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도입과 관리(금호아시아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1) 소개
(2) 경영철학
Ⅱ. 본론
1.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도입과 관리
2. 사회적 공헌활동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의 도입과 관리
1)소개
아름다운 기업은 금호아시아나가 추구하는 윤리경영의 슬로건입니다
2)도입 배경
지난 2002년 9월2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제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라는 그룹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취임 시 제시한 5대 핵심경영방침을 펼쳐 고객에게 믿음을 주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아름다운 기업으로 금호아시아나를 가꿔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업계 최고 1등 기업가치'를 창출, 2010년 재계 5위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3)윤리 철칙
➀윤리 강령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이념인 “세계 일류의 가치창출 기업” , "종업원과 함께 하는 기업“. ”이웃으로부터 사랑 받는 기업“. 을 창조하기 위해 그룹임직원 각자가 지켜야 할 바람직한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을 정립하고자 다음과 같이 윤리강령을 선포한다.
1. 금호아시아나 그룹 및 그 임직원은 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통하여 고객의 신뢰를 확보한 다.
2. 금호아시아나 그룹 및 그 임직원은 신의성실을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법령을 준수하고 거래의 관습과 질서를 존중한다.
3. 금호아시아나 그룹 및 그 임직원은 인간존중 경영을 바탕으로 다 함께 가꾸는 꿈의 일터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한다.
4.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전 임직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정하고 동등하게 대우한다.
5. 임직원은 그룹의 명예와 개인의 품위를 유지하며, 고객과 거래처로부터는 존중과 신뢰를 받도록 처신한다.
6.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비금전적 이익도 요구하거나 수취하지 않는다.
7. 임직원은 회사의 재산을 사리를 위해 사용하지 않으며, 업무수행 중 개인의 이해와 상충되는 경우에는 회사이익을 우선으로 행 동한다.
8.임직원은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하여 그룹의 인재상에 부합되도록 노력한다.
이상의 윤리강령을 실천하기 위하여 별도로 윤리규칙을 제정하여 공포, 시행한다.
2002년 9월1일
2. 사회적 공헌 활동
1)사회 공헌 이념
2)추진방향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변화와 함께 금호아시아나의 사회공헌활동도 형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물품지원에서 참여와 나눔의 형태로 소극적인 기부에서, 적극적인 상생의 형태로의 변화가 그것입니다. 각 그룹사는 사회공헌활동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사회봉사활동 운영세칙’등을 통하여 사회봉사활동의 의미, 자원봉사자의 자세, 사회봉사활동 참여자에 대한 평가 및 포상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공헌활동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비즈니스와 연관성이 있는 전문화가 가능하며, 수혜자 위주의 사회공헌활동 테마를 선정, 이를 그룹사 아름다운 기업지수 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3)추진전략
4)7대 과제
⑴협력사 상생 경영
중소 협력사에 대한 현금결제와 금융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매년 4,500명의 협력회사 직원에 대해 경영, 품질, 기술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교육지원 및 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하여 정기 또는 수시로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지도교육을 실시하고 정기적인 workshop을 실시하여 협력사들 간의 정보공유를 유도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
http://ir.kumhoasiana.com/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91109340531775&nvr
http://www.kumhoasiana.com/
http://ethics.kumhoasian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