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기업의 외부환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외부환경 분석이란
2. 외부환경 분석의 필요성

Ⅱ. 본론
1. 산업 수익률 분석요인
2.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기법
ⅰ. 수평적인 경쟁
1) 기존기업과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ⅱ. 수직적인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 포터 모형의 유용성과 문제점
ⅰ. 유용성
1) 산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
2) 산업구조를 변경시키는 전략
ⅱ. 문제점
1) 정태적 분석
2) 기업간의 상호작용
4. 이동통신업계의 산업구조 분석
5. 베스킨 라빈스의 산업구조 분석

본문내용
Ⅰ. 서론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내부경영자원 및 조직프로세스와 그 기업이 처한 외부환경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따라서 경영전략의 분석에는 두 가지 중요한 큰 요소가 있다. 첫째는 기업의 외부환경인 산업구조분석이고, 둘째는 기업내부에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경영자원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기업전략은 그 기업이 어느 신규사업분야로 진출하고, 어느 사업 분야에서 탈퇴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을 한다. 그러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기업의 개별사업 분야가 속해 있는 각각의 산업이 유망 한가 또는 사양화단계에 있는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산업구조의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그 사업부에서 어떠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기업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구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그 산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산업 특유의 성공요인을 알 수 있다.

1. 외부환경 분석이란
외부환경 분석이란 기업전략 수립 및 핵심 성공 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와 위협, 그리고 전략적 의문점을 발견하기 위한 분석을 의미한다.

2. 외부환경 분석의 필요성
우선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는 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이 직면한 기회와 위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 즉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신의 현 상태를 파악해야지만 적절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능력을 외부의 기회에 맞추어 전략을 수립할 때 이를 경제적 전략이라고 한다.
위에서 말한 경제적 전략을 수립하기위해서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내부환경 분석도 필요하지만, 이 과제에서는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즉 기업 자신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와 위협에 대한 분석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앞장(교재 1장)에서 우리는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에 있어서 사업부수준의 전략과 기업수준의 전략으로 나누어짐을 이미 배운바 있다. 이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에 외부환경 분석의 주요 분석기법인 산업구조분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과 기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판단의 근거가 되는 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살펴봐야만 효과적인 기업전략이 수립되고 기업이 그 산업에서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다.

-3장의 서두에 나온 반도체 산업의 사례는 반도체 산업이 단순히 전망이 좋은 성장산업으로 피상적으로 생각해 왔던 반도체 산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분석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을 메모리 분야와, 비 메모리 분야로 나누어서 산업 구조분석을 해보면 메모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로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 ueins1***
    (2022.03.01 22:21: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말 좋은 자료가 될것 같아요 ^^고맙습니다.
  • cookingmi***
    (2007.04.16 19:21:17)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LG디스플레이 사례
  • 기업의 외부환경분석과 목 : 경영전략Contents기업 외부환경분석과 경영전략Ⅰ포터의 산업구조 분석기법Ⅱ포터모형의 유용성과 문제점Ⅲ산업의 정의와 전략집단ⅣⅤ국내시장 분석사례(LG필립스LCD)참고포터의 산업구조모형과 수익률 관계정리Ⅰ. 기업 외부환경분석과 경영전략전 략기업의 내부환경기업의 외부환경-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기업전략기업의 목표기업의 외부환경과 전략과의 관계 및 본 장에서 다룰 내용에 대해 살펴

  • [이랜드 경영전략과 글로벌마케팅전략] 이랜드 기업분석과 이랜드의 해외 마케팅전략분석및 이랜드 중국진출 성공사례와 미래전략제안및 나의견해
  • 기업을 이랜드로 선정하고 시장을 중국으로 선정한 이유이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기업의 대표적인 해외진출 성공사례 즉, 국제경영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일반인들은 기업의 성공과 해외진출성공을 이해하고 국제경영을 공부하는 학생들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연구방법은 기존 문헌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기업발전의 단계를 알아보고, 인터넷 및 언론자료들을 가지고 최근 현황 및 전략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랜드기업의 성공을 분석

  • 기업전략적 산업분석(Five Forces Model)
  • 제4장 기업전략적 산업분석(Five Forces Model)*1. 기업 외부환경분석과 경영전략2. 전략분석의 주요 요소3. 기업의 외부여건4. 산업구조 분석5. 기업전략적 산업분석(Five Forces Model)6. 경쟁기업 분석7. 고객 분석목 차1. 기업 외부환경분석과 경영전략전 략기업의 내부환경기업의 외부환경-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기업전략기업의 목표▶ 기업의 외부환경과 전략과의 관계*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이윤을 증가

  • 전략경영의 개념과 내용 및 유형, 전략경영 과정
  • 전략경영의 개념과 내용 및 유형, 전략경영 과정목차* 전략경영의 개념Ⅰ. 전략경영의 배경Ⅱ. 전략경영의 개념 및 내용Ⅲ. 전략경영의 과정1. 환경평가1) 외부환경분석2) 내부환경분석2. 전략수립3. 전략집행4. 평가와 통제Ⅳ. 전략의 유형1. 기업전략2. 사업전략1) 원가우위 전략2) 차별화 전략3) 원가 집중 전략4) 차별화 집중 전략3. 기능전략* 참고문헌* 전략경영의 개념1. 전략경영의 배경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대단히 급변하고 있다. 앞

  • 이마트 EMART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이마트 마케팅전략 사례와 이마트 현 문제점및 개선방안 PPT
  • 마케팅 사례발표1. 이마트 기업소개 기업개요 경영철학과 정책 주요사업분야 경영성공요인2. 기업환경분석 기업내부환경 기업외부환경3. 이마트 경영전략 벤치마킹전략 SCM 도입 PB상품 개발전략4. 이마트 SWOT분석5. 이마트 STP분석6. 이마트 마케팅 4P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7. 문제점 및 개선방안8. 결론1. 이마트 기업소개주식회사 이마트(E-mart co., Ltd.)- ㈜ 신세계 백화점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