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회의 교육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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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대사회의 교육과 사상
18세기의 주지주의와 합리주의, 이성주의, 실리주의 등 계몽사상에 반대하고,
정의를 존중하고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숭상하며 역사와 민족에 중점을 둔 인도
주의적 사상인 문예면 등 문학의 낭만주의를 추구하는 운동이었다.
신인문주의의 특징
첫째, 인문주의가 희랍 문화를 계승한 로마 문화를 재생하였지만 신인문주의는
그러한 형식적·기계적인 모방에 반대하고 희랍의 문학과 사상, 인간관, 세계관을
부활하여 고대문화의 발전에 이바지하려고 하였다.
둘째, 로마의 고전에 담겨진 정신과 내용보다는 로마의 언어, 문장, 생활형식 등을 모방하였지
만 신인문주의는 로마의 고전과 희랍의 고전을 존중하였고 그 자체를 존중함으로써 실
질적인 생활에 도움을 주었고 이를 토대로 문화발전과 향상에 기여하게 하였다.
셋째, 고전의 맹목적인 부흥을 주장하였지만 신인문주의는 고전문화에 대한 자각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자신과 역사와 민족성을 근거로 하여 국민문화를 부흥하고자 하였다.
1.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 ~ 1827)
페스탈로치는 처음에는 목사가 되려고 신학을 공부 하였으나 루소의 자유사상에
심취하여 법률로 바꾸었다. 전원생활에 흥미를 느껴 농촌에서 그의 교육적 역량을
펼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계기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싹트는 계기가 되었다.
1)노이호프 시대
1769년 츄리히에서 그리 멀지 않은 비르 근처 뮬링겐 노이호프에서 농장 경영을 시
작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이후 1774년에 이 농장을 빈민학교로 전환하여 주변의 빈
민 아동들을 모아 의식을 제공하고 기술교육을 실시하였다. 우선적으로 빈곤을 극
복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자립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빈민들
의 자립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2)슈탄츠(Stanz) 시대
프랑스혁명의 여파로 스위스에 프랑스 군이 침범하여 슈탄츠 거리에는 많은 전쟁
고아가 발생하였고 이에 스위스 정부에서는 페스탈로치에게 고아 교육을 위탁하게
되어 결국 1798년 슈탄츠에 전쟁고아 80명을 모아 교육사업을 하게 되었다. 슈탄
츠 고아원은 전쟁이 심화되어 개원한 지 6개월 만에 문을 닫았지만 참된 사랑의 교
육이 인간을 변화시키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실증적인 예가 되었다.
3)부르크도르프(Brugdort) 시대
1799년 7월 베른 근교의 부르크도르프로 옮겨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였으나 교장
과의 불화 등으로 이 학교를 떠나 부르크도르프 고성을 빌려 1800년 초등학교를 창
설해 4년간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이곳에서 페스탈로치는 자기의 교육적 신념을
자유롭게 펼쳤다고 하였다.
4)이페르텐(Lferten) 시대
페스탈로치는 이곳에서 1825년까지 근 20년간 교육에 종사하였다. 이 학교는 페스
탈로치가 교육자로서 큰 명성을 얻게 된 관계로 유럽 각지로부터 많은 교육자들이
방문하였다. 그러나 명성과 함께 현실을 무시한 이상학교의 경영과 학원 내부의 갈
등으로 순조롭게 경영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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