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직][기업][조직][기업조직 유형][기업조직 의의]기업조직의 유형, 기업조직의 의의, 기업조직의 성과, 기업조직의 경제이론, 기업조직의 고용형태, 기업조직의 운영시스템, 향후 기업조직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조직의 유형
1. 집권적 조직
1) 단점
2) 분권적 관리
2. 기계적 조직
3. 유기적 조직
Ⅲ. 기업조직의 의의
Ⅳ. 기업조직의 성과
Ⅴ. 기업조직의 경제이론
Ⅵ. 기업조직의 고용형태
1. 고용형태의 다양화
2. 한국의 고용조정 실태
Ⅶ. 기업조직의 운영시스템
1. 기능과 역할
1) R&D
2) 자문
3) 평가
4) 홍보
5) 운영
2. 운영조직과 외부 조직과의 관계
1) 제도 관련
2) 지원 관련
3) 평가 관련
4) 자문 관련
5) 기타
3. 조직의 설립 형태
Ⅷ. 향후 기업조직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기업은 전체적으로 볼 때 기업주나 경영주를 포함한 소수의 핵심인물을 중심으로 한 집권적 조직구조와 구조화된 직무체계 그리고 상하간의 권위적 권한관계와 연공과 인화중심의 인사관리가 일반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한국기업의 특징은 우리나라의 전통적 유교문화와 가족제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통적 특성은 한국기업의 기업주 중심의 집권적 경향과 일방적 의사소통, 연공위주의 인사행정, 연장자와 상급지위에 대한 복종심, 그리고 인화지향적 리더쉽행동을 설명해 주는 문화적 요소가 된다.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적 특성에서도 한국기업의 구조와 행동을 설명해 주는 문화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기업주 중심의 집권적 경영은 기업의 소유권과 직접 연결된 것으로써,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민간자본이 부족한 상태에서 부유계층의 자본집중과 더불어 기업의 권한집중이 병행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1960년대 이후의 경제발전과 국제화는 한국기업의 급속한 성장을 가져왔으나, 재벌기업 중심의 자본집중과 집권적 경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기업의 경영은 소유권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고, 소유권은 사회경제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한국기업은 급진적인 성장과 발전을 해오면서 조직구조와 경영행동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을 예상한다.
K이론(Management for Korean Firms)은 한국적인 것이라 불려지는 속성들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이론' 이라 하였지만 이것은 Popper의 반증 가능성 기준(falsification criteria)을 준거로 구축되어진 과학적인 이론이 아니고, 현재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사, 조직, 노사, 전략의 문제들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경영이론(management theory)의 틀과 기법들을 정리한 것이다.
이 방면에서 전문적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과 경영학자들뿐만 아니라 회사원들과 일반 독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목적으로 쓰였다. 왜냐하면 조직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일반인들이 부딪치는 문제와 고민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일차적으로는 경영관리를 책임지는 임원들에게 초점을 맞추었다.
문제의 출발은 "무엇이 한국적인 경영 풍토인가?"에 있다. 70년대와 80년대의 수많은 논문과 책자들에서 한국적인 경영 풍토를 동서양의 비교적 관점에서 집단주의, 가족주의, 가부장적 특질, 전문성보다는 인간적 品性의 우선시, 연공서열, 종신고용 관계 등으로 표현하였다.
- 참고문헌
-
- 구자숙 외 2명(2010), 기업조직에서 자기기만과 리더십효과성, 한국인사관리학회
- 김용렬(1999), 기업조직의 선택과 구조조정, 산업연구원
- 라이터스 편집부(2006), 하나된 조직이 기업 경쟁력, 라이터스
- 서인덕(2005), 한국기업의 조직관리, 박영사
- 토마스 J. 앨런, 군터 W. 헨 저, 최재필 역(2008), 성공하는 기업 조직과 사무공간, 을지
- 홍기현(2009), 기업조직의 유형적 특성에 대한 제도론적 설명, 서울대학교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