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2장. 개인차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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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격
성격 차이의 원천
유전
환경
문화
직업 관련 문화적 가치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권력 격차
불확실성 회피
성별 역할 성향
장기적 성향
가족
집단 멤버쉽
일생의 경험
자기 역량
성격과 행동
조직적 유효성과 성격5요인
Big Five Personality Factor
자기 존중
통제위치
감정적 지능
조직 내에서 개인의 역할
스타벅스의 사례
경영에서의 활용지침
직무태도와 행동
태도의 구성요소
주요한 일과 관련된 태도들 : 희망,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
2. 직무만족
: 직무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만족 정도
3. 조직몰입
: 조직몰입은 종업원의 조직에 대한 참여 및 조직과 동일시하는 강도를 의미한다.
감성과 성과
감정의 모델

본문내용
경영에서의 활용지침


일반적인 작업환경에서 사람의 성격은 그 사람이 그 작업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의 성격이 직업에서 요구하는 성격과 맞지 않을 때 그는 직업에 덜 만족하고, 덜 생산적이게 된다


태도: 특정한 사람, 집단, 아이디어, 이슈, 대상물에 대한 비교적 지속적인 느낌, 믿음, 행위적 성향

→ 사람의 태도를 바꾸려면 그 사람의 행동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 평소에 그 직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사람이 그러한 직장에 대한 태도도 좋다
Ex) 만약 바리스타가 커피와 사람들에게 서빙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스타벅스에서 일하게 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지 않을 것이다.

1. 감정적인 요소 - 어떤 사람, 아이디어, 사건 또는 대상에 대한 느낌, 감회, 분위기, 감정
2. 지각적인 요소 -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사고, 의견, 지식, 정보
3. 행동적인 요소 - 사물에 대한 우호적 또는 비우호적 평가에 기초하여 행동하려는 경향

→ 이러한 요소들은 서로 분리되어 존재하거나 또는 기능하는 것이 아니다.

→ 태도는 다른 사람 또는 집단, 사건 또는 이슈와 관련한 한 개인의 정석적, 인지적, 행위적 성향의 상호작용을 대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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