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SPA 브랜드 분석 및 향후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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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Introduction

1-A 선정동기
1-B SPA Brand 정의 및 소개

2. Main Subject

2-A 해외 SPA브랜드
2-B 대표브랜드 ZARA 전략
2-C ZARA 브랜드 SWOT 분석
2-D 국내브랜드 소개 및 대응현황


3.Conclusion

3-A SPA 브랜드의 문제점 제시
3-B 전략적 신규 SPA 브랜드 제시
본문내용
What’s Fast fashion ?

Fast food 파생된 용어
빠르게 변하고,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Recent issue ?


대형 글로벌 Fast fashion 브랜드들이 국내의류시장 위협
최근 지식경제부의 한국형 Fast fashion 브랜드 육성계획 발표
2008 이후로 국내에서 침체되어 있던, 의류시장에 큰 활력


SPA

제조 소매업: Specialty Retailer's Store of Private Label Apparel)
의류업체가 소비자 욕구 파악 후, 제품을 기획,생산,유통까지 운영
통상 다른 의류가 소요되는 시간을 보름 이내로 단축시킴
미국 브랜드 GAP 에서 파생. 전문점, 자사상표, 의류 의미 합성어

대표브랜드 GAP, ZARA, H&M, UNIQLO, WHO.A.U, Codes Combine
소비자 중심 전략을 적극적으로 구사
합리화된 유통망, 가격경쟁력, 재고율 감소
아웃소싱 전략 적극 활용


해외 SPA브랜드 진입배경


10년 전만 해도 해외 의류 브랜드의 진입 어려움
Different taste : 가격 위주의 미국형 소비자.
모든 요소를 고려하는 한국형 소비자.
몇 년 전부터, 의류 소비자의 의식이 변하기 시작했음
젊은 층의 해외생활, 여행 수 증가, 해외브랜드 경험 증가.
따라서 브랜드 위주에서 스타일 위주로 소비패턴이 변화하기 시작
국내 대형 유통사의 love call 급증, 합작 형태로 진입 시작


해외 SPA브랜드 국내진출현황

갭 (GAP) – The states

1969년 도널드 피셔와 도리스 피셔에 의해 S.F에 1호점 오픈
아동과 성인간의 세대 차를 뜻하는 Generation gap 에서 유래
SPA 브랜드의 원조로써, GAP, Banana Republic, Old navy 등의 브랜드 보유.
2007년 8월, 신세계와 합작으로 국내 진입 시작.
2008년부터 타 SPA 브랜드들에 의해 시장에서 밀리고 있는 추세
미국 본사를 중심으로 모든 생산활동.


Forever 21 – The states


2008년 10월 국내 진입, 명동 1개 매장 소유, 미국 한인부부가 사장
판매전략 : 직영온라인쇼핑몰. 제품의 빠른 회전력, 유행반영, 가격저렴

디자인 부문


60명의 디자이너, 소싱 전문가, 브랜드 디렉터로 구성된 디자인 팀
시즌에 출시될 제품에 사용될 디자인 포트폴리오 준비, 최신 트렌드 구상
Galicia 본부에서 최종 디자인 선별, 1년에 총 12,000개의 새로운 제품 제작
마켓 테스팅과 데이터 분석을 통과한 제품만이 각 10 – 30만장씩
생산됨 ( 본부와 수백 개의 하청공장들 사이에 꾸준한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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