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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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오감마케팅- 시각마케팅 - 청각마케팅- 후각마케팅- 미각마케팅- 촉각마케팅
결론

본문내용
›오감마케팅 사례 - 스타벅스

미각, 후각, 청각, 시각, 촉각의 오감 전체를 자극하여 만족감을 배가시키는 마케팅 성공사례 중 하나로 스타벅스를 들 수 있다.
 미각 커피의 맛이다. 맞춤형 커피와 전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맛의 커피이다.

 후각 새로 오픈하는 매장에 첫 번째 방문하는 고객이라도 매장 가득 풍부한 커피 향을 느낄 수 있도록 오픈 전날 내내 커피를 끓임으로써 매장 가득 향을 배게 하며, 직원들은 향수를 쓸 수 없도록 했다.

 청각 스타벅스에 들어가면 매장 내에 조용히 흘러나오는데 전 세계 어느 스타벅스 매장에 들어가더라도 비슷한 음악이 나오도록 통일성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음반사를 하나 인수하여 매장에서 들을 수 있는 음악만을 제작하도록 했다.

 시각 통유리로 된 매장은 안과 밖에서 시원하게 들여다보이고, 본사 디자이너들이 만든 팸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공되는 매장 인테리어와 심지어는 벽에 걸리는 그림 하나도 스타벅스 본사의 전략을 바탕으로 한다.
 촉각 스타벅스 매장의 바닥은 대리석 혹은 카펫 등의 다양한 소재로 깔려 있으며, 의자나 테이블도 나무로 된 것과 푹신한 소파 류가 적당히 조화롭게 설치되어 있어서 스타벅스만의 차별화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여성 고객들에게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는 감성과 감각이 한가지에만 국한되지 말고, 스타벅스 사례처럼 즐거움과 함께 오감 전체를 충족시켜주는 오감 만족 형 제품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전술을 개발해나갈 때 여성고객을 확보하고 신 시장 개척에 앞장설 수 있을 것이다.


 시각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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