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아이돌 그룹 샤이니(SHINee)의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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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 이유

ⅱ. 기업/제품소개

ⅲ. 시장매력도분석

ⅳ. STP 분석

ⅴ. 4P분석

ⅵ. SWOT분석

ⅶ. 가치제안

ⅷ. 조사의 한계와 느낀 점
본문내용
ⅱ. 기업/제품소개

1. SM 엔터테인먼트
가수출신의 이수만 이사가 1995년에 설립한 SM 엔터테인먼트는 10대 청소년층을 겨냥한 철저한 마케팅 전략, 캐스팅· 트레이닝· 프로듀싱에 의한 음반 제작 시스템,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등으로 대형 종합음반사이자 연예기획사로서 국내에서 오늘날 ‘SM’의 입지를 확보했다. 1996년, 남성 5인조 그룹 H.O.T에서부터 여성3인조 그룹 S.E.S, 6인조 남성그룹 신화, 여성 댄스가수 보아, 아카펠라 댄스그룹인 동방신기와 최근 13인조 남성그룹 슈퍼주니어와 샤이니를 발굴해냈다. SM은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여 강력한 스타마케팅 시스템을 바탕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으며 음악 컨텐츠, 디지털음악, 해외음반 라이센싱, 출판 등의 기존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The Future of Culture Technology”라는 경영철학으로, 가장 앞선 문화콘텐츠와 엔터테이너를 창조해냄으로써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달하고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려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샤이니(SHINee)

(1) 샤이니
샤이니(SHINee)는 대한민국의 5인조(온유,종현, Key, 민호, 태민 )로 이루어진 컨템퍼러리 그룹이다. 그룹명인 SHINee는 ‘빛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영단어 Shine에 어미ee를 붙여 ‘빛을 내는 사람’이라는 뜻을가진 그룹으로, H.O.T, 동방신기의 뒤를 이어 SM 엔터테인먼트에서 내놓은 3세대 아이돌 그룹이다. 샤이니는 2008년 5월 23일 첫 번째 미니앨범 《누난 너무 예뻐 (Replay)》로 데뷔하였고, 정규 1집 《SHINee World》를 통해 ‘산소 같은 너’, ‘아.미.고’를 연달아 히트시켰다. 2008년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골든디스크 신인상, Mnet KM 뮤직페스티벌 남자 신인상, 아시아 송 페스티벌 아시아 최고신인상 등을 휩쓸며 자신들의 입지를 굳혔다. 최근에는 미니앨범 <2009, Year Of Us>를 발표하고 타이틀 곡 ‘링딩동’으로 활동 중이다.
* 여기서 컨템퍼러리 그룹이란 춤, 패션 등 모든 분야에서 앞서가는 팀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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