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Burberry HBS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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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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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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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SUMMARY
1) Crisis of Burberry
2) Brovo's leadership and retrive of Burberry
3) What's the next step?
4) Question for problem solutions
Ⅱ. Compare the positioning of Burberry against Polo, Coach, Armani and Gucci.
1) Repositioning of Burberry
2) Now of Burberry‘s position
Ⅲ. What are the roles of several sub-brands of Burberry?
1) 버버리 제품라인의 구축
2) 서브 브랜드의 출시
Ⅳ. What change can be occurred in target customer by repositioning themselves?
1) 주 Target 소비자와 Positioning의 변화
2) 고객의 변화에 따른 기존 고객 이탈의 위험성
3) 기존 고객 유지 전략
V. 마치면서
- 본문내용
-
4) Question for problem solutions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버버리가 다시 최고의 명품 브랜드로 복귀하게 된 과정에 대한 검토와 현재의 상태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먼저 버버리가 현재의 포지셔닝을 차지하게 된 과정과 경쟁사들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이러한 포지셔닝을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다음으로, 버버리의 서브브랜드가 어떠한 목적으로 출시되었으며, 현재 기업의 이윤과 비전에 있어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분석해 본 후, 앞으로의 제품 카테고리 확장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마지막으로 버버리 브랜드의 repositioning에 따른 타겟 고객의 변화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서 검토할 것이다.
Ⅱ. Compare the positioning of Burberry against Polo, Coach, Armani and Gucci.
1) Repositioning of Burberry
1990년대 중반 버버리는 과거의 영광이 퇴색되고, 나이든 남성이나 아시아의 여행객 등을 대상으로 하는 노화된 브랜드로 인식되었다. 이에 브라보는 현재의 고객기반을 유지한 채로, 젊은 고객들을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을 필요로 했다.
이러한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시장과, 경쟁자, 자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1) 시장 : 의류업계는 Choppy market으로 변동이 심하고 유행에 민감한 경향이 있다.
또한 경제적 환경과 나이, 성별 등에 의해 시장이 다양하게 세분화 될 수 있고
각 시장마다 소비자들의 Need가 다양하다.
(2) 버버리 : 버버리는 1990년대 쇠퇴기를 겪었지만, 1856년에 설립되어 오랫동안 명사들
의 사랑을 받은 만큼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화려한
Fashion이 아닌 상품의 질과 기능으로 명성을 얻었다는 점에서 다른 경쟁자들
에 대해 전략적 우위를 지니고 있었다.
(3) 경쟁자들
-의류업계 : 브라보는 의류업계에서 Polo와 Armani를 버버리의 경쟁브랜드로 인식했다.
Polo는 미국의 고품격 캐주얼 브랜드로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중시하며, 젊은 남
성층을 주 대상으로 삼고 있다. 고가이지만 명품이라고 여겨질 정도의 프리미엄 상품 은 아니다. 아르마니는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로 좀 더 Fashion지향적이고 상류층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다.
-악세서리 : 악세서리 시장에서는 Coach와 Gucci를 주 경쟁브랜드로 인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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