거듭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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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1997
애플 컴퓨터의 위기 극복 사례, 장재이, 2008
Trademarks, Not Patents: The real competitive advantage of the Apple iPod, James Conley,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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