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제 6장 윤리경영관리와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목차
-
제 1절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1. 기업윤리강령의 개념
2. 기업윤리강령의 목적
3. 기업윤리강령의 필요성
4. 기업윤리강령의 내용
제 2절 기업윤리강령의 제정절차
1. 기업윤리강령 제정절차
2.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 도입
3. 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조직
제 3절 윤리경영 관리의 실천
1.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
2. 윤리경영위원회의 설치
3. 실무기구로서 사무국 설치
4. 조사 및 징계제도
5. 윤리경영 실천 내부제도
- 본문내용
-
1. 기업윤리강령의 개념
n 기업윤리강령 (code of business ethics)
- 기업의 경영행위기준이 되는 일반적 가치체계, 윤리원칙 및 회사가 적용하고자 하는 특정의 규칙을 문서화한 문서
- 경영이념, 종업원 행동지침, 기업윤리헌장 등을 포함한 총체적 윤리적 관리와 실천을 위한 ‘기업윤리에 관한 기본방침과 세부행동지침을 문서화’하여 발표한 것
n 경영이념(management creed, management ideology)
- 경영자가 기업경영에 대해 가지는 기본적 가치, 태도, 신념이나 행동기준
n 기업윤리헌장
- 기업의 기본적인 가치관이나 신념을 표현한 기본적인 문서
n 종업원행동지침(Guidelines for Business Conduct)
- 기업윤리강령을 실천하기 위한 종업원 및 임원들의 구체적인 행동지침
n 종업원행동지침문답
- 종업원행동지침의 구체적인 해설서, 종업원의 입장에서 질문의 형식을 빌려 해설한 문서
2. 기업윤리강령의 목적
- 기업을 착한 기업으로 만들기
(착한 기업: 사회적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 사회의 일원인 시민기업, 환경 친화적 기업, 인간성 기업 등 사회와 더불어 성장해 가는 이익의 질을 중요시하는 기업. 20세기에는 기업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을 갖춘 강한 기업이 요구 되었으나, 21세기에는 기업윤리강령을 실천하는 기업인 착한 기업이 요구됨)
자료평가
- 우리 기업이 지향해야 할 발전적 윤리강령의 제시가 약간 부족한 것이 옥의 티
- tho***
(2006.01.03 08:12: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