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의 형태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스포츠마케팅의 목적, 스포츠마케팅의 형태, 스포츠 스폰서십,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스포츠마케팅이란?
2.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3. 스포츠마케팅의 목적
1)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4. 스포츠마케팅의 형태
1) 스포츠의 마케팅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5. 스포츠 스폰서십
6.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1) 시장기회 분석
2) 표적시장
3) 마케팅 믹스 개발
4) 마케팅 활동
7.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1) 삼성
2) 현대 자동차
3) 현대카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스포츠마케팅이란?
일반 마케팅의 표준적 정의를 바탕으로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를 내려 보면 스포츠 마케팅이란 일련의 교환 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sports consumers)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일컫는다. 스포츠 마케팅은 크게 두 분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스포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과 다른 소비재 또는 산업재의 제품과 서비스를 스포츠 판촉을 통해 판매하는 분야로 나누어진다.
다시 말해, 스포츠 및 이와 관련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유통시키고 프로모션 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되는 순수 스포츠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일반 제품을 일반 소비자들에게 스포츠를 이용하여 유통 및 프로모션 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되는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로 구분된다(Mullin, Hardy & Sutton, 1993).
2.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스포츠마케팅 또한 포괄적인 마케팅 개념에서 필요, 욕구, 수요, 제품, 교환 거래, 가치 및 만족 그리고 시장측면까지의 순환적인 핵심개념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총괄적인 마케팅 개념에 입각하여 스포츠마케팅을 정의할 수 가 있다. Mullin 등(1993, 2000)은 스포츠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된 모든 행동으로, 크게 스포츠소비자를 향해 직접적으로 스포츠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스포츠촉진의 사용 수단으로 다른 소비재와 산업재 혹은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의 두 분야로 구분된다고 정의했다.
- 참고문헌
-
• 김성수・김재현,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의 전략적 발전방안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2005.
• 김용만 외, 스포츠 마케팅, 학현사, 2000.
• 박영옥, 스포츠산업비전 2010, 문화관광부, 2000.
• 백광․남동현, 최신 스포츠경영론, 대경북스, 2001.
• 신동윤 외, 월드컵 이후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한국체육학회지, 2003.
• 조영호 외, 스포츠 산업.경영 교과과정 개발 연구, 한국 스포츠 산업, 경영학회지, 2004.
• 최종철, KB국민은행과 2011년까지 대회 개최 계약, 스포츠 레저 연구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