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노키아의 성공요인 및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 현황



(1) 기업개요



(2) 사업부문별 현황



(3) 노키아의 성장



(4) 노키아의 아웃소싱


Ⅲ. 성공요인



(1) 외부적인 요인



(2) 내부적인 요인



※ 또 다른 요인-기업슬로건


Ⅳ. 마케팅



(1)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



(2) 새로움을 시도할 것.



(3) 인간 본연의 감성을 공략할 것.



(4) 단순함의 미학, 그 속에 담긴 수만 가지 의미



※ PPL


Ⅴ.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노키아의 아웃소싱

노키아의 사장인 요르마 올릴라는 1992년 취임 직후 휴대전화가 가장 큰 성장의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고 그 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핸드폰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미 모토로라라는 통신업계 거물의 시장선점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새로운 분야에 기술력도 없이 도전을 하는 고집을 표명했으며 모든 것을 아웃소싱 하는 방법으로 휴대전화 시장에 뛰어들었다. 회로설계에서부터 생산까지, 심지어는 판매도 아웃소싱을 하면서 비전을 이루어 나갔다. 아직까지 노키아는 부품 제조 부문을 갖추지 않은 회사로 존재하고 있어, 필요한 모든 부품은 공급망 관리를 통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공급업체로부터 조달하고 있다. 그리고 노키아의 연구자와 기술자들은 휴대전화 시스템의 설계와 디자인, 첨단기술에 집중함으로써 보유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부품 공급업체로부터 일정한 품질과 안정된 적기 납품을 보장받기 위해서 하도급 부품 제조업체들과 단말기의 R&D, 디자인, 생산에 있어 긴밀하고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렇게 납품된 부품들은 핀란드, 미국, 독일, 영국, 한국, 중국 등 세계 곳곳의 생산 공장에 공급되어 공유됨으로서 생산단가를 낮추고, 신규제품 생산으로의 전환에도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결국 전 세계적인 생산 규모와 이를 뒷받침해주는 세계적 공급망은 노키아가 단말기 시장에서 원가 우위를 확고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중국-전 세계 휴대폰 시장의 38%를 점유하고 있는 노키아는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서 중국에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중국내 노키아의 합작사는 최대 규모의 휴대폰 제조 및 수출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합작사 설립으로 통해 중국을 최대 휴대폰 생산 및 연구 개발 기지로 만든다는 전략으로 노키아 중국법인은 종전의 9개 사업부를 모바일,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업 솔루션 등 4개 사업부로 재편하고, 비핵심 사업부분을 분리했다. 또 노키아는 중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그동안 집중해온 GSM 단말기 시장 이외에 CDMA 휴대폰 시장도 적극 공략하고 있다.

한국-한국에서 노키아TMC회사는 경남 마산시의 마산자유무역지역에 있다. 연간 생산 5000만 대 규모로 단일 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세계 최고 휴대전화 업체인 노키아가 100% 출자한 노키아TMC는 외국계 기업 가운데 매출액 면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1998년부터 2007년까지 당당히 1위를 차지했고 신기록도 수두룩하다. 이 회사가 한국에 첫발을 내디딘 것은 1984년이다. 이후 고속 성장을 거듭해 3년 만에 생산 누계 10만 대를 돌파했고 1988년에는 연간 수출 5000만 달러를 넘어섰다. 이어 1992년에는 연간 수출 1억 달러를 넘어섰고 1996년에는 생산 누계가 1000만 대에 달했다. 2006년에는 연간 수출 29억 달러에 연간 생산량 4300만 대를 돌파했다.

참고문헌
노키아 http://www.nokia.co.kr/
중앙일보 경제 2008년 08월~2009년 01월
한국일보 경제 2008년 12월~2009년 03월
다케스에 다카히로『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장-마르크쾨테르트『변화의 방법 노키아』
안석화 『너의 무대를 세계로 옮겨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기업경쟁력-참고문헌 서 론 마케팅환경이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의 집합체를 의미하는데, 이들의 위치가 기업의 안쪽인가 혹은 바깥쪽인가의 기준에 의하여 내부환경, 과업환경 그리고 거시환경 등으로 크게 분류될 수 있다.마케팅은 고객, 경쟁자 및 제반 환경요인들을 항상 의식하고 이들의 변화를 추적하여 이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여야 하는 대외지향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Global Marketing■◐목 차제1장 LG전자 소개제2장 LG전자 마케팅전략(1)현지화전략(2)Techart마케팅(3)스포츠마케팅(4)문화스폰서마케팅(5)전시마케팅제3장 마케팅 성공사례연구(1)지역성공사례(2)제품성공사례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1)cyon 중국 실패제5장 위기극복사례연구(1)Zenith M&A제6장 LG전자의 미래(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제7장 발표수업후기제8장 참고문헌제1장 LG전자소개1. 소개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 [경영학] 애플과 아이폰의 성공요인
  • 요인은 경쟁력 있는 요금상품과 강력한 3W 네트워크, 30만개에 이르는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및 입소문으로 구매 고객의 만족도에 있다.”고 분석했다. 이규하 기자(http://ntn.seoul.co.kr/main.php?cmd=news/newsview&idx=52122)③ 애플 수익 > 노키아 + 삼성 + LG | 입력 2010.09.22 02:52 | 수정 2010.09.22 11:26 | 누가 봤을까? 30대 남성, 대구 1천700만대를 팔고서도 4억대를 판 것보다 더 많이 벌었다. 아이폰의 가공할 만한 이익 창출 능력에 대해 하는 말이다. 4) I-Ph

  • [전략경영] 애컴퓨터사례연구
  • 및 리서치 등)에 대해 언급했다. 그리고 Mac OS가 Windows를 능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기만이라고 강조했다. 전쟁은 오래 전에 끝났다. 이제 Apple이 졌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때이다. 오늘날, Apple은 혁신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티슈 박스 같은 경이로운 컴퓨터를 소개하면서 산업계에 계속해서 놀라움을 던져 주고 있다. 모든 혁신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서 뭐가 어떻단 말인가? 또한 그는 Mac OS X이

  • [마케팅] 국내 클러스터의 오늘과 내일
  • 및 정부의 벤처지원정객으로 벤처창업 붐이 확대 (대덕벨리 IT 밴처기업의 83.2%가 IMF 이후 창업)3. 샌디에고의 성공요인-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대학(UCSD)는 이 지역 최대의 연구기관이자 고급인력과 벤처의 산실 (샌디에고지역 바이오기업의 40%는 UCSD에서 스핀오프)- 스크립스(Scripps), 솔크(Salk) 등 세계적인 생명공학 연구소가 존재하여 기술개발과 기업 창업을 지원-샌디에고가 현재의 기틀을 마련한 데에는 발전 초기에 UCSD 애트킨슨 총장의 리더십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