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학] 기업의 PR활동 분석 - 아시아나 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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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문 >

< 1. 윤 리 경 영 >
1) 윤리경영의 효과
2) 아시아나의 윤리경영
3) 평 가

< 2. 사회공헌활동 >
1) 사회 공헌 활동의 정의
2)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이유
3)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중요성 증가
4) 기업의 사회공헌 형태
5) 아시아나 항공의 사회공헌 활동
6) 평가와 바람직한 방향 모색

< 3. 내부관계(Internal Relations) >
1) Internal Relations개념의 간략한 변천사와 아시아나의 IR
2) 아시아나의 IR
3) 아시아나가 IR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Channel
4) 평 가

< 4.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
1) 아시아나 파업 사태의 사건개요
2) 위기관리의 정의
3) 위기의 유형
4) 노사의 중요 쟁점 사안 요약
5) 사측의 대응(Objective&Goal)
6) 평 가

< 결 론 >
본문내용
아시아나 항공을 선택한 이유
PR이란, 홍보란 무엇인가. 기업과 공중간의 상호 이해를 도모하고 쌍방 우호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노력이 아니던가. 이 일련의 홍보 활동은 전부 ‘변화’를 전제로 한다. 한번 구축한 우호관계가 영구히 불변하는 것이라면 지속적인 PR은 필요치 않다. 공중은 언제 태도를 바꿀지 모르는 변덕쟁이이고, 작은 소문에도 민감한 이들이다. 그렇기에 지속적인 PR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것이고, 대중의 입소문과 작은 반응 하나하나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항공사에 있어서 지속적 관계 유지 활동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 우리 5조가 항공사를 조사 대상으로 삼기로 결정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1. 화물을 운반하고 여객을 수송하기 때문에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한 ‘대인서비스’산업으로서의 중요성을 위한 윤리경영
2.대인 서비스 산업에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내부 종사자 관리 커뮤니케이션 INTERNAL RELATIONS
3. 최근의 파업 사태로 본 아시아나의 위기관리

이상 3항목의 특성 때문에 항공사는 그 어떤 기업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의 적극적인 홍보,PR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금호 아시아나는 최근의 파업 사태로 실추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더욱 홍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이니만큼, 조사 과정이나 결과에서 PR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대상이라고 생각하여 프로젝트 대상으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건희 최장명 공저, “윤리경영론” 출판사 : 학문사 2004
파이낸셜 뉴스,「사회봉사 윤리경영대상」2004.2.12
매경이코노미, 「아시아나 항공」2005.2.25
이코노믹 리뷰 「윤리경영에 윤리가 없다」 2005.8.3
한국 메세나 협의회 http://www.mecenat.or.kr/
아시아나항공 윤리경영 사이트 http://ethics.kumho.net/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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