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과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서론
1. 스포츠 마케팅의 조사 배경
Ⅱ. 스포츠 마케팅 개념
1. 개요
2.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3.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1)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2)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Ⅲ. 스포츠 마케팅
1. 월드컵(연도 및 후원)
1) 월드컵과 스포츠마케팅의 만남
2) 날로 커져가는 월드컵 시장규모
3) 월드컵마케팅에 참여하는 이유
4) 월드컵 마케팅의 분류
5) 월드컵 마케팅의 유형
6) 월드컵 마케팅
7) 월드컵 효과
2. 올림픽
1) 올림픽 마케팅 발전
2) 올림픽 마케팅의 필요성 인식
3) TOP 프로그램
4) 올림픽 수익구조
3. 기타
1) 테니스
2) 피겨스케이팅
3) 육상
Ⅳ.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1.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발전
2. 기업이 스포츠마케팅을 선호하는 이유
3. 국내 기업별 사례
1) 삼성전자
2) LG전자
3) 현대 및 기아
(1) 현대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2) 현대 기아와 축구
(3) 현대기아차의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
(4) 현대기아차의 현지화 전략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
Ⅴ. 결론
1. 스포츠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
2. 스포츠 마케팅 트렌드 Best 5
3. 스포츠 마케팅의 저해요인
4. 스포츠마케팅의 실패 사례
5. 21세기 한국의 스포츠마케팅 전망
- 본문내용
-
(1-3) 라이센싱 프로그램
라이센싱이란 한 기업이 로열티나 수수료를 지불하는 조건으로, 다른 기업(혹은 조직)의 트레이트마크를 사용하기로 계약한 것을 가리킨다. 월드컵의 라이센싱 프로그램 역시 월드컵을 상징으로 하는 공식 로고나 엠블럼을 활용하여 이를 제품화하거나 혹은 다른 제품에 부착하여 판매하는 방법으로서 ‘휘장사업권’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라이센싱 산업은 1963년 NEL(미국 프로풋볼리그)에 의해 처음 시작되었는데, 현재는 가장 널리 이용되는 스포츠 상품전략 중의 하나가 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19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 일본의 소니사가 전 세계일본의 라이센싱 사업권을 행사하였다. 또한 2002년 한·일 월드컵의 경우 라이센싱 비즈니스 전문회사인 영국의 CPLG와 프로모션 전문회사인 홍콩의 PPGL의 합자해 설립한 회사인 ‘CPP코리아(카피라이트 프로모션스 파트너스 코리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일본 제외)의 라이센싱·리테일 독점업체로 선정되어 중소업체들에게 일본의 소엠블럼과일마스코트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과 각종 사업들을 펼쳐왔다. <강기두(2006), p.29 요약>
<표9> FIFA의 매출 구조(Income Statement 2010)
Revenue
(1,291)
Event-related revenue
1,179
Other operating income
54
Financial income
54
Expenses
(1,089)
Event-related expenses
430
Development-related expenses
335
Football governance
58
Exploitation of rights
31
Other operating expenses
195
Financial expenses
40
Result
202
(단위 : USD million)
자료: FIFA 공식 홈페이지 - Financial Report <조선영 재정리>
2) ‘월드컵을 통한 마케팅’
(1) 스폰서십 프로그램
스포츠 상품의 소비자 중 무엇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자는 바로 스포츠 경기를 후원하는 기업이다. 흔히 스포츠 스폰서십이라고 하는데, 이는 후원자가 스포츠 경기와 자신의 이름(혹은 상호)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 대신 자본이다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월드컵은 단일 종목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대회이며, 스폰서십 참여기업으로서의 올림픽보다 더 구미가 당기는 스폰서십 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강기두(2006), p.30,p.31 요약>
2006년 독일 월드컵 공식 파트너는 총 15개 기업이다. 실례로, 월드컵 파트너 중 국내 기업으로는 현대 자동차가 유일한데 지난해 3월 현대차는 10년간 FIFA의 자동차 부문 단독 파트너로 계약하며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 현대차는 2002 월드컵 때 공식 후원사로 활동하며 6조원에 이르는 마케팅 효과를 창출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이번 월드컵을 통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1. 책
① 박세혁 (2001), "스포츠마케팅" 학현사
② 김용만 (2010),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③ 임운학 (2010), "스포츠마케팅" 시간의물레
④ 김수잔, 김일광(2010), "스포츠마케팅의 이해" 두남
⑤ 김치조 (1996), "스포츠마케팅" 태근문화사
⑥ KT.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2002), "또 하나의 월드컵" 즐거운상상
⑦ 한필수 (2005), "블루오션 in 스포츠 마케팅" 명지출판사
⑧ 백광 (2001), "스포츠마케팅론" 대경
⑨ 김도균 (2000), "스포츠 비지니스" 오성출판사
⑩ 임운학 (2005),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보경문화사
2. 논문
① 이정학 (2001)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출현과 발전과제",한국 생활 환경학회지, 한국생활환경학회, 제8권 제3호, p.214-246
② 김도균 (2006) "월드컵 공식 스폰서십의 형태와 내용", 스포츠 과학, 국민 체육 진흥 공단 체육 과학 연구원, 제95호, p.10-20
③ 유의동 (2006) "세계인의 월드컵, 마케팅의 월드컵", 스포츠과학연구, 국민 체육 진흥 공단 체육 과학 연구원, 제95호, p.2-9
④ 강기두 (2006) "월드컵과 스포츠마케팅",국회도서관보, 국회도서관, 통권 324호, p.24-33
⑤ 김도균 (2004) "올림픽을 통한 첨단 제품의 스포츠 마케팅",섬유기술과 산업, 한국섬유공학회, 8월3호, p.311-321
3. 인터넷자료
① http://blog.naver.com/wood6088?Redirect=Log&logNo=130052134256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현대 스포츠마케팅 검색 → 블로그 및 현대 공식 홈 페이지>
② http://www.onbao.com/news.php?code=&mode=view&num=11275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온바오(www.onbao.com) 검색 → 베이징 올림픽 순 수익 검색>
