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문화]한국 기업조직의 특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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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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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대·중·소기업의 법률적 양적 및 질적 정의
- 중소기업의 역할과 업종
- 중소기업의 역할
- 한국이 대기업형 경제 또는 기업집단형 경제가 된 경제적 이유
- 미국, 일본, 한국기업의 조직문화
1. 미국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 유동적 조직체행동
- 전통가치
- 가치중심적 단순목적
- 간소한 조직운영
- 인간중심의 경영행동
- 방임과 통제의 혼합경영 스타일
2. 일본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1) Z 이론(Theory Z)
(2) Z조직문화(Z Culture)
- 공약(commitment)과 온정
- 인화와 집단주의
- 개방성과 공동의식
3. 한국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 K이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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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역할
'자유기업경제'라고 하는 미국에서는 국민들이 자유와 경쟁과 물적풍요 등 그들의 이상실현에 있어서 기업활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든지 기업을 자유로이 시작할 수 있고 또한 기업을 통하여 성공하려고 한다. 자유기업활동으로 치열한 경쟁에서 승자가 되면 가장 많은 존경을 받는 사람이 된다. 미국은 '비지니스사회'라고 하듯이 기업가가 사회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사회이다. 이와 같이 미국인들은 기업을 그들의 이상실현의 길로 생각하므로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할 것 없이 그 역할을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일본에서는 중소기업의 역할을 '중소기업기본법'에 명시된 바와 같이 "생산의 확대, 상품유토의 원활화, 해외시장의 개척 및 고용기회의 증대" 등으로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일본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을 대기업과 더불어 사회를 활력있고 혁신적인 사회로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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