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도입과 관리(금호아시아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1) 소개
(2) 경영철학

Ⅱ. 본론

1.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도입과 관리
2. 사회적 공헌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의 도입과 관리
1)소개
아름다운 기업은 금호아시아나가 추구하는 윤리경영의 슬로건입니다
2)도입 배경
지난 2002년 9월2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제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라는 그룹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취임 시 제시한 5대 핵심경영방침을 펼쳐 고객에게 믿음을 주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아름다운 기업으로 금호아시아나를 가꿔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업계 최고 1등 기업가치'를 창출, 2010년 재계 5위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3)윤리 철칙
➀윤리 강령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이념인 “세계 일류의 가치창출 기업” , "종업원과 함께 하는 기업“. ”이웃으로부터 사랑 받는 기업“. 을 창조하기 위해 그룹임직원 각자가 지켜야 할 바람직한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을 정립하고자 다음과 같이 윤리강령을 선포한다.
1. 금호아시아나 그룹 및 그 임직원은 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통하여 고객의 신뢰를 확보한 다.
2. 금호아시아나 그룹 및 그 임직원은 신의성실을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법령을 준수하고 거래의 관습과 질서를 존중한다.
3. 금호아시아나 그룹 및 그 임직원은 인간존중 경영을 바탕으로 다 함께 가꾸는 꿈의 일터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한다.
4.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전 임직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정하고 동등하게 대우한다.
5. 임직원은 그룹의 명예와 개인의 품위를 유지하며, 고객과 거래처로부터는 존중과 신뢰를 받도록 처신한다.
6.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비금전적 이익도 요구하거나 수취하지 않는다.
7. 임직원은 회사의 재산을 사리를 위해 사용하지 않으며, 업무수행 중 개인의 이해와 상충되는 경우에는 회사이익을 우선으로 행 동한다.
8.임직원은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하여 그룹의 인재상에 부합되도록 노력한다.
이상의 윤리강령을 실천하기 위하여 별도로 윤리규칙을 제정하여 공포, 시행한다.
2002년 9월1일

2. 사회적 공헌 활동
1)사회 공헌 이념






2)추진방향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변화와 함께 금호아시아나의 사회공헌활동도 형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물품지원에서 참여와 나눔의 형태로 소극적인 기부에서, 적극적인 상생의 형태로의 변화가 그것입니다. 각 그룹사는 사회공헌활동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사회봉사활동 운영세칙’등을 통하여 사회봉사활동의 의미, 자원봉사자의 자세, 사회봉사활동 참여자에 대한 평가 및 포상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공헌활동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비즈니스와 연관성이 있는 전문화가 가능하며, 수혜자 위주의 사회공헌활동 테마를 선정, 이를 그룹사 아름다운 기업지수 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3)추진전략







4)7대 과제
⑴협력사 상생 경영
중소 협력사에 대한 현금결제와 금융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매년 4,500명의 협력회사 직원에 대해 경영, 품질, 기술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교육지원 및 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하여 정기 또는 수시로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지도교육을 실시하고 정기적인 workshop을 실시하여 협력사들 간의 정보공유를 유도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http://ir.kumhoasiana.com/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91109340531775&nvr
http://www.kumhoasiana.com/
http://ethics.kumhoasian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아시아나,아시아나항공사,항공사경영,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형상화한 새로운 CI를 도입하였고, 2006년 국내 최고의 건설업체인 대우건설과 2008년 육상물류 국내 1위의 대한통운을 인수함으로써 새로운 미래 60년을 향한 힘찬 나래를 펼치게 되었습니다.☐ 전체 개요 (기업의 어제와 오늘)1946년 택시 2대로 시작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 왔다. 금호아시아나는 1973년 운송, 화학ㆍ타이어 중심의 6개 계열사로 그룹 체제를 출범시키며 고속 성장의 틀을 마련했다. 1988년 제

  • [기업윤리] 제 6장 윤리경영관리와 실천
  • 제 6장 윤리경영관리와 실천교과목 명: 기업윤리지도교수님: 제출일: 2005년 4월 1일- 목 차 -제 1절 기업윤리강령의 제정1. 기업윤리강령의 개념2. 기업윤리강령의 목적3. 기업윤리강령의 필요성4. 기업윤리강령의 내용제 2절 기업윤리강령의 제정절차1. 기업윤리강령 제정절차2.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 도입3. 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조직제 3절 윤리경영 관리의 실천1.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2. 윤리경영위원회의 설치3. 실무기구로서 사무국 설

  • 물류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 사례분석(신세계,금호아시아나,현대글로비스 윤리경영 사례연구) 레포트
  • 윤리경영의 정의Ⅱ 윤리경영의 등장배경Ⅲ 윤리경영의 동향Ⅲ-(1) 윤리경영의 필요성Ⅲ-(2) 윤리경영의 현황Ⅳ 주요 물류기업 윤리경영 성공사례 – 신세계Ⅳ-(1) 신세계의 경영이념Ⅳ-(2) 윤리헌장Ⅳ-(3) 윤리규범과 지침Ⅳ-(4) 투명경영과 상생경영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Ⅳ-(5)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윤리경영 실천Ⅳ-(6) 평가와 측정Ⅳ-(7) 윤리경영의 추진 후 성과Ⅳ-(8) 윤리경영 성공요인Ⅴ 주요 물류기업 윤리경영 성공사례 – 금호아시아나

  • [홍보학] 기업의 PR활동 분석 - 아시아나 항공사
  • 윤리경영2.대인 서비스 산업에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내부 종사자 관리 커뮤니케이션 INTERNAL RELATIONS3. 최근의 파업 사태로 본 아시아나의 위기관리이상 3항목의 특성 때문에 항공사는 그 어떤 기업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의 적극적인 홍보,PR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금호 아시아나는 최근의 파업 사태로 실추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더욱 홍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이니만큼, 조사 과정이나 결과에서 PR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최대한 끌어

  • [인사관리] 금호타이어의 우수인재 확보전략
  • 금호타이어의 선정배경과 소개1-1. 금호 타이어 선정 배경금호 타이어는 최근 인적자원 관리 분야의 전문 컨설팅 회사인 Towers Perrin과 함께 그룹의 5대 핵심 경영 방침 중 하나인 인재경영 컨설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룹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공 중심에서 수행 역할 중심의 신 직급체계를 도입, 시행하는 등 인사 제도의 획기적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