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주류시장의 소비패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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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류산업의 특징
국내 주류시장 현황
국내 주류 소비성향
국내 소주 주요 소비패턴의 변화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주류시장
시사점
참고문헌(자료)
본문내용
수요동향
소주는 가격이 저렴하여 상대적으로 맥주에 비해 경기 변화에 덜 민감한 편
10년간 소주 출하량 증가율 추이를 살펴보면 소주의 세율이 35%에서 75%로 인상된 2000년도와 그 전후를 제외하고는 맥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변동폭이 적음

2005년 주류 소비량은 317만㎘로 2005년 309만㎘에 비해 2.43% 증가한 가운데 소주 소비량은 전년도보다 3만㎘(3.2%) 늘어난 95만9,000㎘, 맥주는 4만㎘(2.2%) 증가한 187만8,000㎘보임
저도주 중심으로 주류소비 패턴이 바뀌면서 소주, 맥주의 소비는 늘어난 반면
비교적 독한 양주의 소비는 줄고 있음


생활패턴이 농촌형이였던 일제강점기 전
일반적으로 막걸리 (탁주) 대중주로서 소비


한국전쟁이후 생활패턴이 도시형으로 변함
운송이 어려운 탁주에서 운송이 쉬운 소주가 대중주가 됨
50~60년대 들어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경쟁 등
사회 분위기가 역동적으로 변화하면서 소주가 대중주가 됨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서 국민들의 육류 소비가 늘어난 것
도 소주 소비를 부추기는 요인


참고문헌
NH Research Center 산업분석
카인즈 http://www.kinds.or.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LG경제연구소 http://www.keri.org
(주)진로 http://www.jinro.co.kr
(주)두산 http://www.soju.co.kr
한국 정보 과학회 http://www.ki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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