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도서 유통구조(출판유통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출판유통의 전체흐름>
<출판사에서 도매상으로>
<도매상에서 소매상으로>
<출판유통의 문제점>
- 본문내용
-
<도매상에서 소매상으로>
소매상을 살펴보자면,
대표적인 소매상으로 교보, 영풍과 같은 대형서점과 예스24 등의 인터넷서점을 들 수 있으며, 이 밖에도 지역별 중소서점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1997년 IMF이후 도매상의 연쇄부도(약 50여개)이후 도매상이 가진 금융, 도매, 위험 관리 기능이 약화되었으며 대안으로 새로운 유통채널들이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소매상들 또한 등장하고 있다. 이를 살펴보자면,
a.대여점 : 대여점 전문 유통업체의 부도로 약간 주춤하지만 신세계라는 전국 대여점총판이
존재하며 약 500부정도의 유통능력을 보여줌
b.할인매장 : 전국 240개 대형할인 매장에 도서코너가 존재하며 각 코너별 매출이 월3000만원이라 추정하면 약700~800억시장 규모이며 전체도서유통시장의 약 7~8%수준.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별도의 벤더가 존재하며 벤더는 일종의 할인매장을 담당하는 총판개념이며 각 할인매장마다 벤더가 다름. 예: 관악사, 수송사 등)
c.편의점 : 편의점이 다수 늘어난 시기에 급속도로 증가하였으나 주춤하다, 근래들어 다시 증가하고 있음.
d. 인터넷 서점: 전체 도서유통시장의 적게는 28%~40%(산정방식에 따라)까지의 점유율을 보이며 지속적이고 폭발적인 성장세를 가지고 있는 유통채널. 시장에서의 영향력도 막강해짐. -2006년 출판연감에 따르면 4,497억원으로 전체도서시장의 16.7% 교보문고, 리브로,서울문고는 온오프 포함 매출액으로 산정되어 약간 줄어들 수 있음. (현재 네이버 책서비스와 다음 책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으며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통한 재 구매의 확대로 각 출판사별로 UCC관련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강한 출판사의 경우 도서별 블로그를 만들거나 도서와 관련된 유력카페나 동호회를 통한 서평이벤트, 전문 업체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음. 다음의 책서비스는 교보문고로 유통채널이 일원화 되어있고 이에 대응한 YES24와 네이버의 별도의 움직임이 진행 중)
* 인터넷서점의 시장점유율은 2008년 기준으로 32%수준까지 올랐으며 2009년에는 더 늘
자료평가
- 좀 일반적이네요~ 좀더 구체적으로~~~
- leob***
(2013.10.27 01:28: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