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여성의 주류문화 발달로인해 주류시장의 변화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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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酒類市場動向


男女의술市場


우리의 의문


假設設定과 檢證


우리의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40대를 제외한 모든 여성 그룹에서
맥주가 선호도 1위로 조사됨.
40대에서는 민속주에 비하여 맥주가 선호되지 않고
있지만 소주에 비하면 큰 차이로 앞서고 있음.



대한 주류 공업 협회에서 만든 자료에는 맥주가 부동의 1위로 자리잡고 있었음.

하지만 우리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남성시장에선 모두 소주가,
여성시장에선 약간의 차이로
맥주가 우위에 있으므로
소주가 더 많이 소비된다고 사료 됨.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일까?


개인당 맥주 소비량이 소주 소비량에 비해
월등히 높으므로 대한 주류 공업 협회에서
제시한 매출량과 설문 조사에서 드러난
개인별 선호 주류가 차이가 발생.


개인당 맥주 소비량과 소주 소비량의 자료는
웰빙 지향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
– 소주시장 중심으로
2006년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경영지역학대대학원
김찬호님의 논문에서 발췌한 것.


웰빙?
→ ‘복지’, ‘행복’, ‘안녕’을 뜻하는 말로 2000년 이후에 나타난 말.

이러한 웰빙 문화 확산은 소주시장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알코올 도수를 21도에서 20도로 낮춘 ‘순한 소주’가 쏟아지면서 소주시장은 순한 소주로 이미 시장이 개편되었다. 두산은 1996년 초에 20도짜리 소주 ‘처음처럼’을 내놓았다. 진로도 ‘참이슬’의 알코올 함량을 20.1도로 낮췄다.
- 해럴드 경제, 2006년 4월 21일

이러한 웰빙의 영향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도수가 높은 소주 대신 맥주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남?


주류업계에서 웰빙주로 분류되고 있는 제품으로는 전통주, 포도주, 맥주 등으로 웰빙추세와 관련되어 건강에 해로운 독주를 밀쳐내고…
웰빙 지향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
(소주시장 중심으로)
2006년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경영지역학대대학원
김찬호님의 논문에서

이러한 모든 것들을 종합하여 볼 때, 독한 소주보다 다소 도수가 낮은 맥주를 마시는 사람이 증가 했을 것.

하지만 2006년과 2007년 판매량을 비교했을 때 맥주의 판매량과 소주의 판매량이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음.

더군다나 선호도 수도 소주가 더 선호되고 있음.

따라서 두 자료 사이의 차이를 규명하기에 적합하지 않음.

참고문헌
논문 자료
1. 웰빙 지향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 – 소주시장 중심으로 2006년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경영지역학대대학원 김찬호
2. 브랜드 차별성 강화를 위한 소주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2006년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김진석
3. 주류시장에서의 신제품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2007년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임규석
4. 국내 주류산업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2007년 충주대학교 경영 행정 외국어대학원 경영 행정학과 장주호

인터넷 자료
1.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BB%E7%C0%CC%B4%D9&from=image&ac=-1&sort=0&res_fr=0&res_to=0&merge=0&start=4&a=pho_l&f=nx&r=4&u=http%3A%2F%2Fcafe.naver.com%2Fyugiohgoodg%2F766 => 사이다 사진
2.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C7%D1%BE%E0&from=image&ac=-1&sort=0&res_fr=0&res_to=0&merge=0&start=241&a=pho_l&f=tab&r=1&u=http%3A%2F%2Fblog.naver.com%2Ftheown82%3FRedirect%3DLog%26logNo%3D120042071740 => 한약 사진
3. www.kalia.or.kr 대한 주류 공업 협회

학회지, 일간지 자료
1. 해럴드 경제, 2006년 4월 21일자
2. 메디컬투데이, 2007년 7월 5일자
3. 식품세계 제7권 제 4호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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