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아웃도어웨어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케팅문제
2. 조사 목적
3. 시장 조사
4. 아웃도어 시장 분석
4-1. 코오롱 스포츠의 현재 상황 분석
4-2. 청년층(20,30대)의 기능에 따른 구매실태
4-3. 20〜30대 남녀소비자의 아웃도어웨어 구매실태
5-1. 연구 가설
5-2. 표적집단면접법 (FGI) 선행조사
A. FGI 배경 및 목적
B. FGI 결과로 알아낸 핵심 정보.
5-3. 설문조사
A. 설문조사 배경 및 목적
B. 표본계획
C. 실사 장소 및 시점
D. 자료의 검증 및 처리과정
D-1. 서베이 대상자 인구통계학적 분포
D-2.설문지 조사 결과
D-3. 상관관계 분석
① 인지도와 구매의 상관관계
② 인지도와 광고의 상관관계
③ 인지도, 구매, 광고의 관계
④ 코오롱 광고(광고시청자/비시청자)와 인지도의 상관관계
⑤ 코오롱의 광고인식과 SNS마케팅의 상관관계
D-4. 요인분석
6. 조사 결과
6-1. 결과물의 핵심 요약정리
6-2. 설문지 조사 결과
7. 마케팅 전략안
7-1. 광고에 대한 인지도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7-2. 온라인 마케팅의 재 활성화 – 아웃도어 통합APP제작
7-3. 지속적 제품혁신 – 유행을 선도하라.
7-4. 브랜드 재활성화를 하여라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문제

경제성장과 생활문화의 향상은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고,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아웃도어 스포츠도 대중화되고 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도 노인충뿐만 아니라 여성 그리고 젊은 충으로 확대됨에 따라 아웃도어웨어 마켓도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웃도어웨어 소비자충의 이동에 따라 청년층의 주요 아웃도어웨어 브랜드들의 분석을 통해 아웃도어 마켓의 활성화 방안과 특정회사인 코오롱의 시장개선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종 섬유 전문지의 내용과 신문, 잡지 등의 기사 그리고 이웃도어 브랜드의 인터넷 홈페이지, 패션정보사 사이트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웃도어웨어의 시장현황은 현대인의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으로 마운틴, 트례킹, 사이클, 캠핑, 트례블, 피싱, 요트 등 다양한 카테코리와 함께 패션시장을 급속히 잠식해 가고 있다.
둘째, 아웃도어웨어 시장은 대부분 LB(라이센스 브랜드), IB(직수입 브랜드) 등 해외브랜드들이 점유하고 있으므로 국내 토종 내셔널 브랜드의 육성이 요구된다.
셋째, 아웃도어웨어의 시장을 분석해보면 상위 몇 개 브랜드가 아웃도어 시장의 매출을 독점하고 있어 브랜드 간 차별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넷째, 아웃도어 브랜드의 마케팅은 마케팅 비용의 증가 및 기능성의 저평가가 우려되는 스타마케팅에서 나아가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1954년 창립한 FnC코오롱은 1973년 아웃도어 브랜드인 [코오롱스포츠]를 시작으로 현재 스포츠, 캐주얼, 골프, 명품 등 총 13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과거 코오롱 스포츠에서는 EXTREME, TREKKING, PERFORMANCE, TRANSITIon의 4가지 제품라인을 통해 기능적 부분에 우위를 점하는 데 성공하였지만 디자인에 소홀히 하여 올드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에 대한 신뢰 부족과 올드한 이미지는 10대 20대 고객들의 외면이라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코오롱 스포츠는 올드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잠재 고객이 많은 20대층의 점유율을 획득하여 업계 1위 NORTH FACE와 격차를 줄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과거에 비해 20대 층의 점유율이 증가하였지만 아직도 NORTH FACE와 K2에 비해 적은 20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1) 아웃도어, 아웃도어 시장은 대기업 춘추전국시대, pp. 31-35, 2011. 5.
2) 한국경제,폭발하는 아웃도어 시장,2011. 5. 19.
3) 전민지,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아웃도어웨어 평가기준 및 구매실태,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15권3호,2012, pp.205-207
4) 이지나, 등산복 소비자의 구매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 이은혜, 20~30대 여성 등산객의 등산복 착용실태 조사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10, pp.1470-1478,
6) 김동균, 성과가 하락하는 브랜드는 모두 버려야할까?,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Vol78, p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KOLON SPORTS(코오롱스포츠)의 마케팅 전략
  • 코오롱 스포츠의 이념>2) 코오롱 스포츠의 경쟁사들아웃도어 웨어 시장에서 코오롱 스포츠에 대한 경쟁 회사들을 조사해 봤다. 마이클포터의 이론에서 시장 내에 다른 경쟁자들은 회사의 마케팅 전략이나판촉 계획, 제품 개발, 생산 계획 등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경쟁 회사들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k2다양함, 세분화 고객을 위한 캐주얼 스타일, 전문가적인 스타일 등 다양한 구성으로 다목적과 실용성을 갖춘 브랜

  • [마케팅전략] 빈폴 아웃도어 시장에 진입하려는 제일 모직의 마케팅 전략 이슈 및 방향성 제시
  • 웨어 브랜드나 코데즈 컴바인 하이커나 제일모직 같은 패션의류 업계 역시 진출을 하게 되면서 경쟁 구도는 더욱 복잡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적으로 최근 아웃도어 제품의 가격과 관련한 거품논란이 일어나게 되면서 중가전략의 아웃도어 업체들 역시 선전하고 있다.또 다른 아웃도어 시장의 트렌드는 패션성의 강화로 20~30대의 수요층이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네파가 2PM, 코오롱이 이승기, 이민정 등의 스타들을 이용한 스타 마케팅을 적

  • 코오롱 스포츠의 글로벌 마케팅
  • 마케팅에 나설 예정이어 경쟁 심화 예상. 전체시장은 , , 의3파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중견 업체들이 백화점 유통 다각화를 통해 얼마만큼 볼륨을 확대하느냐가 관건. (3) 경쟁 브랜드들이 젊은 수요층 에 어필 경쟁 브랜드의 유명 연예인을 앞세운 마케팅 전략이 젊은 수요층에 어필함에 따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주고객 층에서 충성그룹 형성. 4.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1)브랜드자산구축 위해 등산 +

  • 아이더 [Eider]의 광고분석과 개선방향
  • 웨어광고라고 했고, 아웃도어 브랜드를 모르는 2명은 카피에 나오는 ‘아이더’가 뭐냐고 되물었으며 1명은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광고가 심상형성에 얼마나 취약한지 알 수 있다. 명산을 골라 클라이밍 컨셉을 잡아서 광고했다면 다소 식상한 감은 있지만 소비자의 심상정보처리를 통해 적어도 Eider의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는 있었을 것이다.2.3 동화-대조이론Eider가 심미성에 있어서 반드시 어필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면 소비자

  • 전략적 제휴 사례
  • 마케팅 수단이 등장하는 등 시장성숙기를 맞아 여러 가지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본격 성장한 시기는 벤처기업의 붐과 이에 따른 복장문화의 급격한 변화가 있었던 1998년으로 그 해 11월 금강산 관광의 시작과 더불어 K2 등산화가 큰 인기를 끌었으며, 코오롱스포츠, 에델바이스, 에코르바 등 내셔널 브랜드 3사가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노스페이스, 컬럼비아스포츠웨어 등도 처음 백화점에 입점하였다. 이러한 아웃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