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노키아의 성공요인 및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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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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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 현황
(1) 기업개요
(2) 사업부문별 현황
(3) 노키아의 성장
(4) 노키아의 아웃소싱
Ⅲ. 성공요인
(1) 외부적인 요인
(2) 내부적인 요인
※ 또 다른 요인-기업슬로건
Ⅳ. 마케팅
(1)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
(2) 새로움을 시도할 것.
(3) 인간 본연의 감성을 공략할 것.
(4) 단순함의 미학, 그 속에 담긴 수만 가지 의미
※ PPL
Ⅴ.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노키아의 아웃소싱
노키아의 사장인 요르마 올릴라는 1992년 취임 직후 휴대전화가 가장 큰 성장의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고 그 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핸드폰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미 모토로라라는 통신업계 거물의 시장선점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새로운 분야에 기술력도 없이 도전을 하는 고집을 표명했으며 모든 것을 아웃소싱 하는 방법으로 휴대전화 시장에 뛰어들었다. 회로설계에서부터 생산까지, 심지어는 판매도 아웃소싱을 하면서 비전을 이루어 나갔다. 아직까지 노키아는 부품 제조 부문을 갖추지 않은 회사로 존재하고 있어, 필요한 모든 부품은 공급망 관리를 통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공급업체로부터 조달하고 있다. 그리고 노키아의 연구자와 기술자들은 휴대전화 시스템의 설계와 디자인, 첨단기술에 집중함으로써 보유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부품 공급업체로부터 일정한 품질과 안정된 적기 납품을 보장받기 위해서 하도급 부품 제조업체들과 단말기의 R&D, 디자인, 생산에 있어 긴밀하고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렇게 납품된 부품들은 핀란드, 미국, 독일, 영국, 한국, 중국 등 세계 곳곳의 생산 공장에 공급되어 공유됨으로서 생산단가를 낮추고, 신규제품 생산으로의 전환에도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결국 전 세계적인 생산 규모와 이를 뒷받침해주는 세계적 공급망은 노키아가 단말기 시장에서 원가 우위를 확고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중국-전 세계 휴대폰 시장의 38%를 점유하고 있는 노키아는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서 중국에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중국내 노키아의 합작사는 최대 규모의 휴대폰 제조 및 수출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합작사 설립으로 통해 중국을 최대 휴대폰 생산 및 연구 개발 기지로 만든다는 전략으로 노키아 중국법인은 종전의 9개 사업부를 모바일,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업 솔루션 등 4개 사업부로 재편하고, 비핵심 사업부분을 분리했다. 또 노키아는 중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그동안 집중해온 GSM 단말기 시장 이외에 CDMA 휴대폰 시장도 적극 공략하고 있다.
한국-한국에서 노키아TMC회사는 경남 마산시의 마산자유무역지역에 있다. 연간 생산 5000만 대 규모로 단일 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세계 최고 휴대전화 업체인 노키아가 100% 출자한 노키아TMC는 외국계 기업 가운데 매출액 면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1998년부터 2007년까지 당당히 1위를 차지했고 신기록도 수두룩하다. 이 회사가 한국에 첫발을 내디딘 것은 1984년이다. 이후 고속 성장을 거듭해 3년 만에 생산 누계 10만 대를 돌파했고 1988년에는 연간 수출 5000만 달러를 넘어섰다. 이어 1992년에는 연간 수출 1억 달러를 넘어섰고 1996년에는 생산 누계가 1000만 대에 달했다. 2006년에는 연간 수출 29억 달러에 연간 생산량 4300만 대를 돌파했다.
- 참고문헌
-
노키아 http://www.nokia.co.kr/
중앙일보 경제 2008년 08월~2009년 01월
한국일보 경제 2008년 12월~2009년 03월
다케스에 다카히로『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장-마르크쾨테르트『변화의 방법 노키아』
안석화 『너의 무대를 세계로 옮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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