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도서 유통구조(출판유통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출판유통의 전체흐름>

<출판사에서 도매상으로>

<도매상에서 소매상으로>

<출판유통의 문제점>

본문내용
<도매상에서 소매상으로>
소매상을 살펴보자면,
대표적인 소매상으로 교보, 영풍과 같은 대형서점과 예스24 등의 인터넷서점을 들 수 있으며, 이 밖에도 지역별 중소서점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1997년 IMF이후 도매상의 연쇄부도(약 50여개)이후 도매상이 가진 금융, 도매, 위험 관리 기능이 약화되었으며 대안으로 새로운 유통채널들이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소매상들 또한 등장하고 있다. 이를 살펴보자면,
a.대여점 : 대여점 전문 유통업체의 부도로 약간 주춤하지만 신세계라는 전국 대여점총판이
존재하며 약 500부정도의 유통능력을 보여줌

b.할인매장 : 전국 240개 대형할인 매장에 도서코너가 존재하며 각 코너별 매출이 월3000만원이라 추정하면 약700~800억시장 규모이며 전체도서유통시장의 약 7~8%수준.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별도의 벤더가 존재하며 벤더는 일종의 할인매장을 담당하는 총판개념이며 각 할인매장마다 벤더가 다름. 예: 관악사, 수송사 등)

c.편의점 : 편의점이 다수 늘어난 시기에 급속도로 증가하였으나 주춤하다, 근래들어 다시 증가하고 있음.

d. 인터넷 서점: 전체 도서유통시장의 적게는 28%~40%(산정방식에 따라)까지의 점유율을 보이며 지속적이고 폭발적인 성장세를 가지고 있는 유통채널. 시장에서의 영향력도 막강해짐. -2006년 출판연감에 따르면 4,497억원으로 전체도서시장의 16.7% 교보문고, 리브로,서울문고는 온오프 포함 매출액으로 산정되어 약간 줄어들 수 있음. (현재 네이버 책서비스와 다음 책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으며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통한 재 구매의 확대로 각 출판사별로 UCC관련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강한 출판사의 경우 도서별 블로그를 만들거나 도서와 관련된 유력카페나 동호회를 통한 서평이벤트, 전문 업체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음. 다음의 책서비스는 교보문고로 유통채널이 일원화 되어있고 이에 대응한 YES24와 네이버의 별도의 움직임이 진행 중)

* 인터넷서점의 시장점유율은 2008년 기준으로 32%수준까지 올랐으며 2009년에는 더 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좀 일반적이네요~ 좀더 구체적으로~~~
  • leob***
    (2013.10.27 01:28:36)
회원 추천자료
  • [학사][일본] 일본 ‘재판매가격유지제도’에 관한 연구
  • 과정일본 출판산업의 구조(1) 출판사(2) 도매업자(3) 소매업자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기능 일본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구조(1) 도서가격 결정 구조(2) 도서가격에 영향을 주는 기타 요인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기능(1) 출판의 질과 다양성 유지(2) 도서가격 상승 방지(3) 지역 오프라인 서점 유지(4) 출판산업의 안정적 경쟁 유도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현황(1) 출판사(2) 유통업계(3) 공정

  • [고도화][지역산업구조]지역산업구조의 고도화, 금융산업의 고도화, 학술연구의 고도화, 학술자료의 고도화, 대학도서관의 고도화, 물류환경의 고도화, 제3자물류의 고도화, 교육체계의 고도화, 통신망의 고도화
  • 구조 혁신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Ⅷ. 교육체계의 고도화1. CONTENTS 형태1) WELL DESIGNED HTML2) PLAIN HTML3) VOD2. 공통 학습도구1) 형성평가2) 사전평가, 중간평가, 총괄평가3) 과제물4) 게시판, 토론방, FAQ 등5) 학습구조도(NAVIGATION)6) 용어사전7) 대화방8) 자료실3. 수강신청1) 연간단위 과정개설 및 안내2) 기타 교육정보시스템을 통한 연간 교육과정 안

  • [유통구조분석] 서적의 유통 경로 조사
  • 유통구조1. 출판사제조업과의 차이점은?첫째, 서적의 유통구조는 ‘위탁 판매 형태’로 일반 산업계의 ‘외상매출형태’와 다르다. 둘째, 제조업은 자가 공장에서 자가 종업원으로 계속적인 제조 행위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출판 판 산업은 타인 공장에서 타가 종업원으로 제조 행위를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셋째, 도서 정가제 2. 도매상 (1/3) 2. 도매상 (2/3)2. 도매상 (3/3)도매업의 최근 경향과정 상의 특징기능서적 유통회사출판사나 도

  • [중국경제론] 중국 출판산업과 개방 이후의 출판 개혁
  • 출판산업의 영향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중국의 출판산업에 관심이 생겼다. 여기서는 개혁개방 이전에는 어떠한 폐쇄적인 구조로 자유로운 학문과 사상의 발전을 저해했으며, 개혁개방과 WTO 가입 이후에 어떠한 변화의 물결이 다가오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2. 출판산업의 규모현재 중국의 출판산업 규모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2003년 중국에서는 570개의 출판사가 신간 110,812종을 포함하여 190,391종의 도서를 발행했다. 또한 정기 간행물 9,074종에

  • [유통관리] YES24에 대한 사례조사
  • 도서만을 판매하는 기업이 아닌 다양한 문화상품을 만들고, 새로운 문화를 이끄는 문화 선도기업이 될 것이다.스마트 폰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통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기업이미지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켜 수익창출을 꾀할 것이다.전략 제안 및 과제지속적 성장을 위한 경쟁력 강화2.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대한 선제적 대응3. ‘문화포털’로의 전환작업오프라인 서점과 전략적 제휴 모색YES24의 본질을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