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과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서론
1. 스포츠 마케팅의 조사 배경

Ⅱ. 스포츠 마케팅 개념
1. 개요
2.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3.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1)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2)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Ⅲ. 스포츠 마케팅
1. 월드컵(연도 및 후원)
1) 월드컵과 스포츠마케팅의 만남
2) 날로 커져가는 월드컵 시장규모
3) 월드컵마케팅에 참여하는 이유
4) 월드컵 마케팅의 분류
5) 월드컵 마케팅의 유형
6) 월드컵 마케팅
7) 월드컵 효과
2. 올림픽
1) 올림픽 마케팅 발전
2) 올림픽 마케팅의 필요성 인식
3) TOP 프로그램
4) 올림픽 수익구조
3. 기타
1) 테니스
2) 피겨스케이팅
3) 육상

Ⅳ.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1.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발전
2. 기업이 스포츠마케팅을 선호하는 이유
3. 국내 기업별 사례
1) 삼성전자
2) LG전자
3) 현대 및 기아
(1) 현대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2) 현대 기아와 축구
(3) 현대기아차의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
(4) 현대기아차의 현지화 전략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

Ⅴ. 결론

1. 스포츠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
2. 스포츠 마케팅 트렌드 Best 5
3. 스포츠 마케팅의 저해요인
4. 스포츠마케팅의 실패 사례
5. 21세기 한국의 스포츠마케팅 전망

본문내용

(1-3) 라이센싱 프로그램

라이센싱이란 한 기업이 로열티나 수수료를 지불하는 조건으로, 다른 기업(혹은 조직)의 트레이트마크를 사용하기로 계약한 것을 가리킨다. 월드컵의 라이센싱 프로그램 역시 월드컵을 상징으로 하는 공식 로고나 엠블럼을 활용하여 이를 제품화하거나 혹은 다른 제품에 부착하여 판매하는 방법으로서 ‘휘장사업권’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라이센싱 산업은 1963년 NEL(미국 프로풋볼리그)에 의해 처음 시작되었는데, 현재는 가장 널리 이용되는 스포츠 상품전략 중의 하나가 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19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 일본의 소니사가 전 세계일본의 라이센싱 사업권을 행사하였다. 또한 2002년 한·일 월드컵의 경우 라이센싱 비즈니스 전문회사인 영국의 CPLG와 프로모션 전문회사인 홍콩의 PPGL의 합자해 설립한 회사인 ‘CPP코리아(카피라이트 프로모션스 파트너스 코리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일본 제외)의 라이센싱·리테일 독점업체로 선정되어 중소업체들에게 일본의 소엠블럼과일마스코트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과 각종 사업들을 펼쳐왔다. <강기두(2006), p.29 요약>
<표9> FIFA의 매출 구조(Income Statement 2010)
Revenue
(1,291)
Event-related revenue
1,179
Other operating income
54
Financial income
54
Expenses
(1,089)
Event-related expenses
430
Development-related expenses
335
Football governance
58
Exploitation of rights
31
Other operating expenses
195
Financial expenses
40
Result
202
(단위 : USD million)
자료: FIFA 공식 홈페이지 - Financial Report <조선영 재정리>


2) ‘월드컵을 통한 마케팅’

(1) 스폰서십 프로그램

스포츠 상품의 소비자 중 무엇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자는 바로 스포츠 경기를 후원하는 기업이다. 흔히 스포츠 스폰서십이라고 하는데, 이는 후원자가 스포츠 경기와 자신의 이름(혹은 상호)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 대신 자본이다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월드컵은 단일 종목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대회이며, 스폰서십 참여기업으로서의 올림픽보다 더 구미가 당기는 스폰서십 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강기두(2006), p.30,p.31 요약>

2006년 독일 월드컵 공식 파트너는 총 15개 기업이다. 실례로, 월드컵 파트너 중 국내 기업으로는 현대 자동차가 유일한데 지난해 3월 현대차는 10년간 FIFA의 자동차 부문 단독 파트너로 계약하며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 현대차는 2002 월드컵 때 공식 후원사로 활동하며 6조원에 이르는 마케팅 효과를 창출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이번 월드컵을 통
참고문헌
<참고 자료>

