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막걸리의 대중화를 위한 리포지셔닝을 위한 조사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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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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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대상
2. 연구 배경 및 연구 주제
3. 현 시장 상황
4. 문제 설정
5. 연구 기획 (Research Design)
5-1. 사전조사(표적집단면접법 FGI)
5-2. 마케팅조사 계획 수립 (자료수집방법 및 표본 선정)
5-3. 조사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6. 가설과 모형의 설정(Hypotheses)
7. 가설의 검정
- 본문내용
-
4. 문제 설정
최근 들어서 막걸리 붐과 막걸리에 대한 재조명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막걸리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기는 하지만 이런 현상이 단기적인 현상일 뿐일지, 지속될 것인지는 모른다는 전망이다. 젊은 세대에게 있어 막걸리는 농주나 탁주의 촌스럽고 오래된 느낌과 싼 술이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트렌드에 민감한 그들에게는 인기가 오래 지속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막걸리는 과거에 비해 제조기술이 발달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저장기간도 증가하여 점점 상품으로써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막걸리의 이미지 개선 등을 통해 외국인이나 젊은 세대 등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중이다.
현재 일본에서는 막걸리만의 막걸리Bar와 같은 독특한 형태의 문화를 가진 업소가 있으며, 그 분위기 또한 젊은 층의 기호에 맞는 분위기로 꾸며져 있다. 가격 또한 비싼 가격으로 고급화 전략으로 승부하고 있는 점도 차이점이라 하겠다. 막걸리의 종류도 세분화시켜 놓아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재미를 찾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막걸리의 종류에 다양성이 없고, 단순하게 막걸리는 다 똑같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는 모습이다.
<위, 일본의 막걸리 바 사진, 다양한 막걸리 메뉴 사진; 출처: sbs 스페셜 캡쳐 >
그러나 이 또한 와인이나 사케 등 외국의 유명 주류들과 비교해보았을 경우, 브랜드의 다양성이나 안주와의 궁합, 맛에 대한 정확한 판단 등이 없어 전체적으로 안정화되었다고는 보기 힘들다. 따라서 이에 대한 막걸리만의 적절한 브렌드 포지셔닝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막걸리의 붐이 일며 막걸리의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모색하고 있는 요즘, 이 성장세를 타고 막걸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막걸리에 어떤 마케팅 전략이 가장 최적이며, 필요할 지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 조는 막걸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존 이미지를 분석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향상시키면서 지금의 상승세를 유지시키기 위해 필요한 막걸리의 이미지는 무엇이 있는 지 모색한 후에, 막걸리의 리포지셔닝을 제안하고자 한다.
5. 연구 기획 (Research Design)
구체적인 리포지셔닝 방안을 모색하기 전에 젊은 세대의 주류 주 소비자층인 조원들을 중심으로 개인 심층 면접을 통해 가이드 라인을 기획하였다. 기존 막걸리에 대한 젊은 세대가 가진 이미지, 막걸리에 원하는 리포지셔닝 방향, 막걸리에 어울리는 개선 이미지, 막걸리의 리포지셔닝을 위해 필요한 점들을 본 팀원들의 FGI를 통해 주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확인하여 어떻게 설문을 실시하고 가설을 검토하여 결론 지을 것인지 방향 설정을 하였다.
5-1. 사전조사(표적집단면접법 FGI)
2010년 4월 2일 금요일, 팀 내에서 성별에 따라 즐겨 마시는 술이나 음주 패턴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우선적으로 성별을 기준으로 하여 남자와 여자 두 팀으로 나누어 표적집단면접을 실시하였다.
‘ 주류 선택 시, 주류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이며 그렇다면 막걸리에 필요한 리포지셔닝 이미지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라는 1차적인 질문을 설정하여 질문을 토대로 자유롭게 토론하여 소비자의 주류 선택 시 주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였다. 이 결론에서 나온 선호도에서 막걸리가 필요한 리포지셔닝 이미지 요소 또한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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