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프로젝트] 국순당 생막걸리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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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외부환경 분석

1. 경쟁사분석

2. 산업구조 분석

1) 5-force model

2) 산업동향 분석

3)산업 성공 요인

4) 산업진화분석

3. 고객분석

1) 젊은 층과 여성층의 소비증가

2) 술 소비 패턴변화, 웰빙 열풍

3) 경기침체와 불황

● 내부역량 분석

1. SWOT 분석

2. 재무분석

3. 핵심역량

● 경영 전략

1. 기존 이미지 탈피를 위한 패키지 변화

2. 제품의 다양화

3. 농촌과 연계한 막걸리 문화상품 개발

4. 대형 할인마트, 편의점 진열대 및 백화점 내 막걸리 전문매장 확보

5. 프렌차이즈 업체와의 연계


본문내용
ⓐ 냉장유통
냉장유통을 실행하여 횡성에서 만든 生막걸리를 신선하게 유통시킬 수 있게 되었다.

ⓑ 유통기한 연장
기존 막걸리의 유통기한이 10일 정도였다. 하지만 국순당에서 저온살균처리 후 밀폐 포장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유통기한을 6개월로 늘렸다. 이를 통해 막걸리의 전국 유통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전통 누룩 균을 사용하여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

ⓒ 독자적인 유통망
독자적인 유통망 구축으로 판매비 및 관리비가 줄어 높은 마진을 내고 있다.

② 브랜드 이미지
ⓐ 전통주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1992년 최초로 선보인 백세주는 전통주를 새로운 형식으로 출시했다는 점과 예스러움을 내세운 프로모션을 통해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전통주 산업에서 선두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 사라져 간 전통주의 계승 및 복원
국순당 내의 ‘전통주 복원 프로젝트’ 연구소를 신설해 조선시대 이후 사라졌던 우리의 전통주를 복원, 계승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국순당에서 시판한 ‘이화주’를 비롯해 ‘자주’, ‘신도주’, ‘미림주’ 등을 조선시대의 문헌을 참고해 복원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전통주로서의 이미지를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 약점

① 막걸리 시장에서의 낮은 시장 점유율
1957년, 1962년에 각각 출발한 이동주조와 서울탁주가 이미 막걸리 시장에서 선점했기 때문에 2009년에 새롭게 막걸리 시장에 진출한 국순당은 비교적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

② 젊은 층의 호응을 얻어내기엔 부족한 디자인
막걸리는 서민, 농민주로 대표되는 술로 인식되어 왔다. 막걸리 주점에서는 양은그릇이나 조그마한 옹기에 담아 주며, 시판되는 막걸리의 용기는 불투명한 초록색 병이다. 이러한 디자인은 촌스러움과 올드함이 묻어나 젊은 층의 관심을 끌기에는 부족하다.

다) 기회

① 젊은 층의 막걸리 소비 증대
일본으로부터 불어온 막걸리 열풍과 최근 다양하게 개발된 막걸리는 젊은 층의 관심을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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