1. 책
① 박세혁 (2001), "스포츠마케팅" 학현사
② 김용만 (2010),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③ 임운학 (2010), "스포츠마케팅" 시간의물레
④ 김수잔, 김일광(2010), "스포츠마케팅의 이해" 두남
⑤ 김치조 (1996), "스포츠마케팅" 태근문화사
⑥ KT.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2002), "또 하나의 월드컵" 즐거운상상
⑦ 한필수 (2005), "블루오션 in 스포츠 마케팅" 명지출판사
⑧ 백광 (2001), "스포츠마케팅론" 대경
⑨ 김도균 (2000), "스포츠 비지니스" 오성출판사
⑩ 임운학 (2005),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보경문화사


2. 논문
① 이정학 (2001)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출현과 발전과제",한국 생활 환경학회지, 한국생활환경학회, 제8권 제3호, p.214-246
② 김도균 (2006) "월드컵 공식 스폰서십의 형태와 내용", 스포츠 과학, 국민 체육 진흥 공단 체육 과학 연구원, 제95호, p.10-20
③ 유의동 (2006) "세계인의 월드컵, 마케팅의 월드컵", 스포츠과학연구, 국민 체육 진흥 공단 체육 과학 연구원, 제95호, p.2-9
④ 강기두 (2006) "월드컵과 스포츠마케팅",국회도서관보, 국회도서관, 통권 324호, p.24-33
⑤ 김도균 (2004) "올림픽을 통한 첨단 제품의 스포츠 마케팅",섬유기술과 산업, 한국섬유공학회, 8월3호, p.311-321


3. 인터넷자료
① http://blog.naver.com/wood6088?Redirect=Log&logNo=130052134256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현대 스포츠마케팅 검색 → 블로그 및 현대 공식 홈 페이지>
② http://www.onbao.com/news.php?code=&mode=view&num=11275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온바오(www.onbao.com) 검색 → 베이징 올림픽 순 수익 검색>
③ http://blog.naver.com/kosacer?Redirect=Log&logNo=80095369773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현대스포츠마케팅 검색 → 블로그 (kosac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 경진대회>
④ http://www.olympic.org/Documents/IOC_Marketing/OLYMPIC_MARKETING_FACT_FILE _2011.pdf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국제올림픽위원회(http://www.olympic.org) → THE IOC → COMMERCIAL PARTNERS → COMMERCIAL PARTNERSHIP → Olympic Marketing Fact File>
⑤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707&docId=9125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네이버 백과사전검색 → IOC의 TOP프로그램>
⑥ http://www.lgad.co.kr/webzine/oldzine/2002_03_04/edition/edition1.htm
월드컵의 기대와 전망, 이인구,
⑦ http://www.oricom.com/data/BrandJournalPDF/brand28/28_03.pd
BRAND REPORT - ORICOM BRAND JOURNAL, 오광춘, 스포츠서울 체육1부 기자
⑧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00528000226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뉴스핌(http://www.newspim.com/) → 기사검색 → 현대 기아 스포츠마케팅 검색 →[핌톡스]포토뉴스 >
⑨ http://news.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2005042670344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 기사검색 → 삼성전자 ‘축구 마케팅’검색 2005/04/26 기사>
⑩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9688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시사저널( http://www.sisapress.com/ ) → 기사검색 → ‘경제 위기에도 ‘스포츠마케팅’은 살아 있다’ 검색 2009-7-29 기사>
⑪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01024001151&ctg1=01&ctg2=00&subctg1=01&subctg2=00&cid=0101030100000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세계일보 ( http://www.segye.com/Articles/Main.asp ) → 기사검색 → ‘LG전자 F1’ 검색 2010-10-24 기사>
⑫http://www.sportsworldi.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00725001444&subctg1=10&cid=1145100000000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세계일보 ( http://www.segye.com) → 기사검색 → ‘LG전자 F1’ 검색 2010-7-25 기사>
⑬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52589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뷰스앤뉴스 (http://www.viewsnnews.com) → 기사검 색 → ‘삼성전자 첼시’ 검색 2009-7-16 기사>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37417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 → 기사검 색 → '스포츠 마케팅 활발’ 검색 2010-03-15 기사>
⑭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73271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아시아 투데이(www.asiatoday.co.kr) → 기사검색 → '4조4000억원! FIFA, 사상 최대 수익' 검색 2010.06.29 기사>
⑮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38890
<자료: 네이버(www.naver.com)→아시아투데이(http://www.asiatoday.co.kr) → 기사검색 → '현지화전략' 검색 2011-01-12 기사>
⑯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45&newsid=01505526593067976&DCD=A00306&OutLnkChk=Y
<자료:네이버(www.naver.com)→"역시월드컵마케팅".스폰서들`돈방석`→입력시간 2010.08.16 김기자>
⑮ http://news.nate.com/view/20070328n09403
<자료: 네이버(www.naver.com)→네이트(www.nate.com) → 대구세계육상대회유치 검색
→ 입력시간 2007-03-28 염지은 기자>
⑯ http://cafe.naver.com/marketingtow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스포츠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 검색 →블로그(마케 팅타워)>
⑰ http://blog.naver.com/1sinyoung?Redirect=Log&logNo=30088470829
<자료: 네이버(www.naver.com)→ 스포츠 마케팅의 전망 검색→ 블로그에서>
⑱ http://blog.daum.net/daumad/304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스포츠 마케팅 전망 검색 → 블로그에서>
⑲ http://cafe.naver.com/marketingtow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스포츠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 검색 → 블로그>
⑳ http://www.economyinsigh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
<자료: 네이버(www.naver.com) →이코노미인사이트(http://www.economyinsight.co.kr/) → 축구산업에 ‘종료 휘슬’을 불어라 검색 >
㉑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0060800758000151&mode=sub_view
<자료: 네이버(www.naver.com) → 한국경제매거진(http://magazine.hankyung.com/) →
머니머신 검색 → 남아공서 ‘1조 순익’…냉혹한 ‘머니머신’(2010년 06월 16일)
㉒ http://www.fortuna2002.com/public/viewbody.html?code=news_popular&page=2&number=2250&keyfield=&key=
<자료 : 구글(www.google.com) → www.fortuna2002.com, '남아공 월드컵' 후원 에미레 이트 항공, 스포츠 마케팅 효과 '톡톡'>


