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베스킨 라빈스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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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베스킨 라빈스(Baskin Robbins)에 대해서
3.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발전단계
(1) 베스킨라빈스의 탄생과 우리나라 진출
(2)성장초기
3)IMF기
(2) 활동내용
(3) 매출액
4.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
5. 경쟁사 분석
(1) 하겐다즈
1) 품질
2) 가격
3) 유통경로
4) 판매 전략
5) 직영점 판매
6) 향후전략
(2) 나뚜루
1) 품질
2) 가격
3) 유통경로
4) 판매 전략
4. 산업구조 분석
(1) 기존 업체간의 경쟁
(2) 잠재적진입자
(3) 대체제의 위협
(4) 구매자협상력
(5)공급자협상력
5. 성공 과정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6. STP 분석
가) Segment (세분화)
나) Targetting (타켓 선정)
다) Positioning (위치 잡기)
2) 사업전략
가) 경쟁전략
나) 성장전략
3) ‘배스킨 라빈스 31’의 특성 및 성공요인
1. 서비스
2. 기술적인 부분
3. 메뉴의 특성
4.접근 용의성
5. 시장점유율을 위한 광고 및 기타 여러 가지
6.친근한 실내 디자인
1) 기존기업과의 경쟁
가) 배스킨라빈스의 산업집중도
나) 경쟁기업과의 동질성과 이질성
다) 제품 차별화
라) 초과설비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가) 자본소요량
나) 규모의 경제
다) 제품차별화
라) 유통채널
마) 정부규제와 제도적 진입장벽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결론
본문내용
(3) 매출액
아이스크림의 97년 대비 1/4분기 매출액을 보면 1월 115%, 2월 128%, 3월 142%로 갈수록 그 차이가 커지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더욱이 아이스크림 케이크의 경우는 더욱 그러한 현상을 보였으며, 97년 대비 1월 153%, 2월 191%를 기록하더니 3월에는 214%를 기록 놀라운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4.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
슈퍼마켓 할인점 등 일반 소매시장을 통하지 않고 자사제품 전용 매장에서만 판매되는 최고급 아이스크림 시장도 해마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 시장에선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 등의 "터줏대감"들이 수위를 차지한 가운데 국산 후발주자들도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소득 1만 달러 시대 소비자들의 소비 개념이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생활자의 개념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목소리가 커지고 까다로워지고 있다. 특히 외식이나 기호식품을 단순히 먹는 개념이 아니라 레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식, 편리성, 다이어트식을 추구하게 되고, 고급화를 지향하게 된다. 값이 비싸도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다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다양한 종류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유지방 비율이 일반 아이스크림의 2~3배이며 인공 색소나 향 대신 천연원료를 쓴 아이스크림)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①사회적 환경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어 경제적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스크림 구매가 용이하게 되었고, 식생활의 변화와 신세대들의 아이스크림 구매력도 한 몫을 하고 있다.
②경제적 환경
국민소득 증가와 더불어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여 소비자가 맛과 품질이 뛰어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선호하게 된 점을 꼽을 수 있다. 또한 WTO(Would Trade Organization), UR(Uruguay Round)협상으로 수입자유화 조치가 이루어져 수입 아이스크림이 많이 수입되어서 우리 나라 아이스크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③문화적 환경
성비수기가 비교적 뚜렷했던 아이스크림 제품이 난방 시설 보급의 확대로 점점 그 격차가 완화되어 소비가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등에 매는 가방이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게 되자 두 손으로 떠먹는 CUP제품 시장이 확대되었다. 아이스크림에 대한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까다로워져서 자신에 맞는 상품을 선택한다는 점이다.
④기술적 환경
해외 유명브랜드 도입이 쉬워졌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을 완제품 형태로 수입하거나, 기술제휴가 쉬워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포장기술의 발전으로 아이스크림을 집으로 가져갈 수 있어서 아이스크림에 대한 구매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5. 경쟁사 분석
현재 우리나라 프리미엄 아이스 크림은 외국 업체인 베스킨라빈스와 하겐다즈, 그리고 유일한 국내 업체인 롯데제과의 나뚜루가 경쟁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소규모 자본으로 생과일, 미숫가루, 샤베트 등의 아이스크림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이들 업체는 아직은 커다란 경쟁 구조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국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은 외국 수입사들이 1, 2위 독점하고 있다. 선두업체는 1986년 비알코리아의 설립과 함께 들어온 배스킨 라빈스이다. 배스킨 라빈스는 1998년 전국에 450여개 점포에서 5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지난해에는 473개 매장에서 56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국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올해는 490개 매장에서 620억원의 판매고를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는 1983년 국내 시장에 가장 먼저 상륙한 코니아일랜드 와 함께 직영 매점을 통한 판매 방식을 택하고 있다. 매장을 차리는 데는 보통 1억5,000~2억원이 소요되는데 매장 신청이 들어오면 본사가 상권, 유동인구수, 생활수준 등의 시장조사를 마친 뒤 최종 허가를 내준다.
(1) 하겐다즈
하겐다즈의 자사 아이스크림에 대한 pride는 약간은 거만하다고도 느낄 정도로 대단하다. 하겐다즈는 미국에서도 상류층 사람들의 제품이라고 한다. 직영점의 형태나 TV장고를 보더라도 타사 산전과는 다른 분위기를 견출한다. 베스킨라빈스의 지난해 매출액 850억원에 비하면 하겐다즈의 150억원은 매우 작지만 자신들의 품질위주의 경영방식에 더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1) 품질
- 인공색소나 인공원료, 안정제를 사용하지 않는 100%천연원료를 사용,
- 각 원료마다 시계에서 가장 질 좋은 생산지의 것을 사용(예 바닐라는 마다가스산 바닐라 사용)
- 오바론 공법에서 공기 함유율을 20%로 하여 방법에 차별
2)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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