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내부고발의 필요성 및 사례와 성공 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내부고발의 개념
2. 내부고발의 특성
3. 내부고발의 원인
4. 내부고발의 필요성
5. 내부고발의 효과
6. 내부고발의 사례
7. 내부고발의 성공 조건
8.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내부고발(whistle-blowing)은 조직 내부에서 일어나는 비리 부패 등을 외부에 공개해 시정을 요구하는 행위로서 적극적인 공무원윤리의 확보 전략에 해당한다. 그러나 내부고발의 개념은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내부고발은 공익적 행위이다. 자기가 소속한 조직이 불법, 사기나 사회에 유해한 비도덕적인 활동에 관여함으로써 공익을 저해한다고 믿는 내부 직원이 공개적으로 이 사실을 외부에 밝히는 이타적 행위라는 것이다.
둘째, 내부고발은 도덕적이다. 내부고발은 개인의 양심적 판단, 전문 직업적 윤리, 사회 일반에 대한 책임 등에 토대를 둔 윤리적 행위의 성격을 지닌다. 내부자에 의한 조직비리의 공개행위라고 하더라도 악의적 저의 또는 악의적 보복에 의한 경우는 내부고발에 포함되지 않는다.
셋째, 내부고발은 외부적 행위이다. 고발이란 조직 내부 비리의 대외적인 폭로이다. 동료나 다른 상급자 또는 계선을 우회하여 직접 고위 관리층이나 인사부처 등의 조직 내부의 제도적인 경로를 통한 비리 사실의 고지 또는 보고 행위도 내부고발로 본다.
내부고발제도의 성패는 내부고발자에 대한 보호제도의 확립 여부에 달려 있다. 내부고발자 보호제도는 공무원이 조직 내부에서 불법, 부정한 활동을 목격하고 이것의 부당성을 주장하거나 상부에 보고 또는 관련 기관에 신고하였다고 하여 어떠한 불리한 대우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점에 주목한다. 따라서 보복을 받았을 경우에 대한 구제절차가 중요하게 다루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비리에 관한 검찰 경찰의 수사 감사원의 감사 국회의 조사활동 재판에서의 증언 매스미디어의 취재 등의 활동에 협조 또는 참여하거나 이와 관련하여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하였다고 하여 어떠한 보복도 당하여서는 안 된다.
- 참고문헌
-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 민진규, 예나루, 2009
현대인사행정론 - 박천오, 법문사, 2007
내부고발의 동기와 징계 - 전윤구, 중앙노동위원회, 2007
윤리경영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과 수용도가 내부고발 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정욱, 동국대 경영대학원, 2006
공익의 호루라기 내부고발 - 이지문, 행정DB, 2003
세상을 밝히는 힘, 공익제보 - 박흥식, 사계절출판사, 2002
내부고발자 보호제도에 관한 연구 - 이건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0
내부고발의 논리 - 박흥식, 나남출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