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론] 유로디즈니 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실패와 현재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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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개요
2.역사

II. 디즈니의 경영과 전략
1. 설립과정
2.디즈니 FDI의 특징
1) 전략적 동기면에서 본 유형
2) 시장 진입 전략에 의한 분류
3. 미국의 문화침략
4. 내부 전략에 의한 유로디즈니의 실패 요인
1) 경영진의 전략적 실수
2) 예산의 낭비
3) 잘못된 수입 책정
4) 의사전달의 미비
5. 외부 환경에 의한 유로디즈니의 실패 요인
1) 유럽 전역의 경기 침체
2) 부동산 시장의 붕괴
3) 높은 비용과 환율문제
4) 미국과 프랑스간의 농산물 거래협상 분쟁
5) 유럽인들의 유로디즈니에 대한 선입견
6. 유로 디즈니(해외직접투자)와 도쿄 디즈니(프랜차이즈)의 비교 및 분석

III. 문화적 차이
1. 디즈니사의 유럽문화 인식 부족
2.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개선
3.회생을 위한 4P전략
1). PROMOTION
(1) 경영진 개편 (2) 유럽만의 디즈니 이미지 부각
2). PRODUCT
(1) 유럽인들이 원하는 여행 상품 (2) 지나친 프랑스 문화 탈피
3). PRICE
4.회생 전략의 결과
5. 현재의 유로디즈니

IV.결론
조원들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유로디즈니는 파리시의 동쪽 32Km거리에 있는 마르느-라-바레의 총면적 586만평으로 파리시의 1/5에 필적하는 거대한 곳이다. 총 투자액은 223억 프랑이 들었으며, 5개의 주제공원(Theme Park·Main Street, Adventure Land, U·S·A Frontier Land, Fantasy Land, Discovery Land)으로 구성되어 있고, 부대시설로 6개의 호텔, 골프장, Bueana Vista 호수 등을 갖추어 1992년 4월에 개장하였다. 이러한 거대한 글로벌 기업의 기획과 엄청난 규모에도 불구하고, 개장 초기에는 유럽인들과 매스컴의 냉담한 반응으로 진통을 겪으며 계속 적자를 기록했다. 적자를 기록하며 유로디즈니는 전략에서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실패하였다고 한다.

이 시점에서 유로디즈니는 경영 전략을 바꿨다. 첫째, 공원의 주체성(identity)을 강화시키기 위해 파리 디즈니랜드로 이름을 바꿨으며, 두 번째로 제공되는 음식과 옷을 바꿨다. 한 관리자의 말을 들어보자. “우리는 프랑스풍 식당으로 공원을 오픈 했지만, 곧 고객들이 미국 공원처럼 셀프서비스 음식을 원한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또한 프랑스 스타일에 맞춰졌던 부띠끄(패션용품점) 상품들 역시 더 확고한 디즈니의 이미지를 주는 것들로 바꿨습니다.”
세 번째 전략은 1일 입장권의 가격과 호텔 가격을 3분의 1수준으로 할인한 것이었다. 그 결과, 입장객 수는 1994년 880만에서 96년 1170만 명으로 증가되었다.
이에 유로디즈니의 실패의 주요 요인과 디즈니의 경영진이 인식하지 못한 문화적 차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Site]
1. 유로디즈니 홈페이지 http://www.disneylandparis.com/uk/introduction.htm
2. 비즈니스 사례분석 http://emars.co.kr/casestudy/casestudyl.asp?page=8
3. 비즈넷타임즈(2004. 1. 27) http://www.biznettimes.com/
4. 조선일보 테마파크 소개 http://travel.chosun.com
5.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서적]
1. 경영의 신화 디즈니, 아리마데츠오(2002), 북스토리
2. 영상산업의 마케팅에 대한 문화적 고찰, 김훈순, 이경숙(2000), , 한국언론학보
3. 사례국제경영, 전용옥 외, "Euro Disney:Post Script (Lane HW, Ager D),pp43~pp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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