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디즈니사 분석과 유로 디즈니와 도쿄 디즈니의 비교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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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CASE 해석------------------------------------- -1-
2. Case Discussion Question 1) ---------------------- -3-
3. Case Discussion Question 2) --------------------- -4-
4. Case Discussion Question 3) ---------------------- -6-
5. 추가질문
1) 디즈니 사례의 국제경영학적 분석
(1) 시장분석 ---------------------------------- -8-
(2) 소득/위험/비용요소분석 ----------------------- -10-
(3) 진입방식-Dunning의 절충이론 ----------------- -11-
(4) 디즈니 FDI의 특징 -------------------------- -16-
2) 유로 디즈니와 도쿄 디즈니의 비교 및 분석 --------- -18-
3) 디즈니의 회생전략 ----------------------------- -22-
6. 결론 및 시사점---------------------------------- -24-
- 본문내용
-
1. CASE 해석
1992년까지 월트 디즈니사는 테마 공원 산업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있었다. 첫 번째 공원인 디즈니랜드는 1955년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서 개장되었다. 공원에의 테마곡은 “결국 디즈니랜드는 하나의 작은 세계였죠( After all, it's a small world.)."였는데, 이곡은 이국적인 문화들과 잘 어우러진 이상적인 미국을 모토로 매우 계산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하나의 가족으로서 함께 살아나가는 것이 얼마나 가슴 따뜻한 일인지를 테마로 삼고 있다.
공원 안에는 어린이들을 비명 지르게 만드는 어두운 터널과 덜컹거리는 놀이기구들이 있지만, 이것은 전혀 현실적인 공포가 아니다. 또한, 모두가 삽화와 만화로 보아서 익숙한 디즈니캐릭터들로 분장한 직원들은 공원 안 어디서나 볼 수 있었고 고객들이 미키마우스 손목시계와 인어공주 음반을 사도록 유도했다. 애너하임 공원은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1970년대 플로리다에서 이러한 성공이 되풀이되었고, 1983년 디즈니는 도쿄에서의 성공적인 개장으로 일본인들 역시 미키마우스에게 호감을 느끼고 있음을 증명했다. 디즈니는 일본인들 계속 사로잡는 한편, 프랑스에 관심을 갖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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