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전자상거래 최근 동향과 정책방향(인터넷혁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내외 전자상거래 동향
2. 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3. 전자상거래 정책방향
4. 인터넷 혁명과 세계화
5. 맺 음 말
- 본문내용
-
1. 국내외 전자상거래 동향
전자상거래 시대
세계경제는 전자상거래 중심의 새로운
경제패러다임 생성
선진 각국은 전자상거래에서 산업경쟁력이
결정되므로 범국가적 역량을 집중
미국 「글로벌 전자상거래 추진계획, ‘97」
일본 「IT강국 5년내 건설, 2000」
초일류 기업들도 e-biz network 구축에 총력
미국 자동차 Big 3등 1만여개의
e-Marketplace 구축 전망
전자상거래 발전단계
‘닷컴’이라는 기존질서의 파괴자 출현
Amazon, eBay 등의 온라인 기업이 전통기업의
비즈니스 상식에 도전
전통기업의 반격
Intel, Barnes & Noble 등의 전통 기업의 디지털화 확산
및 인터넷 사업 출범오프라인과 온라인기업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전략적 제휴, 기존사업과 온라인 사업간의 최적조합 구축
국제적 논의의 대상에 따른 문제점
- 인프라 의 접근과 사용에 대한 교육의 미비
- 보안 및 인증기술의 미비
- 사용자와 소비자의 신뢰의 결여
- 사생활 및 개인신상에 관련된 소비자의 보호
- 법적인 불확실성의 존재
- 지적재산권 및 상관습 규범의 변경
B2C 현황
-B2C시장은 평균적으로 연간 125% 급증할 것으로 전망(Anderson Consulting)
-1996년 인터넷 쇼핑몰이 처음 등장한 이후로
현재 1700여개의 쇼핑몰이 활동 중(통계청)
-B2C는 전체 소매시장 매출액에서 0.4%를 차지
※ 미국 : 0.63∼0.7 %
-B2C에서 가장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분야
사이버 주식거래, 인터넷 경매, 식품 · 잡화 등
- 참고문헌
-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터넷무역론 (오원석,박성철,하강헌)
전자상거래와 국제규범 - 주요쟁점 및 국내외 관련법 분석 (왕상한)
무역 자동화와 EDI (문희철,심상렬)
www.naver.com(지식i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쟁력] 우리나라 전자부품 산업의 IT융합을 통한 e-Transformation 강화 방안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동향과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향 분석
- [IT산업, 정보기술산업]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특징, 필요성과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현황, 인력육성 및 향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 과제, 추진 과제 분석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분류,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징,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미국정책,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