③ http://blog.naver.com/kosacer?Redirect=Log&logNo=80095369773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현대스포츠마케팅 검색 → 블로그 (kosac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 경진대회>
④ http://www.olympic.org/Documents/IOC_Marketing/OLYMPIC_MARKETING_FACT_FILE _2011.pdf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국제올림픽위원회(http://www.olympic.org) → THE IOC → COMMERCIAL PARTNERS → COMMERCIAL PARTNERSHIP → Olympic Marketing Fact File>
⑤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707&docId=9125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네이버 백과사전검색 → IOC의 TOP프로그램>
⑥ http://www.lgad.co.kr/webzine/oldzine/2002_03_04/edition/edition1.htm
월드컵의 기대와 전망, 이인구,
⑦ http://www.oricom.com/data/BrandJournalPDF/brand28/28_03.pd
BRAND REPORT - ORICOM BRAND JOURNAL, 오광춘, 스포츠서울 체육1부 기자
⑧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00528000226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뉴스핌(http://www.newspim.com/) → 기사검색 → 현대 기아 스포츠마케팅 검색 →[핌톡스]포토뉴스 >
⑨ http://news.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2005042670344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 기사검색 → 삼성전자 ‘축구 마케팅’검색 2005/04/26 기사>
⑩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9688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시사저널( http://www.sisapress.com/ ) → 기사검색 → ‘경제 위기에도 ‘스포츠마케팅’은 살아 있다’ 검색 2009-7-29 기사>
⑪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01024001151&ctg1=01&ctg2=00&subctg1=01&subctg2=00&cid=0101030100000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세계일보 ( http://www.segye.com/Articles/Main.asp ) → 기사검색 → ‘LG전자 F1’ 검색 2010-10-24 기사>
⑫http://www.sportsworldi.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00725001444&subctg1=10&cid=1145100000000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세계일보 ( http://www.segye.com) → 기사검색 → ‘LG전자 F1’ 검색 2010-7-25 기사>
⑬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52589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뷰스앤뉴스 (http://www.viewsnnews.com) → 기사검 색 → ‘삼성전자 첼시’ 검색 2009-7-16 기사>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37417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 → 기사검 색 → '스포츠 마케팅 활발’ 검색 2010-03-15 기사>
⑭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73271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아시아 투데이(www.asiatoday.co.kr) → 기사검색 → '4조4000억원! FIFA, 사상 최대 수익' 검색 2010.06.29 기사>
⑮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38890
<자료: 네이버(www.naver.com)→아시아투데이(http://www.asiatoday.co.kr) → 기사검색 → '현지화전략' 검색 2011-01-12 기사>
⑯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45&newsid=01505526593067976&DCD=A00306&OutLnkChk=Y
<자료:네이버(www.naver.com)→"역시월드컵마케팅".스폰서들`돈방석`→입력시간 2010.08.16 김기자>
⑮ http://news.nate.com/view/20070328n09403
<자료: 네이버(www.naver.com)→네이트(www.nate.com) → 대구세계육상대회유치 검색
→ 입력시간 2007-03-28 염지은 기자>
⑯ http://cafe.naver.com/marketingtow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스포츠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 검색 →블로그(마케 팅타워)>
⑰ http://blog.naver.com/1sinyoung?Redirect=Log&logNo=30088470829
<자료: 네이버(www.naver.com)→ 스포츠 마케팅의 전망 검색→ 블로그에서>
⑱ http://blog.daum.net/daumad/304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스포츠 마케팅 전망 검색 → 블로그에서>
⑲ http://cafe.naver.com/marketingtow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스포츠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 검색 → 블로그>
⑳ http://www.economyinsigh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
<자료: 네이버(www.naver.com) →이코노미인사이트(http://www.economyinsight.co.kr/) → 축구산업에 ‘종료 휘슬’을 불어라 검색 >
㉑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0060800758000151&mode=sub_view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한국경제매거진(http://magazine.hankyung.com/) →
머니머신 검색 → 남아공서 ‘1조 순익’…냉혹한 ‘머니머신’(2010년 06월 16일)
㉒ http://www.fortuna2002.com/public/viewbody.html?code=news_popular&page=2&number=2250&keyfield=&key=
<자료 : 구글(www.google.com) → www.fortuna2002.com, '남아공 월드컵' 후원 에미레 이트 항공, 스포츠 마케팅 효과 '톡톡'>
4. 기타 (신문 )
① 월드컵 경제효과-3조원 수익 15만개 일자리, 내일신문, 2010-06-10, 21면,김지한 리포터
자료평가
- 자료가 마음에 드네요 감사합니다.
- wotlr8***
(2012.03.30 16:06: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