4. 기타 (신문 )
① 월드컵 경제효과-3조원 수익 15만개 일자리, 내일신문, 2010-06-10, 21면,김지한 리포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마음에 드네요 감사합니다.
  • wotlr8***
    (2012.03.30 16:06:39)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마이클 조던의 사례를 통해 본 스포츠 마케팅 심층 분석
  • 스포츠마케팅의 정의Ⅲ. 국내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 과정Ⅳ.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Ⅴ.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Ⅵ. 스포츠 마케팅의 종류1. 온라인 스포츠 연계 마케팅2. 관중 친화형 이벤트 마케팅3. 선수 초청 이벤트4. 숫자 마케팅5. 동반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6. 보험 마케팅7. 컴퓨터 게임 마케팅Ⅶ.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Ⅷ. 프로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의 사례 분석Ⅸ. 최대의 글로벌 마케팅 수단Ⅹ. 결론Ⅰ. 서론90년대 중반이후 기업

  • [스포츠마케팅]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실태와 문제점
  • 목 차Ⅰ. 序論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1)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Ⅱ. 本論1.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와 현황(1) 국내스포츠 마케팅의 발전 과정2.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실태(1) 국내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규모(2) 개인별 사례(3) 기업별 사례(4)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문제점3.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실태(1) 기업별 사례(2) 국가별 사례Ⅲ. 結論1. 효과적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고려사항# 자료 첨부Ⅰ. 序論요즘 TV에서

  • [스포츠마케팅]국내 스포츠 관련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현황분석
  • 국내 스포츠 관련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현황 분석An Study on Current Situation of Internet Marketing of Domestic Sports related Companies국내 스포츠 관련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현황 분석본 연구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패러다임 전체를 바꾸어 놓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고 여러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미디어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과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등장한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을 인식하고, 국내 스포츠 관련 기업의 인터넷을 이용

  • [광고론] 다국적기업의 국내진출광고와 국내기업의 해외진출광고
  • 기업의 국내광고- 표준화 전략① 나이키 ② 네슬레 ③ 로레알 ④ 코카콜라와 펩시콜라① 나이키나이키는 전세계적으로 sports sponsorship에 가장 성공한 기업중 하나. `최소 비용, 최대 효과의 경제원리가 곧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이다. 뭉칫돈이 들어가는 Olympic이나 World Cup등 대규모 스포츠행사의 title sponsor를 사양하고 대신 철저히 스타 개인과 연계하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재목을 미리 알아보는 `혜안으로 일찌감치 계약을 맺어놓은 덕분에 각 종

  • [마케팅]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마케팅의 역사 45. 스포츠가 마케팅의 대상으로 부상하게 되는 배경은? 56. 스포츠 마케팅 왜 중요한가⑴스포츠 마케팅의 많은 장점 6⑵넓은 시장 스포츠 마케팅의 세계 6⑶다양한 사업분야 : Client Representation, Event Management Services 77. 스포츠마케팅에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효과 88. 국내외 기업사례⑴나이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