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기업의 외부환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외부환경 분석이란
2. 외부환경 분석의 필요성
Ⅱ. 본론
1. 산업 수익률 분석요인
2.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기법
ⅰ. 수평적인 경쟁
1) 기존기업과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ⅱ. 수직적인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 포터 모형의 유용성과 문제점
ⅰ. 유용성
1) 산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
2) 산업구조를 변경시키는 전략
ⅱ. 문제점
1) 정태적 분석
2) 기업간의 상호작용
4. 이동통신업계의 산업구조 분석
5. 베스킨 라빈스의 산업구조 분석
- 본문내용
-
Ⅰ. 서론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내부경영자원 및 조직프로세스와 그 기업이 처한 외부환경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따라서 경영전략의 분석에는 두 가지 중요한 큰 요소가 있다. 첫째는 기업의 외부환경인 산업구조분석이고, 둘째는 기업내부에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경영자원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기업전략은 그 기업이 어느 신규사업분야로 진출하고, 어느 사업 분야에서 탈퇴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을 한다. 그러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기업의 개별사업 분야가 속해 있는 각각의 산업이 유망 한가 또는 사양화단계에 있는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산업구조의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그 사업부에서 어떠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기업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구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그 산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산업 특유의 성공요인을 알 수 있다.
1. 외부환경 분석이란
외부환경 분석이란 기업전략 수립 및 핵심 성공 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와 위협, 그리고 전략적 의문점을 발견하기 위한 분석을 의미한다.
2. 외부환경 분석의 필요성
우선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는 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이 직면한 기회와 위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 즉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신의 현 상태를 파악해야지만 적절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능력을 외부의 기회에 맞추어 전략을 수립할 때 이를 경제적 전략이라고 한다.
위에서 말한 경제적 전략을 수립하기위해서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내부환경 분석도 필요하지만, 이 과제에서는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즉 기업 자신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와 위협에 대한 분석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앞장(교재 1장)에서 우리는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에 있어서 사업부수준의 전략과 기업수준의 전략으로 나누어짐을 이미 배운바 있다. 이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에 외부환경 분석의 주요 분석기법인 산업구조분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과 기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판단의 근거가 되는 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살펴봐야만 효과적인 기업전략이 수립되고 기업이 그 산업에서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다.
-3장의 서두에 나온 반도체 산업의 사례는 반도체 산업이 단순히 전망이 좋은 성장산업으로 피상적으로 생각해 왔던 반도체 산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분석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을 메모리 분야와, 비 메모리 분야로 나누어서 산업 구조분석을 해보면 메모리
자료평가
- 좋은 자료로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 ueins1***
(2022.03.01 22:21:03)
- 정말 좋은 자료가 될것 같아요 ^^고맙습니다.
- cookingmi***
(2007.04.16 19:21: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