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개론]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전자 상거래의 등장과 인터넷 쇼핑몰
1. 전자 상거래란?
2. 인터넷 쇼핑몰이란?
Ⅱ.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전략 분석
1. 삼성몰
2. 인터파크
3. 옥션
4. SWOT 분석
5. STP 분석
Ⅲ.분석에 따른 인터넷 홈 쇼핑의 문제점
Ⅳ. 향후 발전방향
- 본문내용
-
인터넷 산업의 발달에 힘입은 정보네트워크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기업의 경영 효율을 높이고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자 상거래 분야가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전자상거래란 대단히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네트워크상에서 기업 간, 기업과 개인 간 및 정부 간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기술의 통합적 활용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 효율을 높이고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수단이다.
가장 포괄적으로 얘기하면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거래되는 상품에는 책, 가전제품 등 택배를 필요로 하는 물리적 상품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예약, 정보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택배가 필요하지 않은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즉 컴퓨터를 이용, 전자적인 방식으로 상품이나 정보 등의 구매와 조달, 지불 행위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자상거래는 크게 기업과 기업(B-to-B, Business to Business)의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B-to-C, Business to Consumer)간의 전자상거래로 나눌 수 있다. 현재는 기업과 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비율이 전체의 80%정도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보다 훨씬 규모가 크다. 하지만 현재 관심의 초점은 오히려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에 모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인터넷이 기존의 매체와는 달리 쌍방향성에 기인하여 소비자와 직접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소비자에게 확장하여 소비자의 정보를 직접 획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 기업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의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전자 상거래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재 급성장 추세에 있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계획] 전략계획, 전술계획, 작업계획
- 하이트 진로의 일본진출사례와 향후 전략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연주의 화장품 이니스프리(innisfree) 통합적 마케팅 전략[IMC]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설화수 마케팅전략과 STP,SWOT분석 및 향후전략제시
- [기업윤리] 윤리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 [레포트] 테슬라 기업분석 A+자료
- [경영혁신] 닌텐도(Nintendo)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 [마케팅조사론] 단국대학교 학생식당 이용실태및 만족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