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법률] 노동법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노동법의 의의
2.근로기본권
3.개별적 근로관계법
4.집단적 근로관계법
- 본문내용
-
노동법은 자본주의사회의 모순과 결함을 수정하여 사용자와 근로자간의 실질적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정책적인 법.
노동법은 종속노동 관계로부터 발생하는 불평등을 조성하기 위한 법.
노동법은 근로자의 생존권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도의 기준을 마련하여 인간으로서의 평등과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법.
노동법은 근로자 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함께 보호함으로써 노사의 실질적인 대등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법.
근로자에 대한 생존권 확보를 위하여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i)근로권, ii)단결권, iii)단체교섭권, iv)단체행동권
을 의미
생존권적 기본권으로서 국가권력에 의해 적극적으로 근로자의 지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권리
근로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조건의 유지.개선과 기타
근로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조직하는 단체
또는 연합단체를 말한다.
즉, 노동조합의 된 구성원은 근로자이어야 하며, 조직 ․ 운영에 있어 외부로부터의 지배나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직업별 조합 : 동일직업 , 동일직종에 종사하는 노동자가 산업.기업의 구별 없이 개인가맹의 형태로 결성한 노동조합(직능별 노동조합)
2. 기업별 조합 : 개별기업이나 사업장의 종업원으로만 조직된 노동조합
3. 산업별 조합 : 같은 종류의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의하여 직종과 기업 을 초월하여 조직된 노동조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